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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3N, 2분기 모바일게임 부진…구세주 신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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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3, 2023, 09:08:00

3N 중 넥슨만 2분기 영업익 증가..PC게임 선전 덕
넷마블·엔씨, 비중 큰 모바일 부진에 실적 타격
신작 출시로 분위기 반전 모색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게임업계를 대표하는 넥슨, 넷마블[251270], 엔씨소프트[036570]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이들 3N 중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늘어난건 넥슨이 유일합니다.

 

넥슨이 웃을 수 있었던 이유는 'PC게임'에 있습니다. 넥슨은 넷마블, 엔씨소프트와 달리 PC게임이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반면 넷마블과 엔씨소프트는 매출에서 모바일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습니다.

 

넥슨 매출에서 기타를 제외한 모바일게임과 PC게임 비중은 각각 30.8%, 69.2%입니다. 반면 엔씨소프트는 모바일 77.1%, PC 22.9%로 나타났습니다.

 

넷마블은 2분기 플랫폼별 매출을 따로 공시하지 않았습니다. 5월 공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매출액에서 모바일게임은 90.2%, 온라인게임은 1.29%를 차지했습니다. 기타를 제외한 모바일과 PC게임으로만 놓고 보면 모바일 비중은 98.6%, PC는 1.4%입니다.

 

모바일게임 하락세 직격탄 맞은 넷마블과 엔씨소프트

 

넥슨은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22% 늘어난 264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도쿄증권거래소에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한 9028억원입니다.

 

넥슨 2분기 PC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8% 늘어난 6247억원이었고, 모바일매출은 전년동대비 2% 늘어난 2782억원이었습니다.

 

지난 6월 글로벌 출시한 '데이브 더 다이버'가 게임플랫폼 '스팀' 유가 게임 세계판매에서 1위에 오르기도 했고, 지난달 8일에는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넘어섰습니다.

 

넥슨은 "피파 온라인 4와 FIFA 모바일을 비롯해 블루아카이브, 프라시아 전기, HIT2 등 다양한 장르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넷마블 2분기 영업손실은 372억원으로 6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8.7% 줄어든 6033억원입니다.

 

이는 ▲리니지 2레볼루션 ▲마블 콘텐츠 오브 챔피언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일곱개의 대죄:그랜드 크로스 ▲세븐나이츠2 등 주력 모바일게임의 하락세 영향이 큽니다.

 

해당 게임들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하락세를 보입니다. 2020년 한해 동안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는 3538억원으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2383억원, 2022년에는 1787억원으로 지속적으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2022년 매출비중이 가장 높았던 마블 콘텐츠 오브 챔피언스도 2020년 3539억원, 2021년 3079억원, 2022년 2898억원으로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상반기는 신작 부재와 기존 게임의 매출 하향화로 인해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고 말했습니다.

 

 

엔씨소프트 2분기 영업이익은 35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1% 줄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0% 줄어든 4402억원입니다.

 

엔씨소프트 2분기 PC매출은 88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1% 줄었습니다. 모바일게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7.5% 감소한 2969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작년 2분기 대비 리니지 W 54%, 리니지 M 9.6%, 리니지2M 35.6% 감소했습니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9일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속도감 있게 신작을 지속적으로 출시해야 하는데 있어 부족했다"면서 "원인 분석과 전사적인 프로세스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바일게임 매출 하락세는 '2K'로 불리는 크래프톤[259960]과 카카오게임즈[293490]에서도 나타납니다.

 

크래프톤은 2분기 실적 집계 결과 매출 387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6% 감소했다고 지난 9일 공시했습니다. 이중 모바일 매출은 249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3.4%, 직전분기대비 29.7% 각각 줄었습니다. 영업이익도 20.7% 줄어든 131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2분기 실적 집계 결과 매출 271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0% 감소했다고 지난 2일 공시했습니다. 이중 모바일 매출은 1719억원으로 직전분기대비 11.9% 늘었으나 전년동기 대비 19.3%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67.3% 줄어든 26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작으로 실적 개선 나선다

 

'3N'과 '2K' 모두 신작 게임을 성장동력으로 삼고 분위기 반전을 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넥슨은 ▲대규모 플레이어 간(PvP)를 펼치는 중세 판타지 게임 '워헤이븐' ▲3인칭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 ▲팀 기반 1인칭 슈팅게임(FPS) '더 파이널스' ▲3인칭 탈출 슈팅게임 '아크 레이더스' 등 글로벌 신작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지난달 26일 글로벌 출시한 '신의 탑: 새로운 세계'를 시작으로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 ▲세븐나이츠 키우기 ▲킹 아서:레전드 라이즈 ▲아스달 연대기(가제) ▲나 혼자만 레벨업:ARISE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모두의 마블 2: 메타월드 등 총 7종의 신작을 글로벌 출시할 예정입니다.

 

엔씨소프트는 하반기 ▲퍼즐게임 '퍼즈업: 아미토이' ▲난투형 대전액션 '배틀 크러쉬' ▲수집형 RPG '블레이드 & 소울 S' ▲실시간 전략게임(RTS) '프로젝트G'를 순차적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크래프톤은 ▲네이버제트와 공동 개발 중인 메타버스 게임 '프로젝트 미글루' ▲캐나다 몬트리올에 설립한 스튜디오가 제작 중인 '눈물을 마시는 새' ▲펍지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프로젝트 블랙 버짓' 등 차기작을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달 다중역할수행게임(MMORPG) '아레스:라이즈 오브 가디언즈'를 출시한 데 이어 올 4분기에는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가디스오더', 내년 1분기에는 MMORPG '롬(R.O.M)'을 글로벌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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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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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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