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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 보험키워드] 3월, 벚꽃 엔딩보다 중요한 벚꽃 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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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03, 2024, 12:03:41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얼마 전 친구들과 1박 2일로 봄맞이 전남 여행을 다녀왔다. 강진 바닷가에 있는 굴 전문 식당에 가서 자연산 굴구이를 먹고 만덕산 백련사 동백 축제도 들렀다. 지금쯤이면 동백나무 가득 울긋불긋 꽃이 가득하고 땅바닥에 꽃 머리가 후드득 쏟아져 장관을 이루어야 하는데 봄을 코앞에 두고 기습 방문한 꽃샘추위와 눈으로 인해 아직 꽃망울이 터지지 않은 채라 매우 아쉬웠다. 그럼에도 봄의 설렘을 느끼기엔 충분했다.

 

봄이 시작하는 3월에 유독 설레는 이유는 이 계절에 피는 꽃들 때문이 아닐까. 봄에 꽃이 핀다는 문장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동백꽃과 매화를 시작으로 개나리와 벚꽃, 복사꽃, 배꽃을 거쳐 철쭉이 순차적으로 만발하는 봄은 아름다운 축복의 계절이다. 매년 계약을 갱신하지 않아도 봄꽃은 한결같이 우리의 눈과 마음에 알록달록 화사한 봄의 환희를 전송해 준다. 마치 따박따박 받는 연금처럼.

 

봄이면 설레는 맘으로 나도 모르게 흥얼거리게 되는 노래 ‘벚꽃 엔딩’을 만들고 부른 가수 장범준을 일컫는 별명이 하나 있다. 바로 ‘벚꽃 연금 수혜자’다. 2011년 ‘버스커버스커’라는 그룹으로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가수로 데뷔한 장범준은 그 이듬해 1집 앨범을 발표했고 4번 트랙에 수록된 ‘벚꽃 엔딩’이라는 곡이 대단한 히트를 기록한다. ‘벚꽃 엔딩’은 그 후 10년 넘는 기간 동안 봄의 캐럴이라 불리며 봄을 대표하는 계절성 노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올해도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이~’ 라는 가사가 벚꽃잎이 분홍으로 흩날릴 즈음이면 어김없이 흘러나올 게 틀림이 없다.

 

노래 ‘벚꽃 엔딩’은 가수 장범준의 ‘벚꽃 연금’으로도 불린다. 이 곡이 오랜 시간 장범준에게 연금처럼 꼬박꼬박 안겨주는 저작권료 덕분이다. 실제로 장범준은 ‘벚꽃 엔딩’ 한 곡의 저작권료로 연평균 10억원 정도를 번다는 말을 어느 방송에서 한 적이 있는데 무척 부러웠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재능도 부러웠지만 가장 부러운 건 가만히 있어도 꼬박꼬박 입금되는 저작권료는 사후 70년까지 보존이 된다고. 많은 사람이 10억원을 한 번에 주는 것보다 매년 1억원씩 10년 동안 받는 쪽을 더 선호하는 걸 보면 연금은 역시나 봄날의 분홍빛 꿈처럼 달콤하다.

 

무엇보다 3월은 ‘벚꽃 주총’의 시기기도 하다. 회사에 투자한 주주들의 정기주주총회(이하 정기주총)가 있는 달이기 때문이다. 향후 1년 동안의 임원 보수 결정과 같은 회사의 중요한 안건을 정하는 주주총회는 법이 인정하는 회사의 의사 결정기관으로 매일 하는 회의와 달리 정해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상법 제365조 1항에 의하면 정기주총은 1년에 한 번은 반드시 해야 하며 1인 기업이라도 예외는 없다.

 

정기주총을 왜 벚꽃 주총이라 부르는 걸까? 회사 대부분이 ‘정관’에 결산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정기주총을 하도록 정하고 있는데, 보통 그해 마지막 날인 12월 31일이 결산일이 되기 때문에 3월 안에는 정기주총을 꼭 열어야 한다. 더불어 법인세 신고 기한이 3월 31일까지인 것도 3월 안에 정기주총을 하는 이유가 된다. 법인세를 신고하려면 확정된 재무제표가 필요하며 그 승인을 정기주총에서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회사에서 주주들에게 보내는 배당의 기준일을 3월 주총 이후로 변경하는 일이 증가하면서 배당 투자의 계절이 봄으로 이동해 주식 투자자들에겐 ‘벚꽃 배당’이 대세로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매수하면 결산 배당과 1분기 배당을 모두 받을 수 있어 벚꽃 배당은 당분간 투자자들에게 벚꽃 연금만큼은 아니어도 달콤한 봄날의 수익으로 기억될 듯하다.

 

벚꽃 시즌은 금융업, 특히 보험업계에서도 많은 부분들이 조정되는 중요한 시기다. 특히 2024년 4월부터는 10차 경험생명표 적용으로 인해 보험료를 비롯해, 해지 환급률과 보장 금액, 연금 수령액 등 큰 변화가 예상된다. 가입자 관점에서 더 유리해지는 부분도 있고 조금 불리해지는 부분도 있어서 연금이나 보험 가입을 계획하고 있다면 담당 설계사와 면밀하게 검토해 보기를 권하고 싶다.

 

새해 1월과 2월은 어수선한 가운데 어영부영 시간을 보내기 일쑤다. 새해 새 마음으로 올 한 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하지만, 끝과 시작의 교차로에서 서성이다 보면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치러야 하고, 봄인가 싶다가도 아직 가시지 않은 추위로 움츠려 있다 정신 차려 고개를 들어보면 어느새 달력 속 2월의 마지막 숫자 앞에서 새삼 놀라는 경험을 매년 하는 듯하다. 벚꽃은,

 

진짜 시작은 3월이라 알려주는 계절의 전령 같다는 생각이 든다. 벚꽃 시즌을 벚꽃 연금으로 온통 물들일 재능은 없을지 몰라도 시작은 희망과 이음동의어고 설렘은 봄의 특권이다. 벚꽃 엔딩이 내 삶에 그윽한 여운으로 남을 수 있도록 벚꽃 시즌 전에 나 또한 준비가 필요하다. 우리의 봄은 멀지 않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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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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