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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오픈런 부른 ‘컬리 푸드 페스타’…8년 만에 고객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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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07, 2023, 08:07:38

6~9일, 컬리 론칭 8년만 첫 오프라인 축제 운영
130개 브랜드 한 자리..CJ제일제당, 풀무원 참여
김슬아 대표 "모두가 행복한 유통 생태계 기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금요일도 아니고 목요일 오전 10시 오픈이라 사람이 많지 않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입장 전부터 입구에서 고객들이 줄을 서는 오픈런에 놀랐다. 10시부터 12시까지 두 시간 동안 2000명 넘게 방문했다. 컬리의 예상보다 소비자들이 컬리에 원하는 니즈가 많은 것 같다"

 

지난 6일 '2023 컬리 푸드 페스타'를 위해 찾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컬리 관계자의 말처럼 행사 개시와 동시에 많은 사람이 입장했고 얼마 안 돼 내부가 금세 북적였습니다. 소비자들은 입구에서 받아든 보라색 가방을 어깨에 메고 부스를 돌아다니며 가지각색의 샘플과 증정품을 차곡히 담았습니다.

 

컬리 푸드 페스타는 2014년 설립한 온라인 쇼핑몰 컬리가 론칭 후 8년 만에 처음 오프라인에서 개최하는 축제입니다. 행사는 오는 9일까지 4953㎡(약 1500평) 규모의 공간에서 진행되며 컬리의 85개 주요 파트너사를 포함해 130개 F&B(식음료) 브랜드가 참여했습니다.

 

대부분의 부스는 베스트셀러 및 신제품 시식 코너를 마련해 방문객이 샘플을 자유롭게 맛볼 수 있게 했습니다. 40여개 부스에서는 룰렛 돌리기부터 뽑기, 럭키 드로우 등 각종 이벤트를 통해 증정품을 제공했고 인기 있는 상품의 경우 이벤트 참여를 위한 대기 줄이 길게 늘어서기도 했습니다.

 

 

행사장은 컬리 베스트 브랜드로 구성한 아트홀 1관과 컬리 온니 브랜드를 모아 놓은 아트홀 2관으로 구성됩니다. 컬리 브랜드존과 입점 상담존도 아트홀 내부에 있습니다. CJ제일제당과 풀무원, 매일유업, 하림 등 식품 대기업은 1관 입구에 위치해 가장 먼저 방문객들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3월 컬리와의 협업을 알린 CJ제일제당은 이날 컬리온니 상품으로 '언제나 향긋한 골든퀸쌀밥'을 공개했습니다. 연내 컬리온니 제품 출시 계획을 전한 뒤 4개월 만에 컬리 푸드 페스타에서 첫선을 보인 겁니다. 비비고와 햇반솥반 신제품에도 소비자들은 관심을 나타났습니다.

 

바로 옆 풀무원 지구식단 부스에서는 식물성 재료로 만든 떡볶이, 만두, 볶음밥, 햄 꼬치 등을 미니 도시락에 담아 방문객들에게 제공했습니다. 풀무원 부스 관계자는 "10시부터 방문객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시간당 100~150명 정도 다녀가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부스는 크게 ▲커피·베이커리·디저트 브랜드를 모은 '달콤한 도시' ▲치즈·파스타·그릭요거트 브랜드의 '풍미의 조건' ▲간편식·샐러드를 볼 수 있는 '가장 빠른 행복' ▲국·반찬·젓갈 등 집밥과 관련된 '천만의 집밥' ▲쌀·한우·채소·어묵 등 재료가 주제인 '요리의 시작' 등 총 5가지 테마로 구성됐습니다.

 

 

컬리 측은 "온라인몰 특성상 고객은 후기나 사진을 보고 구매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컬리는 고객과 한 번 만나는 순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해왔다"며 "올해 코로나가 끝나가고 있기도 하고 여러 시기를 고려해 이번 기회에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브랜드 존에는 식재료에 대한 컬리의 철학을 담았습니다. 1관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진행하는 '에피큐어(미식가)' 콘텐츠와 커피, 치즈 등 식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풀었습니다. 특히 2관은 물류센터를 모티브로 컬리 주요 상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습니다. 포토존도 곳곳에 마련했습니다.

 

한 모녀 방문객은 "이렇게 먹을 것을 많이 주는 줄 모르고 식사를 하고 왔는데 후회된다. 한 번에 다양하게 시식할 수 있었던 풀무원 지구식단 부스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면서 "음료까지 받았는데 시식할 공간이 따로 없어 서서 먹어야 했던 건 조금 불편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외에도 아트홀 2관에는 강남면옥, 광화문미진, 블루보틀 등 32곳의 컬리온니 업체들이 이번 페스타에 함께 했습니다. 그중에는 컬리가 2020년 론칭한 샛별배송 꽃 배달 플랫폼 '농부의 꽃'도 한편에 자리했습니다. 농부의 꽃에서 선착순으로 나눠준 꽃송이는 얼마 안 가 동이 났습니다.

 

 

농부의 꽃 관계자는 "컬리온니 브랜드로 식료품과 함께 꽃을 새벽 배송한다"며 "4년 전 제안했던 모든 플랫폼에서 농부의 꽃을 받아주지 않았지만 컬리의 김슬아 대표가 한 번 해보자고 한 뒤 입점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확한 수치 공개는 어렵지만 매출도 꾸준히 오름세"라고 했습니다.

 

오는 8일까지 소규모 컨퍼런스도 개최합니다. 첫째 날 키노트 스피커로 나선 김슬아 컬리 대표는 "그간 컬리는 직매입 구조, 상품 다양성 확보, 고객 피드백에 대한 집착, 친환경 포장재 등을 통해 혁신을 이뤄왔다"며 "생산자와 업계 종사자 모두 행복한 유통 생태계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행사 기간 컬리앱에서도 '온라인 푸드 페스타 기획전'을 진행합니다. 간편식, 베이커리, 디저트 등 행사장에서 선보인 530여개 상품을 최대 40%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컬리 앱에서 티켓을 구매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1만원권 쿠폰을 제공합니다.

 

컬리 관계자는 "컬리의 오프라인 행사는 올해가 처음이라서 이번 페스타를 마치고 나면 내부적으로 검토한 뒤 추후 진행 여부를 결정하지 않을까 싶다"며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약 1만5000명의 방문객이 현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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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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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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