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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원조’ 우리은행, 달콤한 친구 ‘위비프렌즈’ 케이팝 아이돌로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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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9, 2024, 16:01:34

활동중단 6년만…신곡 '꿀따러 가자' 공개
기존 캐릭터 새단장해 반달곰 '푸딩' 영입
우리금융 전체 대표하는 캐릭터 육성의지
조병규 "위비프렌즈 1등은행 도약 모멘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언제나 네가 원하던 세상/전부 이뤄줄께/달콤해 달콤해 달콤해 우리/we're gonna be your sweet friends(우리가 너의 달콤한 친구가 되어줄께)/꿀따러 가자 우리…."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 대표 캐릭터 '위비프렌즈(WIBEE FRIENDS)'가 케이팝(K-POP) 아이돌로 재탄생하며 신곡 '꿀 따러 가자' MV(뮤직비디오)를 공개했습니다.


위비프렌즈는 소셜미디어에 공개된 컴백영상에서 쉬운 노랫말과 신나고 중독성 있는 멜로디, 귀여운 안무를 선보이며 신인 아이돌로 화려한 데뷔전을 치렀습니다.


위비프렌즈는 누구보다 빠른 메인래퍼 '위비', 달달한 꿀보이스 메인보컬 '달보', 너의 마음을 가만두지 않을 메인댄서 '두지', 보고 또 봐도 예쁜 비주얼 담당 '봄봄', 세상 제일 말랑한 곰 서브댄서 '푸딩', 귀여운 서브보컬 쿠여미 '쿠' 이렇게 여섯멤버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중 위비는 우리은행이 2015년 금융권 최초로 론칭한 캐릭터입니다. 이듬해 나비·원숭이 등 일반에 친숙한 동물과 곤충을 의인화한 5개 캐릭터를 추가해 위비프렌즈를 완성했습니다.


2019년 활동 중단후 6년만인 올해 컴백하면서 각 캐릭터는 새단장했고 캐릭터 하나는 교체됐습니다. 신규멤버로 영입된 반달곰 '푸딩' 입니다.

 


지난 27일 위비프렌즈 복귀무대를 함께한 우리은행 임직원들은 만감이 교차하는 모습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 캐릭터를 앞세워 모바일 뱅킹앱 '위비뱅크'를 생활밀착형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안착시켰습니다.


또 모바일메신저(위비톡), 페이먼트, 온라인마켓 등 다양한 제휴사업을 펼치며 위비프렌즈를 금융권 대표 캐릭터로 끌어올리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우리은행 모바일 뱅킹앱 서비스가 위비뱅크에서 '우리WON뱅킹'으로 전환되고 위비톡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위비프렌즈도 2019년 활동을 멈춰야 했습니다.


금융권 최초 캐릭터 위비에 대한 자부심이 컸던 만큼 활동 중단의 아쉬움 역시 컸다고 우리은행은 전했습니다.


위비프렌즈 소환 논의가 이뤄진 건 채 1년도 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7월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취임하면서 금융권 트렌드로 자리잡은 캐릭터 사업이 화두로 떠올랐고 '위비프렌즈 리턴즈 프로젝트'에 착수합니다.


임직원 설문을 통해 80%에 달하는 위비프렌즈 복귀 여론을 확인하고 컴백하는 위비프렌즈의 정체성을 '케이팝 아이돌'로 설정하기에 이릅니다.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가 밝고 명랑한 어린이에서 6년의 시간을 거쳐 개성 뚜렷한 'MZ'로 성장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 신곡 '꿀 따러 가자' 공개와 동시에 '위비프렌즈와 함께라면 꿀잼가득' 이벤트 등 대대적인 홍보마케팅에 나섰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WON뱅킹 이벤트 코너'를 방문하는 우리은행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오는 2월29일까지 한달동안 이어지며 ▲커피·치킨 쿠폰 ▲위비프렌즈 굿즈 피크닉세트 ▲1인 최대 10만 꿀머니(원), 총 1억 꿀머니(원)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합니다.


위비프렌즈는 통장·카드 등 실물에 이미지가 적용되고 우리WON뱅킹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에도 등장합니다.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를 모델로 풀(Full) 3D 광고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우리금융그룹 챔피언십 골프대회, 우리 모모콘 등 각종 행사에 출연시킬 예정입니다. 상반기 중으로 위비프렌즈 캐릭터 NFT(대체불가토큰) 제작·발행도 계획돼 있습니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과거 위비를 필두로 캐릭터 마케팅을 시작하고 모바일 플랫폼 시장을 선도한 우리은행의 도전과 혁신의 과정이 떠오른다"며 "케이팝 아이돌로 재탄생한 위비프렌즈를 우리금융그룹 전체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육성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어 "친근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 금융권 캐릭터 1위 자리를 되찾겠다"면서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는 오뚝이를 닮은 위비처럼 2024년 우리은행이 다시 일어나 1등은행으로 도약하는 모멘텀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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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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