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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사고,범퍼 손상없으면 수리비용만 지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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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30, 2016, 12:06:00

금감원, 경미한 사고 수리비 표준약관 개정 발표..과잉 수리 관행 문제 지적
외산차 기준 범퍼 보험금 375만원→75만원 줄어..안전문제 땐 교체비용 지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국산 중형차인 소나타 차주 A씨는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주차를 하다가 옆에 세워진 벤츠 E클래스와 살짝 부딪쳤다. 차에서 내려 확인해보니 범퍼에 긁힌 자국이 있었다. 벤츠 E클래스 차주는 범퍼를 교체해야 한다며 거액의 수리비를 요구했다. A씨가 가입한 보험사는 범퍼 교체 수리비로 375만원을 지급했고, A씨는 사고 할증에 이어 물적사고초과로 보험료도 5만원 추가 할증됐다.


오는 7월 1일부터 가벼운 접촉사고로 인한 범퍼 긁힘 등은 자동차보험에서 교체 비용 대신 복원 수리비용을 지급한다. 앞으로 현행 경미한 사고에 대한 보험금 지급 규모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게 된다. 자동차의 기능과 안정성에 문제가 없어도 무조건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등 사회적 낭비를 초래한다는 지적에서다.


30일 금융감독원은 '고가차량 관련 자동차보험 합리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경미한 손상은 복원수리만 지급'하도록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을 개정한다고 30일 밝혔다.


◇ 사고차량 10대 중 7대는 범퍼 교체..“과잉 수리 관행 문제“


우리나라는 가벼운 접촉사고로 범퍼 긁힘 등 간단한 복원수리가 가능한 데도 범퍼 교체율이 높은 편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사고 발생 시 범퍼 교체율은 70%에 달해 10대 중 7대는 범퍼를 바꾸는 셈이다.


또 경미손상에 대한 수리비 지급기준이 없어 피해자와 정비업체의 불합리한 부품 교체 요구 사례가 빈발하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과도한 자동차 수리비와 렌트비 지급으로 보험료 산출의 기준인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악화돼 보험료 인상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지난 2012년 83.4%에서 2013년 86.8%로 올랐고, 2014년 88.4%, 2015년 87.7%로 90%에 육박하고 있다. 업계에서 자동차보험의 적정 손해율은 75%로 보고 있다.


작년 말 기준으로 전체 자동차 사고 중 100만원 이하 소액 사고가 약 2300만건(68.8%)으로 이 중 상당수는 경미한 손상임에도 범퍼 등을 새 부품으로 교체한 것으로 추정된다.


◇ 경미한 사고 보험금 지급 어떻게 달라지나?


금감원이 발표한 경미한 사고에 해당하는 유형은 코팅 손상, 색상 손상, 긁힘과 찍힘 등이다. 자동차의 기능과 안정성을 고려할 때 부품교체 없이 외관상 복원이 가능한 손상을 의미한다.



가령, 투명 코팅막만 벗겨진 도막손상이나 코팅막과 도장막(색상)이 동시에 손상되는 경우를 말한다. 또 긁히거나 찍혀 도장막과 함께 범퍼소재의 일부가 손상되는 것도 경미한 사고에 해당된다.


금감원은 그동안 10개월 가량 연구용역과 성능·충돌실험(보험개발원, 교통안전공단)등을 통해 경미한 손상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기준을 마련했다. 다만, 경미한 사고일지라도 범퍼 내부의 브라켓, 레일 등이 파손돼 자동차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는 교체 보험금이 지급된다.


보험사에서 보험금 지급 규모가 줄어들면 운전자의 보험료 할증 부담도 완화될 전망이다. 예컨대, 현재 외산차의 범퍼 교체가격은 300만원 내외다. 공임비까지 더하면 교체 비용으로 375만원의 보험료가 지급되는데, 이 경우 사고 할증(사고 1회 15만원)에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200만원)을 초과해 5만원이 할증된다.


그러나 앞으로는 교체 비용 대신 복원 수리비 75만원만 지급하면 돼 물적사고로 인한 보험료 추가 할증이 되지 않는다. 지금보다 약 5만원 가량 보험료 인하 효과가 있는 셈이다.


권순찬 금감원 보험담당 부원장보는 “과잉 수리 관행이 개선되면 불필요한 부품교체로 인한 폐기부품 발생이 덜하고, 일부 문제로 지적됐던 수리비 편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오는 7월 1일부이후 계약자와 갱신 계약자는 자차와 대물배상 때 경미한 범퍼 손상은 복원 수리비만 지급하도록 바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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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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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조주완 LG전자 사장, “AX 속도가 사업 성패 좌우”

[C레벨 터치]조주완 LG전자 사장, “AX 속도가 사업 성패 좌우”

2025.07.28 10:25:5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제는 인공지능전환(AX)의 속도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내가 직접 AX를 전파하는 최고 책임자가 되겠다" 조주완 LG전자 CEO가 AI를 빠르게 확산하기 위해 최고확산책임자(Chief Diffusion Officer)를 자처하며 AX의 중요성을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28일 LG전자에 따르면 조 CEO는 최근 AX를 주제로 열린 구성원 소통행사 'AX 토크콘서트'에서 기업의 구조적 혁신을 위해 CEO가 직접 AX를 전파하는 '체인지 에이전트(Change Agent)'를 맡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AI가 4차 산업혁명을 리딩하는 범용 핵심기술로서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기업에는 단순한 업무 방식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일의 본질' 자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라며 "AI와 함께 더 나은 방식으로 일하고 조직 전체가 그 흐름 위에서 지속적인 변화와 진화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AX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완전히 디지털화된 LG전자(Fully Digitalized LGE)'를 AX 비전으로 제시하고 2~3년 내 현재 업무 생산성을 30% 높이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좀 더 고부가 업무에 집중하며 업무 전문성과 역량 개발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주요 영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AX 사례들도 소개됐습니다. AI로 연구개발(R&D) 속도를 단축한 자체 생성형 AI 데이터 시스템 '찾다(CHATDA)'가 대표적입니다. '찾다'의 AI 기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기존에 3~5일 정도 소요되던 데이터 탐색 시간이 30분 정도로 줄었습니다. LG전자 직원은 '찾다'와 대화하며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에 최적화된 제품 전략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각 국가의 생활 패턴에 최적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 방문 조사 등을 진행하는데 이에 앞서 '찾다'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면 가설을 세우고 고도화할 수 있어 빠르게 제품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올해 초 인도에서는 일부 냉장고에 '위생·신선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인도 고객들의 냉장고 사용 패턴을 분석했을 때 문을 자주 열고 있는데 더운 날씨로 식품의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어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LG전자 제품 개발에 있어서 AI를 지식과 제조를 연결하는 핵심 동력으로 삼는다는 전략입니다. 판매 현장에서의 AI 적용 사례도 공유됐습니다. LG전자는 AI 기술을 활용해 원하는 제품군을 안내하는가 하면 AI 기술을 활용해 상담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고객 접점인 판매 매니저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축해 갈 계획입니다. '엘지니(LG전자+지니어스, LGenie AI)'의 활용 방법과 앞으로의 개발 방향도 소개됐습니다. 지난 2018년 처음 선보인 엘지니는 복지 안내나 규정 확인, 전표 처리 등 단순 업무를 지원하던 수준에서 AI 기술이 접목되며 LG전자의 핵심 디지털 자산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엘지니는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본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AI 서비스(Azure AI services)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나이 등 생성형 AI가 접목돼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 지식 검색, 문서 요약, 통변역, 코드분석 및 보완, 아이디어 생성, 정보 해석 등 실무 중심의 고도화된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엘지니는 월 70만건 이상의 업무 상호작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총 71개 언어를 지원하는 통역 기능은 월 1200시간 이상, 번역 기능은 월 12만건 이상의 문서를 자동 처리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엘지니를 'AI와 함께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 가는 '스마트 파트너'로 키우며 공통업무 보조를 넘어 영업·마케팅, SCM(공급망관리) 등 고도화된 전문역량이 필요한 영역으로까지 기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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