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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IB 탄생 위해 규제개선·업무범위 확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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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4, 2023, 17:03:26

금융투자업계, 낡은 자본시장 인프라·규제 지적
한국형IB 법인지급결제 허용하되 건전성 규제
김소영 "핵심경쟁력 갖춰 해외진출전략 모색해야"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4일 "국내 금융투자업만이 가질 수 있는 핵심경쟁력을 갖추고 해외시장과 투자자 특성에 맞는 진출전략을 결합해 꾸준히 추진해 간다면 충분히 승산 있는 도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금융투자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향' 세미나에 참석, "과거 수십년간 공고하게 유지돼온 전통 금융권 중심의 글로벌 금융시장 판도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변화의 중심에는 정보통신기술(ICT)·인공지능(AI)·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과 빅테크·핀테크 등 다양한 플레이어, 그리고 다양한 취향과 투자수요를 가진 투자자들이 있다"면서 "전통적인 자본시장 분야 즉 그들의 홈그라운드가 아니라 새로운 운동장에서 새로운 경쟁자들과 무한경쟁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업계 스스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금융투자업자로서 비전과 역할을 재정립하는 담대한 목표설정이 필요하다"며 "국내 투자자뿐 아니라 해외 투자자들이 우리 금융투자회사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투자하도록 하려면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하는지 스스로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절대적인 자본규모나 업력에서 글로벌 IB에 비해 부족한 우리 금융투자회사들이 세계무대 주역이 된다는 것에 회의적인 시각도 여전히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하면서도 "지난해부터 수십년간 쌓여있던 코리아디스카운트 요인을 하나씩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는 것처럼 이번 정부는 한국 금융투자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더 이상 공허한 구호로만 남겨놓지 않을 생각"이라고 강한 지원 의지를 밝혔습니다.


전날 '금융산업 글로벌화 TF' 회의 후속조처로 마련된 이날 세미나에서는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산업-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기조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서 회장은 "올해 10주년이 되는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제도는 대형 증권회사들을 5조~9조원의 자기자본을 갖춘 대형 플레이어로 급성장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증권회사 순이익은 2008년 2조원에서 2021년 9조원으로, 국내 증권회사의 해외법인 자산총계 규모는 2021년말 259억 달러(한화 33조원)로 크게 증가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가계 금융자산은 여전히 예금 중심으로 성장하고 라임·옵티머스 사태 등으로 인한 투자자 신뢰 하락과 비판 여론, 부족한 글로벌 경쟁력으로 한계를 맞았다고 진단했습니다.


또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단일거래소 체제 유지, 은행 중심의 지급결제망, 중소기업 자금공급의 다양성 부족, 다층적인 자산운용 규제체계(상품규제+비율규제)를 적용하는 보수적이고 경직적인 퇴직연금 운용규제 등 한국 자본시장의 낡은 인프라와 규제도 지적했습니다.

 


서 회장은 '10년내 아시아 톱3 투자은행(IB) 탄생'을 위한 제언으로 ▲정부와 국민연금, 한국투자공사(KIC), 산업은행 등과 초대형 IB간 해외 프로젝트 컨소시엄 협의체 구성·운영 등 해외진출 촉진정책 마련 ▲성장기업에 대한 모험자본의 장기공급을 목표로 추진 중인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초기 안착 등 증권사 IB 역량 강화 ▲법인지급결제 및 외국환은행과 동일 수준의 외국환업무 허용 등 은행권 중심의 폐쇄적인 인프라 공유 등을 내놓았습니다.


주제 발표에 나선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한국형 IB'의 과제로 업무범위 확대를 꼽았습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금융산업 디지털화로 '전업주의' 대신 '겸업주의'가 대세가 되어 업권간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라며 "법인지급결제나 특화은행, 수탁 등 업무범위 확대를 통해 IB의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기업 여수신이나 법인지급결제 업무를 수행할 경우 금융안정과 소비자보호를 위해 엄격한 수준의 건전성 규제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토큰증권 등 혁신상품 중개 및 투자 확대, 해외진출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 기업금융 역량 강화와 함께 단기 회사이익 중심에서 중장기 고객이익 중심으로 성과보상체계를 개선하고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전사적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등 체질 개선과 신뢰회복도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이준서 동국대 교수는 '자산운용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방안' 주제발표에서 "국내 자산운용사 중 운용자산(AUM)이 가장 큰 운용사가 전세계 100위권 수준으로 세계 1위 운용사(BlackRock) 운용자산의 2.5%에 불과하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 추진과제로 운용사 대형화·국제화, 일반사모펀드와 기관전용사모펀드간 통합 등 사모펀드 제도 개편, 투자신탁형에서 투자회사형으로 전환을 제언했습니다.


금융위는 앞으로 세미나를 잇따라 개최해 글로벌 영역 확대, 뉴노멀 대응, 투자자 수익·편익 제고, 금융투자업 역량강화 등 4대부문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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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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