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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차, 다시 도전장…한국도요타 전동화모델 8종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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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1, 2023, 16:02:12

21일 RAV4 등 전동화모델 8종 출시계획 밝혀
혼다 이어 한국도요타도 국내 수입차 시장 점유율 반등 노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일본 완성차업계가 '일본 상품 불매운동'과 국내·유럽 전동화모델의 약진 등으로 수세에 몰렸던 한국 시장 점유율 회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1월 혼다가 2년여 만에 프레스행사를 가진 데 이어 한국도요타자동차(이하 한국도요타)도 21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커넥트투에서 올해 사업전략에 대한 기자간담회 및 RAV4 PHEV 모델 론칭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한국도요타는 '모두를 위한 행복의 양산'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전동화 모델의 국내 출시 계획과 지속적인 사회공헌 등을 통해 국내 고객들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도요타를 포함한 일본산 수입차는 지난 2018년을 기점으로 국내 판매량이 하강곡선을 그었습니다. 지난 2018년 일본차는 역대 최대 판매량인 4만5253대를 기록했지만, 다음해인 2019년 'NO 재팬' 이슈로 판매량이 급감해 3만6661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후 2020년과 2021년 판매량이 2만여대로 내려간 뒤 지난해에는 판매량이 1만6991대로 추락했습니다. 국내 수입차 총 판매량 대비 비중으로 볼 때 6%에 불과한 수치입니다.

 

국내 일본산 수입차의 약 70~80% 비중을 차지하는 도요타 또한 실적 부진을 면치 못했습니다. 고급 브랜드인 렉서스와 대표 브랜드인 도요타 모두 전년 대비 지난해 국내 판매가 감소해 2021년 1만6193대에서 14.5% 감소한 1만3851대의 연간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메르세데스 벤츠의 E 250이 1만2172대를 팔아 수입차 1위를 차지한 것과 비교했을 때 초라한 수치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지난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총 8만976대를 팔아 7년 연속 수입차 판매량 1위에 올랐습니다. 

 

'NO 재팬'을 비롯해 현대차 등 국내 완성차업계의 전동화 모델이 글로벌 시장에서 자리를 굳히고 있는 데다 유럽, 북미 자동차업체 또한 전동화 라인업 구축에 주력하는 사이 일본차의 입지가 국내 시장서 좁아진 탓입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도요타는 올해를 '새로운 도약의 해'로 강조하고 탄소중립과 고객만족 달성을 위해 선택 폭을 넓힌 전동화 라인업, 사회공헌 등을 국내 시장 공략포인트로 제시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한국도요타 대표이사는 "한국 고객들의 성원은 한국도요타의 중요한 자산이자 우리가 계획하는 '전동화'를 향한 밝은 미래를 가져다 줄 것"이라며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전동화 상품의 선택지를 제공하고 각 지역에 맞는 요구와 에너지 사정에 맞춘 다양한 상품도 기획해 중요한 과제인 탄소중립에 진정으로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첫 번째 과제로 제안한 전동화 라인업의 경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모델인 도요타 'RAV4'를 비롯해 도요타·렉서스 브랜드서 총 8종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강대환 한국도요타 상무는 "이날 선보이는 RAV4 PHEV 모델을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 내 크라운 HEV, 대형 미니밴 알파드 HEV, 준대형 SUV 하이랜더 HEV, 프리우스 5세대 PHEV를 출시할 예정이며, 순수 전기차인 bZ4X는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 내놓을 예정"이라며 "럭셔리 브랜드인 렉서스는 순수 전기 SUV 모델인 RZ와 PHEV 모델인 풀체인지 RX를 통해 전동화 리딩브랜드로 도약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렉서스는 '넥스트 챕터 실현'을 핵심 모토로 진정성 담긴 전동화 럭셔리 브랜드로의 도약을, 도요타는 '먼저 가치를 보는 당신'을 슬로건으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전동화 상품을 통해 고객 행복을 추구하는 브랜드로 나아갈 것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간담회와 동시에 론칭한 'RAV4' 의 경우 전기와 가솔린을 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한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선보였습니다. 배터리만 완충할 시 약 63km의 주행이 가능토록 했으며, 가솔린 주행 모드로는 리터당 15.6km의 복합 연비를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PHEV 모델이 배터리만 충전 시 주행거리가 50km 대인 것에 비하면 성능이 업그레이드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홍병호 한국도요타 이사는 "서울 시내 일평균 주행거리가 29km라는 점을 염두했을 때 ev 모드로만 2배 넘는 거리를 갈 수 있는 셈"이라며 "기존 하이브리드를 경험하신 고객 중 더 진보한 전동화 모델을 경험하고 싶은 고객들에게는 최적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파워트레인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긴급 제동 보조, 크루즈 컨트롤, 주차 보조 브레이크 등 등 다양한 주행 편의 기능으로 안전성도 대폭 높였습니다. 가격은 557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한국도요타 측은 "현 시장에서 6000만원 이하에 제공되는 유일한 PHEV SUV 차량"이라며 "합리적인 가격에 전동화 SUV를 원하시는 고객들에게 추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한국도요타는 그동안 국내에서 해 온 다양한 사회공헌 성과를 소개하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대표이사는 "전국의 딜러사와 힘을 합쳐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각 지역에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며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을 양산하고 고객 안전과 신뢰, 고객의 미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사회적 책임을 발휘하는 기업으로의 자리매김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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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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