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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실우려 부동산PF 처방나선다…1.1조 ‘캠코펀드’ 이달부터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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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5, 2023, 17:10:04

금융당국, 주택공급 활성화 금융과제 계획 점검
캠코플랫폼은 일부 PF사업장 매입입찰 우선 개시
정상사업장선 정책금융기관이 부동산 PF금융 공급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부실을 막기 위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가 이달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갑니다.


사업성 있는 정상PF사업장에 대해선 정책금융기관이 이달부터 7조원 이상 공급하고, 5대 금융지주사도 연말까지 4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5일 권대영 금융위 상임위원 주재로 지난 9월말 발표된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의 금융분야 과제 추진계획을 점검했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캠코와 민간투자자 자금매칭을 통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는 총 1조1050억원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캠코가 5000억원을 출자하고 이지스자산운용(1000억원), 신한자산운용(1350억원), 캡스톤자산운용(1250억원), 코람코자산운용(1450억원), KB자산운용(1000억원) 등 5개 자산운용사에서 나머지 6050억원을 조달했습니다.


캠코펀드는 캠코와 금융업권 공동으로 발굴해 운용사에 제공하는 '캠코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식, 운용사가 자체적으로 PF사업장을 발굴·투자하는 방식 등 2가지로 재구조화를 추진합니다.


이중 캠코 플랫폼은 90여개 PF사업장을 발굴해 매입 후보사업장 조사를 해왔고 지난 9월26일부터 재구조화 가능성이 높은 일부 PF사업장에 대한 매입입찰을 우선 개시했습니다. 현재 대주단과 가격·조건 등을 고려한 우선협상자 선정절차를 진행중이며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됩니다.


최근 신한자산운용은 브릿지론 단계에 있는 650억원 규모의 비주거 오피스 PF사업장을 매입해 본PF 조달 및 준공 목표로 투자를 추진하는 등 운용사 자체 재구조화 대상 PF사업장 발굴도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금융지주사·여신업권·저축은행업권 등은 캠코펀드와 별도로 최대 1조1000억원 규모의 자체 펀드를 조속한 시일내 결성하기로 했습니다.


5대 금융지주 중 캠코펀드 운용사에 참여하지 않는 하나(2000억원), NH(2000억원), 우리(500억원) 등 지주사는 총 4500억원 규모로 사업진행에 필요한 신규자금을 지원합니다.


여신업권은 최대 4000억원 규모의 펀드 결성 계획을 내놓았고 저축은행업권은 330억원 규모 펀드를 조성해 시장에서 해소하기 어려운 지방사업장 매입을 개시했습니다. 연말까지 펀드 규모를 1000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IBK기업은행은 연합자산관리주식회사(UAMCO)와 함께 비주거 PF사업장과 하도급 등 PF 관련 중소기업을 우선지원하는 1500억원 규모의 정상화 펀드를 조성합니다.


권대영 금융위 상임위원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공동의 노력이 확산된다면 시간을 두고 PF사업장 애로와 주택공급상 어려움이 점차 해소될 것"이라며 "금융기관들은 부실에 대비한 충분한 충당금 적립, 재구조화 지원을 통해 전체 부동산 PF시장과 본인들의 사업 포트폴리오 정상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책금융기관의 부동산 PF 금융공급이 확대됩니다.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PF사업자보증 규모를 5조원씩 증액해 총 10조원의 추가 보증 여력을 확보했고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집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은 건설사 보증과 프라이머리채권담보부증권(P-CBO) 매입 한도를 3조원 확대하는 것으로 이달부터 총 7조2000억원 이상을 공급합니다.


5대 금융지주도 연말까지 4조원 규모의 자금을 기존 PF사업장에 대한 대출연장·신규자금 등으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건설공제조합은 비아파트 PF사업장 건설사를 지원하기 위해 6조원 규모의 건설공제조합 책임준공보증, 사업자대출 지급보증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권대영 상임위원은 "사업성 있는 정상 PF사업장에 대해서는 사업진행에 필요한 자금을 적극 공급해 원활한 주택공급을 도모한다는 게 이번 대책의 핵심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시장전망이 불확실하거나 사업성이 있음에도 건설사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아 자금조달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공적보증기관과 정책금융기관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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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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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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