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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의 시대’ 2030 솔로족…음식부터 가성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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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2, 2023, 08:10:36

1인가구 2030세대 4년새 74만명 ↑
고물가에 '가성비' 대두..편의점 도시락·밀키트 인기
간편 트렌드 맞춘 소포장 과일·1인 신선제품 주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인 가구가 1000만 세대에 육박하며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했습니다.

 

20~30대 젊은 1인 가구가 빠르게 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이들 특성에 맞춰 소비 주체를 3~4인에서 1인으로 세분화하고 소용량, 가성비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선보이며 가구 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등에 따르면, 특히 20대 1인 가구는 2018년 108만에서 지난해 152만으로 40.7% 증가하며 최근 4년 동안 연령별 가구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역으로 20대 1인 가구가 늘어나는 것은 그만큼 결혼을 하는 20대가 줄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2022년 통계청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 중 미혼 비율이 절반 이상(50.3%)인 가운데 결혼하지 않은 이유에서 자금 부족(30.8%)이 1위일 만큼 경제적인 고민이 큰 게 현실입니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비용 조절이 수월한 식료품에서부터 경제적 부담을 줄이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음식에서부터 '가성비'를 추구하는 흐름이 젊은 1인 가구들에게 보편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편의점 김밥, 햄버거 등 가정간편식은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2030세대 1인 가구에게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중 도시락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반찬 구성으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 직장인 할 것 없이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이런 수요에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GS25의 지난 9월 도시락 매출은 전년 대비 42%가량 증가했는데 자취 등으로 독신 가구가 많은 대학가, 학원가 인근 매장의 도시락 매출 신장률은 평균 6% 이상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인 가구가 많은 서울 관악구 지역의 도시락 매출은 평균 신장률 대비 11% 높았습니다.

 

편의점은 1~2인 가구를 주 타깃으로 삼아 근거리 유통 채널로 성장해왔고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외식이 줄면서 간편식품이 수혜를 입었습니다. CU의 가정간편식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19년 18.2%에서 2020년 28.7%, 2021년 24.5%, 지난해는 30.2%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가 꾸준합니다.

 

CU가 2021년 선보인 초저가 자체 브랜드(PB) '헤이루 득템 시리즈'는 알뜰 소비 트렌드에 힘입어 지난 8월 누적 판매량이 20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상품별로는 2000원대 '핫바 득템' 판매량이 730만개로 가장 많았으며 올해 1~8월 득템 시리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3% 올랐습니다.

 

 

섭취 및 처리가 편리한 소용량 과일이나 1인용 제품도 인기입니다. 대표적인 게 수박입니다. 부피가 큰 수박은 보관, 뒤처리 등이 불편해 구매를 꺼리는 1인 가구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미니 수박, 손질 수박 등 편리성을 높인 제품들이 여럿 나오면서 1인 가구에도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마트가 올해 7월 출시한 소형 수박 매출은 전년 대비 64.3% 늘었고 롯데마트는 미니 수박 매출이 20% 늘었습니다. 이마트24는 껍질없는 반통수박을 선보였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여름을 앞두고 1인 가구 홈술용 냉장 숙성회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1인 가구를 겨냥한 프렌차이즈 카페 마케팅도 활발합니다, 스타벅스는 대학가 등 1인 좌석 수요가 있는 매장을 중심으로 1인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대용량 음료 인기 트렌드에 맞춰 올해 선보인 트렌타 사이즈의 누적 판매량이 약 두 달 만에 150만잔을 넘자 이를 상시 판매로 전환했습니다.

 

1인 가족 확대와 코로나에 따른 가정간편식 수요 증가, 캠핑 인기에 밀키트를 구매하는 20~30대도 크게 늘었습니다. 밀키트 제조업체 프레시지의 '2022 밀키트 시장 트렌드'를 보면 MZ세대에 해당하는 25~44세 밀키트 구매 비율이 57.1%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업계는 가정 내 주방의 기능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간편한 조리가 가능하며 품질도 향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1인 가구의 밀키트 구매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오는 2025년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는 5260억원으로 6년 새 5배 성장할 전망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젊은 1인 가구는 대개 사회초년생이거나 학생들로 기본소득이 다른 세대들보다 적은 만큼 가성비를 우선하며 요리를 해먹는 세대가 아니라 전자레인지로 돌려먹는 세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식습관 자체가 달라졌다"며 "이런 흐름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조리가 쉬운 밀키트 산업의 지속적 성장이 점쳐진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single+consumer) 시대’ 기업의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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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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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그룹 숙원 증권업 진출…‘우리투자증권’ 10년만에 부활

2024.05.03 15:59:4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증권업에 재진출합니다. 2014년 6월 옛 '우리투자증권' 매각후 정확히 10년만입니다.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확장이라는 우리금융의 오랜 숙제가 임종룡 회장 체제 만 1년만에 매듭이 풀렸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3일 이사회를 열어 자회사인 우리종합금융(우리종금)과 한국포스증권을 합병하고 합병법인을 자회사 편입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우리종합금융㈜의 100% 주주로서 우리종합금융㈜과 한국포스증권㈜ 합병에 동의함으로써 합병절차가 완료되면 존속법인인 한국포스증권㈜을 지주 자회사로 편입하고 우리종합금융㈜은 소멸되므로 지주 자회사에서 제외하기로 결의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우리종금과 포스증권도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어 합병을 결의하고 포스증권을 존속법인으로 하는 합병계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포스증권이 존속법인으로 우리종금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을 택한 건 증권업 라이선스를 보유한 법인이 존속법인이어야 합병후 증권업 영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양사는 금융위원회 합병인가 등 절차를 밟아 올해 3분기 중으로 합병증권사를 출범하고 영업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합병증권사 사명은 '우리투자증권'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우리금융 산하 증권사에서 NH농협금융지주로 넘어간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이 10년만에 부활하는 것입니다. 이정수 우리금융지주 전략부문 부사장은 "사명은 추가적으로 법률검토가 필요하지만 내부적으로 우리투자증권을 최우선 검토하고 있다"며 "높은 인지도와 사명에 '투자'가 들어감으로써 증권사 비전인 IB를 살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로 작용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금융은 합병증권사 출범 10년내 업계 상위 10위권(톱10) 초대형 IB로 키워낸다는 야심찬 목표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양사 통합법인은 자기자본 기준 18위권의 중형 규모로 포스증권의 독보적인 '펀드슈퍼마켓' 앱과 우리금융 투자정보 플랫폼 '원더링'이 탑재된 증권통합앱을 구축하고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그룹슈퍼앱 'New원'을 연계하면 리테일 부문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종금은 고객(예탁)자산 4조3000억원, 개인고객 20만명, 총자본 1조1000억원 규모입니다. 포스증권은 3700개 넘는 펀드상품을 판매하는 국내 최대 온라인 펀드판매 전문플랫폼으로 고객자산 6조5000억원, 개인고객 28만명, 총자본 500억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정수 부사장은 "지주회사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그룹역량을 결집하고 자체적인 사업경쟁력 확보와 수익원 다변화, 유상증자 등으로 IB와 디지털이 강한 국내 선도증권사 위상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진출을 계기로 증권업을 영위하다 전략적 필요성이 있거나 증권사 전략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적정매물이 나온다면 증권사 추가 M&A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해 몸집 불리기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금융은 보험업 진출을 위해 롯데손해보험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이날 확인했습니다. 이정수 부사장은 "우리가 갖고 있지 않은 포트폴리오는 그룹 경쟁력 강화와 수익다변화 차원에서 당연히 검토 대상인 것은 맞다"면서도 "롯데손보 인수의향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우리가 관심이 있다는 정도의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습니다. 이어 "접근원칙은 실사기회가 주어진다면 회사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고 영업이나 재무·비재무적 가치를 철저히 분석해 적정가치를 산정해서 그게 우리가 생각하는 범위에 나온다면 그 다음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정수 부사장은 다만 "시장에서 얘기나오는 아주 높은 수준의 무리한 인수나 오버페이는 전혀 계획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밝힌다"며 "심각한 자기자본훼손이 초래되는 M&A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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