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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만에 마스크 해제, 화장품업계 매출 폭증에 ‘화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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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2, 2023, 16:02:26

실내 마스크 해제로 화장품 매출 증가세 확연
화장품 업계 본격 엔데믹 마케팅 실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화장품업계가 모처럼 웃고 있습니다. 3년간 마스크를 쓴 탓에 아직은 조심스러운 분위기지만 최근 기초 라인부터 색조 화장품까지 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2일 화장품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홈쇼핑 GS샵에서는 지난 1월 25일부터 31일까지 일주일간 색조 메이크업 화장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특히 립스틱, 립 틴트, 립 라이너 등 립메이크업 상품 매출은 전년보다 604% 늘었습니다.

 

GS샵 TV홈쇼핑은 뷰티 특수에 맞춰 오는 4일부터 10일까지 뷰티 특집 방송을 실시합니다. 오는 6일에 배우 김희선 씨가 모델인 피부미용 기기 ‘메디큐브’는 오전 9시 20분과 오후 11시 55분 두 차례 편성했습니다. 1초에 180만회 피부 세포에 자극을 주는 ‘메디큐브 부스터 힐러’ 상품 등을 판매합니다. 

 

같은 날 오후 8시 45분에는 주름 관리 상품 ‘가히 멀티밤’을 방송합니다. 스테디셀러 ‘에이지투웨니스’는 7일 오후 7시 35분 방송됩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전 구매 고객에게 미스트를 증정하고 신한카드 5%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널도 노마스크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널이 수입·판매하는 명품 메이크업 브랜드 아워글래스의 지난 1월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08% 증가했습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일부터 이달 1일까지 5일간 매출은 149% 신장했습니다.

 

 

이 기간 아워글래스의 하이라이터와 블러쉬, 립밤 등 6개 색조 제품이 브랜드 판매 순위 10위 안에 새롭게 진입했습니다. 지난 3년 간 상위권을 차지하던 제품은 아이라이너·아이섀도우 등 눈화장 제품과 기초화장품이 대부분이었으나, 피부 화장을 위한 베이스 메이크업과 립 제품 구입이 늘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스킨케어 브랜드 연작 또한 1월 한달 매출이 71.6% 증가하며 마스크 해제 수혜 브랜드로 떠올랐습니다. 이 기간 가장 많이 판매된 ‘스킨 퍼펙팅 프로텍티브 베이스프렙’은 화장의 밀착력을 높여주는 수분 베이스 제품으로 1년 전보다 판매량이 617% 급증했습니다. 


노마스크 시행을 앞두고 백화점을 찾는 발길도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달 23일부터 26일까지 색조화장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방문객을 대상으로 메이크업 서비스 및 메이크업 쇼를 선보이며 고객의 테스터 이용 빈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롯데온에서도 지난달 20일부터 29일까지 열흘 간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 매출이 80% 신장했습니다. 이외에도 신세계백화점은 23일부터 29일까지 화장품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4% 늘었고, 현대백화점의 경우 24일부터 29일까지 색조화장품 매출이 1년 전 대비 47.7% 증가했습니다.


화장품업계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로 색조 화장품 매출이 급증하고 있고 그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주목받지 못했던 물광·광채·촉촉한 피부 표현과 관련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관련 수요를 잡기 위해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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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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