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기아, 2030년 글로벌 430만대 판매 목표…친환경차 비중 높인다

URL복사

Wednesday, April 05, 2023, 16:04:37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전환 위한 전략 공개
2030년 판매목표치..올해 목표치보다 110만대 많은 수준
미래형 모빌리티·지속가능 행보 가속..2027년까지 총 32조 투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아[000270]가 2030년 글로벌 시장서 43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밝혔습니다. 특히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238만대 수준으로 끌어올려 전동화 전환에 속도를 붙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아는 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와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중장기 사업 전략 등을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이날 기아에 따르면, 오는 2030년 친환경차 판매를 바탕으로 글로벌 판매량 430만대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글로벌 시장 판매목표로 잡은 320만대보다 110만대 많은 수준입니다.

 

목표치의 경우 친환경차 비중을 과반가량으로 끌어올려 달성한다는 구상입니다. 기아가 제시한 2030년 글로벌 목표 판매량 대비 친환경차 비중은 55%로 잡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과 친환경차 중심으로의 생산 및 판매구조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친환경차의 핵심으로 꼽히는 전기차의 판매 가속화를 위한 전략도 내놓았습니다. 오는 2027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15종으로 확대하고 2026년 연간 전기차 판매량 100만대 돌파, 2030년 판매량 160만대 등을 주요 전략의 골자로 잡았습니다.

 

전기차 모델의 경우 올해에만 플래그십 전기 SUV로 출시되는 EV9을 비롯해 중국 시장 전략 모델인 EV5(콘셉트명), 신형 레이EV 등 3개 전기차 모델을 새롭게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15개 풀라인업을 완성한다는 구상입니다. 올해 기아가 목표로 잡은 전기차 판매량은 25만8000대입니다.

 

이와 더불어, 오는 2024년 '오토랜드 광명'을 전기차 제조시설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전환 완료시 기아의 국내 첫 전기차 전용 공장이 구축되게 됩니다. 오토랜드 광명은 첨단 혁신 기술을 도입해 생산능력을 극대화하고 친환경 도료 및 에너지 저감 기술을 통해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도심형 친환경 공장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주요 생산거점에서도 지역별 주력 차급을 현지 생산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유럽에서는 오는 2025년부터 볼륨 차급인 중·소형 전기차,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과 연계해 2024년부터 북미 시장 주력 차종을 시작으로 여러 차급의 현지 생산을 추진합니다. 중국에서는 EV5(콘셉트명)를 비롯해 중·소형급 전기차를 생산하고, 인도에서도 오는 2025년부터 현지에 최적화된 소형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커넥티비티 서비스 ▲자율주행기술 ▲퍼포먼스(성능) ▲디자인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도를 위한 4대 상품 전략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는 구상입니다.

 

우선, 커넥티드카 데이터 클라우드 구축에 이어, 오는 2025년 이후 출시되는 모든 신차에 커넥티비티 기술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OTA와 FoD 서비스는 지원 영역과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전 세계 모든 고객들이 항상 차량의 상태와 각종 기술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자율주행의 경우 기아 만의 특화된 기술인 ‘오토모드’를 EV9에 장착하는 것을 시작으로 고도화할 방침입니다. 고속도로 등 특정 구간에서 스티어링휠 제어가 필요 없는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인 HDP도 올해 안에 EV9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4대 핵심 상품 전략 강화를 위해 차량 개발 체계도 SDV 기반으로의 전환을 추진합니다. 기존 시스템별 독립적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 중심의 통합 제어가 가능하도록 개발해 신차 개발 속도는 높이고 비용은 낮출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PBV의 경우 오는 2025년 중형급 전용으로 첫 선을 보일 예정이며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지속가능 목표 달성을 위한 ESG 강화 행보도 속도를 높일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 해외 사업장, 2040년 전 세계 사업장의 모든 전력 수요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을 달성하고, 2040년 한국·미국·유럽·중국 4대 시장에서 100% 전동화 전환을 이룬다는 계획입니다.

 

기아는 지난 2019년 대비 지난해 탄소배출량을 4.5% 줄인 바 있으며, 2030년에는 10%, 2035년에는 35%, 2040년에는 70%를 감축한다는 목표입니다. 2045년에는 자동차의 사용 단계는 물론 공급·생산·물류·폐기 등 가치사슬 전 단계에 걸쳐 순 배출량을 제로화할 방침입니다.

 

이날 기아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투자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기아에 따르면, 5년간 투자액은 기존 5개년(2022~2026년) 계획 대비 4조원이 증가한 총 32조원이며, 이 가운데 미래사업에 대한 투자 비중은 45%로 기존 5개년 계획(37%) 대비 8%포인트 상향했습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기아는 2021년 사명, 로고, 상품과 디자인, 고객접점, 기업 전략에 이르기까지 전면적인 전환을 실행에 옮기며 브랜드 가치가 크게 개선됐다"며 "주요 시장에서 다수의 '올해의 차'도 수상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업의 비전인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고객과 브랜드 중심 조직문화를 내재화해 기아 브랜드 정체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가치 창출을 위한 혁신 비즈니스 모델 실행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위기의 HLB] ①‘FDA 쇼크-공매도 쾌재’ 재현…5년전 데자뷔

[위기의 HLB] ①‘FDA 쇼크-공매도 쾌재’ 재현…5년전 데자뷔

2024.05.25 10:00:00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진양곤 회장이 이끌고 있는 HLB그룹이 또다시 위기에 봉착했다. 이번에도 항암 후보물질 리보세라닙발(發) 악재다. 회사 측이 신약 허가에 대한 기대감을 드높이면서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던 터라 충격이 더 컸다. HLB 시가총액은 두달 전 16조원대까지 치솟았다가 현재 6조원대로 쪼그라들었다. 3개월간 공식 IR만 15차례..영업익 2조 제시 24일 한국거래소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HLB 주가는 이번 한주 간 24%대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지난주(-33%)에 이어 2주 연속 급락세를 이어간 것. 특히 지난 17일과 20일 이틀 연속 하한가의 충격이 컸다. 주가 변동성이 극심해지자 하루 거래대금이 수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지난 21일에는 하루 거래대금이 1조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천하제일 단타 대회가 열렸다"는 우려 섞인 표현이 등장할 정도다. 진 회장을 비롯해 HLB 측은 올 들어 꾸준히 신약 허가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며 주가 부양의 지렛대 역할을 해왔다. 임상에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 병용투여 요법에 부작용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고, 3년 내 점유율 50% 이상과 영업이익 2조원대를 기록할 수 있다는 계산도 내놨다. 코스피 이전 상장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며 기대치를 끌어올렸다. 회사 측은 올 들어 공식 기업설명회(IR)만 15차례를 가졌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두 차례에 불과했다. 이같은 배경 하에 HLB 주가는 올 들어서만 최대 150%대 급등세를 나타내며 한때 시총 16조원대의 공룡이 됐다. 주총까진 좋았는데..늘어난 대차거래 지난해 11월부터 전면 금지된 공매도도 주가 방향 전환의 모멘텀이 됐다. 하루 수십억원에 달하던 공매도 물량이 사라지자 주가에 탄력이 붙었다. 일부 손절매하는 숏커버(공매도 상환) 물량도 힘을 보탰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졸지에 정반대 상황이 펼쳐지게 됐다. 현재도 HLB 공매도 잔고수량은 여전히 300만주를 넘어서고 있다. 지난 16일(하한가 직전일) 기준 공매도 잔고는 3000억원대에 달한다. 1년전 400만여주에 달했던 공매도 수량은 지난해 10월 들어 900만주를 넘어서는 등 가파르게 증가하며 HLB 주가를 짓눌렀다. 이에 진 회장은 적극적인 IR과 홍보 활동으로 기대감을 끌어올리며 주가를 떠받쳤고, 11월 공매도 전면 금지라는 천운이 따라주며 공매도는 급격히 줄기 시작했다. 롱포지션(주가 상승에 베팅)과 숏포지션(주가 하락에 베팅) 간 치열한 힘겨루기 상황에서 신규 공매도가 불가능해지자 롱포지션이 완전한 승기를 잡았다. 지난해 11월 3만원 초반대였던 HLB 주가는 올해 3월말 12만원대까지 치솟았다. 이에 HLB에 투자한 개인들도 환호했다. 주가 급등으로 인해 지난 3월 주주총회장은 축제를 방불케 했다. 리보세라닙 FDA 승인은 기정 사실로 여겨졌고, 주주들은 "우리 고니 하고 싶은 거 다해"(고니=진양곤 회장)라는 플래카드를 내걸며 진 회장을 추켜세웠다. HLB 주가는 주총 직전 고점을 찍은 뒤 현재 반토막 이하로 추락한 상태다. HLB 공매도 잔고는 최근 주가 급락으로 축소됐음에도 여전히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에 이어 세번째(코스닥)로 많다. 특히 최근 분위기 반전으로 '잠재적 공매도 물량'으로 불리는 대차잔고가 늘고 있다. HLB는 하한가 쇼크 직전일부터 이후 4거래일 동안 120만주가 넘는 신규 대차거래가 발생했다. 상환 수량은 하루 2만~8만 수준에 그친다. 이에 7% 후반대였던 대차잔고비율이 8.5%까지 높아졌다. 코스닥 시장에서 최근 일주일 간 대차거래 체결(주수) 1위 역시 HLB다. HLB생명과학은 74만여주로 3위에 올랐다. 1개월, 3개월 또는 6개월 기준으로 보면 에코프로가 부동의 1위이지만 최근 일주일 사이에는 HLB그룹주가 상위에 랭크되는 모습이다. 현재 국내 주식시장은 모든 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하고 있지만 예외적으로 LP(유동성 공급자, 주로 증권사)에 대해서는 허용하고 있다. 한편 국내 증시에서는 지난해 11월 금융당국이 올해 6월 말까지 공매도 거래를 중단하는 조치 이후 꾸준히 감소하던 외국인 투자자의 차입 비중이 지난 3월을 기점으로 다시 늘어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주가 급등 후 쇼크'..5년 전과 닮은꼴 주요 신약 후보물질인 리보세라닙발 쇼크와 그에 따른 공매도 투자자의 환호는 5년 전과 유사한 패턴이다. 지난 2019년 6월 진 회장은 기업설명회를 열고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임상 3상 결과가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발표하며 시장에 충격을 줬다. 이 발표로 HLB 주가는 이틀 연속 하한가로 내리꽂았다. 주가가 2017년 3배 가량, 2018년 2배 이상 오른 상태에서 일어난 일이다. 당시에는 현재보다 공매도가 더욱 기승을 부리던 시기였다. 발표 전부터 대차거래가 증가세를 보이며 대차잔고비율이 30%를 넘어서기도 했다. 충격적인 발표 내용은 결과적으로 공매도 주체에게 큰 수익을 안겨다 줬다. 그 무렵 신라젠, 헬릭스미스 등 주목받던 바이오주들이 잇달아 실망스러운 임상 결과를 발표했고 공교롭게도 발표 직전 일제히 공매도가 급증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시가총액 규모가 크고 대규모 공매도 거래가 이뤄지는 바이오주에는 임상 실패 등에 대한 사전 정보 유출 가능성이 끊임없이 제기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시총이 커진 바이오주들의 경우 임상이나 승인 결과가 실망스럽게 나오면 주가가 급락해 공매도로 단기간 큰 이익을 보는 경우가 많다"며 "과거 바이오주들의 실패 발표 전 공매도 급증은 공교로운 측면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HLB는 지난해 1250억원의 영업손실과 206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 5년간 누적 적자(연결 영업손익 기준)는 4100억원을 넘어선다. 운영비를 충당하고 자본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 회사는 매년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와 같은 메자닌을 발행하거나, 3자배정 유상증자 또는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HLB는 리보세라닙에 대한 첫 투자 이후 16년째 연구개발을 이어오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