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큐라티스 “주력 파이프라인 임상 가속도…내년 중 결핵백신 2b상 종료”

URL복사

Thursday, December 28, 2023, 15:12:24

조관구 대표이사 인터뷰
"최근 대규모 자금 유치 성공해 임상에 속도"
"동남아권 결핵 이슈 심각..백신 필요성 고조"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지난 6월 코스닥에 상장한 바이오 업체 큐라티스가 내년 중 결핵백신 임상 2b상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최근 대규모 자금 유치에 성공하며 주력 파이프라인의 임상에 속도가 붙고 있다는 판단이다.

 

지난 27일 서울 구로디지털단지 본사에서 만난 조관구 큐라티스 대표는 상장 후 6개월 간의 사업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밝혔다. 다음은 조 대표와의 일문일답.

 

▲상장 6개월, 소회 및 성과는

 

상장 이후 첫 3개월은 현재 진행 중인 결핵 백신의 임상 계획을 체크하고, 신규 도입한 주혈흡충증 백신 관련해서도 내부적으로 어떻게 방향성을 가지고 갈 것인지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업적인 부분에서는 한-이라크 우호재단과 함께 이라크 백신 협력사업 관련된 논의를 진행하며 주요거래조건에 대한 합의서(Term-sheet)를 체결했고, CPHI Korea나 Bio Europe 2023 등 해외 박람회에 참가해 L/O나 CDMO관련된 논의를 지속해오고 있다.

 

부족한 임상자금 및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추가적인 투자유치가 필요하다고 판단, 잠재적 투자자들을 물색하던 중 필리핀 소재 ICT 전문기업인 린프라 코프와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발행을 진행하게 되어 현재 진행중인 결핵백신 임상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최근 주가 하락에 대한 생각은

 

거시적으로는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한 금융환경이 악화된 요인도 있고, 좁게 보면 바이오 섹터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예전만큼 못하다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겠다.

 

하지만 단순히 시장이 좋지 않았다는 것이 변명이 될 순 없다고 본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이러한 큰 조건들은 회사가 제어할 수 없는 영역이고 성과를 위해서 보다 장기적인 시간이 소요되는 바이오 산업 특성상 할 수 있는 일들을 꾸준히 해 나가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긍정적 결과물들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024년은 회사나 주주에게나 모두에게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글로벌 결핵백신 임상 진행, 이라크 협력사업 및 글로벌 CDMO 사업까지 회사는 좋은 이벤트들을 준비하고 있고, 이러한 성과가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최근 투자 유치 배경은

 

상장 이후 공모 자금과 더불어 최근 진행한 투자 유치를 통해 결핵백신 임상 진행을 위한 자금을 확보했고, 적어도 2024년 중에는 임상 2b상을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OECD 국가들 중에서 가장 결핵 발병률이 높은 국가이긴 하지만 동남아 지역, 특히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등을 필두로 결핵 발병률과 사망률이 더 높은 국가들이 많다. 그렇다 보니 결핵 예방을 위해서 국가적으로 다양한 정책들을 진행하고 있고, 아직 개발되지 않은 결핵 백신에 대한 필요성을 더 깊게 느끼고 있다.

 

2021년 기준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인구는 각각 1억 1100만명과 2억 7600만명인데, 인구10만명당 결핵 발병 건수는 각각 650건, 354건으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결핵 발병률이 높은 국가다. 이렇듯 동남아시아 국가의 결핵 이슈가 심각하다 보니 큐라티스는 결핵백신의 글로벌 2b/3상 임상을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추진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린프라 코프는 필리핀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통신 등 ICT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필리핀 및 동남아시아 각국 정부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당사의 결핵백신 임상을 보다 속도감 있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고 생각해서 투자유치를 진행하게 됐다.

 

 

▲오리온과의 협력 내용은

 

오리온은 중국 지역의 라이센싱 파트너로서 공동으로 결핵백신의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합작법인 설립과 관련해서는 내부 논의를 지속해오고 있고, 향후 현지에서의 임상, 생산, 유통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일각에서 오리온의 추가 투자에 관한 보도가 나온 적이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2024년 역점 사업은

 

가장 중요한 결핵백신 임상 2b/3상과 관련해, 적어도 2024년 중 임상 2b상은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임상 전문인력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하고 있으며 임상 진행을 위한 사전 준비작업은 마무리 단계다. 나아가 글로벌 CRO 및 국내외 임상 병원 등 유관기관과 글로벌 임상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또 당사 주혈흡충증 백신 기술도입 계약 체결을 통해 향후 백신 항원과 면역증강제 등을 오송바이오플랜트에서 생산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오송 바이오플랜트에 마련된 생산설비를 바탕으로 글로벌 GMP 사업 역량 강화를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다.

 

큐라티스의 바이오플랜트는 충북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위치해 있으며 연구소 및 cGMP, EUGMP, KGMP 수준의 대규모 최첨단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다. 백신을 포함한 주사제 제품은 물론 단백질, 펩타이드, DNA, RNA, 효소, 마이크로바이옴 등의 생산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유럽 등 해외 CDMO 의뢰를 대체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라크 협력사업의 경우 백신 플랫폼 기술의 라이선스 및 이라크 현지 백신 공장 및 연구소 설립 등이 주요 골자다. 지난 10월 이라크의 이맘후세인홀리시라인(Imam Hussain Holy Shrine) 재단 산하 보건의료교육청 및 한국이라크우호재단과 주요거래조건에 대한 합의서(Term-sheet)를 체결했고 본 계약 체결 시점과 관련해 논의를 지속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