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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4] 수소·SW 대전환 선언한 현대차…‘인간 중심적 삶의 혁신’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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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9, 2024, 11:01:03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주제 미디어데이
HTWO Grid 솔루션 발표..수소사회 전환 가속화
‘SDx’통해 소프트웨어 대전환 속도 높인다
서비스·안전 최우선 담은 개발철학도 공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미국 CES 2024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 대전환을 통해 '인간 중심적인 삶의 혁신' 가치를 달성하겠다는 미래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현대차는 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을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개최했습니다.

 

발표에서 현대차는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종합 '수소' 솔루션 ▲사람-모빌리티-데이터-도시를 연결해 최적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혁신을 청사진의 핵심으로 강조했습니다. 

 

 

HTWO Grid 솔루션 발표..수소사회 전환 가속화

 

우선 수소 분야 전환을 위해 현대차는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와 함께,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HTWO Grid 솔루션'을 발표했습니다.

 

'HTWO'는 그룹내 각 계열사의 역량을 결합해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및 활용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니즈에 맞춰 단위 솔루션을 결합해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HTWO Grid 솔루션은 수소 산업의 모든 밸류체인을 연결해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 사업의 성장을 견인한다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특히 폐기물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기술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현대차는 생활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추진 중인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기술은 ▲유기성 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W2H) ▲폐플라스틱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P2H)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W2H는 지역 내 수소 생산 거점을 통해 수소 운반 및 저장 과정의 비용을 절감하고 수소 자원의 독립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P2H는 폐플라스틱을 액체 상태로 녹이고 가스화 공정을 통해 합성가스를 생산한 뒤, 이를 정제해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대규모 수소 생산이 가능한 특징을 갖췄습니다.

 

수소 생산 뿐 아니라, 저장, 운송 및 활용에 있어서도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실제 적용 사례로 서울 광진구에서 이동형 수소 충전소를 운영 중이며 향후 제주도 등으로 확장 운영을 검토하고 있다는 점을 들기도 했습니다.

 

수소 관련 실증 사업에 적극 참여하면서 프로젝트별 맞춤형 HTWO Grid 솔루션을 확산한다는 계획도 내비쳤습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민간 합작 프로젝트, 미국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 참여, 미국 정부의 수소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인 'H2Hub4' 프로그램 참여 등을 대표 사례로 들고 이를 확대하겠다는 뜻을 강조했습니다.

 

여기에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과 협업해 현대차 수소전기차 모빌리티 기술을 통해 탄소중립 물류 인프라 구축에도 기여한다는 구상입니다.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현대차그룹은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최종 사용자로서 연간 수소 소비량을 지난해 1만3000톤에서 오는 2035년까지 약 300만톤으로 늘릴 방침입니다. 승용 수소전기차(FCEV)분야에서도 리더 입지를 강화하고자 넥쏘(NEXO) 후속 모델을 오는 2025년까지 출시할 계획도 내비쳤습니다.

 

 

'SDx' 통해 소프트웨어 대전환 속도 높인다

 

수소 전환과 더불어 현대차는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을 강조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그룹 중장기 전략으로 'SDx(Software-defined everything)'를 발표했습니다.

 

현대차는 "SDx는 모든 이동 솔루션 및 서비스가 자동화, 자율화되고 끊김없이 연결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각자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가장 최적화되고 자유로운 이동을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를 기반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각각 개별적인 개발 및 업데이트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것이 SDx의 핵심이라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습니다.

 

소프트웨어로 정의된 차량과 플릿(fleet)으로 이동 데이터를 축적하고 인공지능(AI)과 접목해 다양한 이동 솔루션으로 확장한 후, 로지스틱스, 도시 운영 체계 등과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사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강화 계획을 꺼냈습니다. 차량용 앱마켓 구축을 바탕으로 외부 개발자들이 참여해 킬러 앱을 개발 가능토록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공유하고, 자체 개발한 대형 언어 모델 (LLM)5 기반 음성 어시스턴트와 AI내비게이션을 적용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차량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 경험(UX)을 구현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SDV개발 방식이 모빌리티 전반에 확산, 적용되면 플릿 비즈니스 솔루션을 강화할 수 있다"며 "정확한 위치와 상태를 투명하고 정교한 데이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효율적인 차량관리가 가능해진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교통, 운송 인프라 등 외부 데이터와의 연결성도 높아져 문제 상황 발생시 최신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즉각적으로 가능하다"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파트너들은 민첩한 상황 대응은 물론, 차량 운영을 최적화하고 차량 관리 및 감독 업무 부담 또한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현대차는 SDx 전략의 최종 지향점으로 '클라우드 트랜스포테이션'을 들었습니다. '클라우드 트랜스포테이션'에서는 사람과 디바이스, 그리고 도시 인프라가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가 구축된다고 강조하고, 수요응답형 셔틀과 자율주행 택시 및 호출플랫폼 등의 운영을 통해 데이터 자산을 축적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송창현 현대차 SDV 본부장은 "SDx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되는 것"이라며 "세상의 모든 이동을 지식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서비스·안전이 최우선..개발 철학 최초 공개

 

현대차그룹은 이날 CES 2024에서 그룹 소프트웨어 개발 철학인 'Service-defined, Safety-designed'도 최초로 발표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상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사용자의 니즈에서 출발하고 (Service-defined), 안전을 우선으로 설계하는 (Safety-designed) 것을 방향성으로 삼아 철학에 담았습니다.

 

SDx 비전을 추진하는 모든 과정에서도 창립부터 지금까지 최우선으로 여겨온 '안전'과 '편의'의 가치는 변함없을 것이라고 현대차 측은 강조했습니다.

 

현대차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솔루션을 만들고, 원하는 것을 신속하게 제공하는 '서비스' 중심의 개발, 그리고 디바이스의 안정성, 데이터와 사이버 보안 등 모든 이동 전반에 '안전'을 중시한 개발 철학을 앞으로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과학과 휴머니티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며 "현대차의 모든 기술적 진보는 인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청정 수소가 모두를 위해, 모든 것에 에너지로 쓰이며,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하도록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말했습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최고운영책임자는 "현대차에게 진보란, 인류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긍정 영향으로 평가된다"며 "'Ease every way'는 크고 어려운 청사진이지만, 56년간 사람을 위해 한결같이 유지해온 도전정신의 DNA를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에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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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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