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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급금액 알려라”..금감원, 카드슈랑스 안내강화 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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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1, 2016, 18:07:00

카드사 보험대리점 TM불판 계약 10만건 보험료 환급 10건 중 2건 불과
고객 안내장에 ‘보험료 환급금액’ 표기해 발송..“확인해서 돌려받으세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작년 7개 신용카드사 보험대리점의 TM(Telemarketing)에서 판매한 보험상품 중 불완전판매한 계약건에 대해 각 보험사에서 보험료 환급조치를 하고 있다. 그러나 보험사가 지금까지 고객에게 돌려준 보험금 환급률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손해보험사 7곳과 생명보험사 3곳이 해당되는데, 이들 보험사가 불완전판매로 인해 가입자에 돌려줘야 하는 계약만 10만건에 달한다. 이에 따라 최근 금감원은 보험사에 고객 안내장에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료(금액)을 추가하도록 하는 등 안내를 강화하도록 공지했다.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KB손해보험을 비롯해 동부화재, 현대해상, 삼성화재, 흥국생명 등에 카드슈랑스 불완전판매 보험료 환급률에 대해 확인한 결과, 보험사 평균 환급률은 20% 내외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하나SK를 포함해 현대,롯데, 신한, KB국민 등 7개 신용카드사 보험대리점 TM 영업행태에 대해 검사한 결과 위의 보험사의 부당한 계약 인수를 확인했다.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판매한 상품이 해당되는데, 이중 불완전판매 행위로 중도에 해지된 보험계약에 대해 해당 보험료를 돌려주도록 조치했다. 주로 금리연동형 저축성보험과 연금보험으로 돌려줘야 하는 보험료 차액(납입보험료-해지환급금)은 약 614억원에 이른다.


보험사는 금감원의 보험료 환수조치가 내려진 후 일제히 해당 계약 고객에 안내를 시작했다. 금감원의 권고에 따라 우편발송, 이메일, 문자서비스 등을 통해 2회에 걸쳐 안내문을 발송하고, 회신이 오는 고객에 한해 불완전판매 계약이 맞는지 확인한 후 보험료를 환급해주고 있다.


하지만 지난달 금감원이 불완전판매 확인 계약에 대한 환급금 지급현황을 살펴본 결과 대형사는 20% 수준에 머물렀다. 보험료 환급조치가 이뤄진 지 6개월이 지났지만, 10건의 계약 중 단 2건만 보험료 차액을 돌려준 셈이다. 다만, 메리츠화재를 포함해 일부 중소형사는 환급률이 30%가량 됐다.


보험사는 여러 방식으로 고객에 안내했지만, 고객으로부터 회신률이 낮아 보험료 환급조치가 더디다는 입장이다. 반대로 금감원은 보험사의 고객 안내가 소극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일부 환급률이 높은 보험사의 경우 자체적으로 고객 안내 횟수를 추가하는 등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메리츠화재의 경우 업계 공통으로 1차와 2차 안내한 것외에 추가적으로 고객에 보험료 환급에 대해 안내했다. 회사 관계자는 “금감원의 권고에 따라 고객에 안내한 것이 두 번이고, 이 후 회사 자체적으로 세 번째 안내를 하기로 결정해 안내해 환급률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금감원은 지난달부터 고객 안내문에 실제로 해당 고객이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금액을 표기해 발송하도록 재공지했다. 기존에는 카드사 보험대리점 불완전판매에 대한 보험료 환급조치에 대해서만 설명했는데, 금감원에서 환급금액을 추가한 안내 서식을 제공해 해당 양식에 맞춰 알리고 있다.


보험사는 지난 6월 말과 7월 초 업계 공통으로 보험료 환급 차액을 표기한 안내문을 일제히 발송했다. 만약 약관대출을 받은 고객의 경우 대출금액을 공제한 나머지 환급금액을 알리도록 해 고객마다 실제로 받을 수 있는 환급금액이 얼마인 지 알 수 있도록 재안내했다.


보험사로부터 안내를 받은 계약자는 보험사가 발송한 고객 회신용 봉투를 이용해 보험사에 보내면 된다. 해당 보험사는 녹취 파일 등을 점검해 불완전판매 여부가 확인되면 카드사의 소명절차 등을 통해 환급금 차액을 돌려준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워낙 보험사의 보험료 환급률이 낮다보니, 현재 각 사의 담당부서으로 구성된 협의체에서 금감원에 매월 환급실적을 보고하고 있다”며 “지난달 환급금액을 알리기 시작하면서 기존보다 보험금 접수가 두 배 이상 늘었고, 신속한 환급조치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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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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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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