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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급금액 알려라”..금감원, 카드슈랑스 안내강화 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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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1, 2016, 18:07:00

카드사 보험대리점 TM불판 계약 10만건 보험료 환급 10건 중 2건 불과
고객 안내장에 ‘보험료 환급금액’ 표기해 발송..“확인해서 돌려받으세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작년 7개 신용카드사 보험대리점의 TM(Telemarketing)에서 판매한 보험상품 중 불완전판매한 계약건에 대해 각 보험사에서 보험료 환급조치를 하고 있다. 그러나 보험사가 지금까지 고객에게 돌려준 보험금 환급률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손해보험사 7곳과 생명보험사 3곳이 해당되는데, 이들 보험사가 불완전판매로 인해 가입자에 돌려줘야 하는 계약만 10만건에 달한다. 이에 따라 최근 금감원은 보험사에 고객 안내장에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료(금액)을 추가하도록 하는 등 안내를 강화하도록 공지했다.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KB손해보험을 비롯해 동부화재, 현대해상, 삼성화재, 흥국생명 등에 카드슈랑스 불완전판매 보험료 환급률에 대해 확인한 결과, 보험사 평균 환급률은 20% 내외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하나SK를 포함해 현대,롯데, 신한, KB국민 등 7개 신용카드사 보험대리점 TM 영업행태에 대해 검사한 결과 위의 보험사의 부당한 계약 인수를 확인했다.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판매한 상품이 해당되는데, 이중 불완전판매 행위로 중도에 해지된 보험계약에 대해 해당 보험료를 돌려주도록 조치했다. 주로 금리연동형 저축성보험과 연금보험으로 돌려줘야 하는 보험료 차액(납입보험료-해지환급금)은 약 614억원에 이른다.


보험사는 금감원의 보험료 환수조치가 내려진 후 일제히 해당 계약 고객에 안내를 시작했다. 금감원의 권고에 따라 우편발송, 이메일, 문자서비스 등을 통해 2회에 걸쳐 안내문을 발송하고, 회신이 오는 고객에 한해 불완전판매 계약이 맞는지 확인한 후 보험료를 환급해주고 있다.


하지만 지난달 금감원이 불완전판매 확인 계약에 대한 환급금 지급현황을 살펴본 결과 대형사는 20% 수준에 머물렀다. 보험료 환급조치가 이뤄진 지 6개월이 지났지만, 10건의 계약 중 단 2건만 보험료 차액을 돌려준 셈이다. 다만, 메리츠화재를 포함해 일부 중소형사는 환급률이 30%가량 됐다.


보험사는 여러 방식으로 고객에 안내했지만, 고객으로부터 회신률이 낮아 보험료 환급조치가 더디다는 입장이다. 반대로 금감원은 보험사의 고객 안내가 소극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일부 환급률이 높은 보험사의 경우 자체적으로 고객 안내 횟수를 추가하는 등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메리츠화재의 경우 업계 공통으로 1차와 2차 안내한 것외에 추가적으로 고객에 보험료 환급에 대해 안내했다. 회사 관계자는 “금감원의 권고에 따라 고객에 안내한 것이 두 번이고, 이 후 회사 자체적으로 세 번째 안내를 하기로 결정해 안내해 환급률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금감원은 지난달부터 고객 안내문에 실제로 해당 고객이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금액을 표기해 발송하도록 재공지했다. 기존에는 카드사 보험대리점 불완전판매에 대한 보험료 환급조치에 대해서만 설명했는데, 금감원에서 환급금액을 추가한 안내 서식을 제공해 해당 양식에 맞춰 알리고 있다.


보험사는 지난 6월 말과 7월 초 업계 공통으로 보험료 환급 차액을 표기한 안내문을 일제히 발송했다. 만약 약관대출을 받은 고객의 경우 대출금액을 공제한 나머지 환급금액을 알리도록 해 고객마다 실제로 받을 수 있는 환급금액이 얼마인 지 알 수 있도록 재안내했다.


보험사로부터 안내를 받은 계약자는 보험사가 발송한 고객 회신용 봉투를 이용해 보험사에 보내면 된다. 해당 보험사는 녹취 파일 등을 점검해 불완전판매 여부가 확인되면 카드사의 소명절차 등을 통해 환급금 차액을 돌려준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워낙 보험사의 보험료 환급률이 낮다보니, 현재 각 사의 담당부서으로 구성된 협의체에서 금감원에 매월 환급실적을 보고하고 있다”며 “지난달 환급금액을 알리기 시작하면서 기존보다 보험금 접수가 두 배 이상 늘었고, 신속한 환급조치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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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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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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