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한 해의 시작, 인생에 두 번은 없다

URL복사

Sunday, January 08, 2023, 00:01:14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2023년이 시작되었다. 1996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 폴란드 시인 비스와봐 쉼보르스카의 <끝과 시작>이라는 시(詩)도 있지만, 한해의 끝자락에서는 저마다 더 나은 ‘시작’을, 시작을 할 때엔 더 좋은 ‘끝’을 희망한다. 그러고 보면 끝과 시작은 대립이 아니라 어쩌면 환승 관계인지도 모르겠다.

 

한해의 끝과 시작을 지나며 ‘보험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이야기를 하고 싶어졌다. 많은 사람이 보험은 꼭 필요한 거라고들 한다. 바로 이 문장 안에 실은 보험의 철학이 담겨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험이 왜 필요한지를 아는 것이야말로 보험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보험의 한자를 살펴보면 지킬 보(保)와 위태로울 험(險)으로 이루어져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위기가 닥쳤을 때 나를 지키는 것이 보험이다. 보험이란, 미래에 예측할 수 없는 재난이나 사고(질병 포함)에 대비하고자 마련된 제도로 상법 제 638조 ‘보험계약의 의의’에 의하면, 보험계약은 당사자 일방이 약정한 보험료를 지급하고 재산 또는 생명이나 신체에 불 정확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상대방이 일정한 보험금이나 그 밖의 급여를 지불할 것을 약정하는 것이라 명시되어 있다.

 

이를 사회적으로 풀어보자면, 질병이나 재해 등의 사고를 당할 위험성이 있는 사람들끼리 위험이 닥칠 경우 발생될 손실을 대비해 돈을 모아 미리 일정 규모 이상의 재산을 형성한 후, 실제 사고를 당한 사람에게 정해진 금액, 혹은 손해난 실제 금액을 지급해 보상하게 하는 경제제도라 할 수 있다.

 

공동 재산의 마련을 위해 보험가입자가 내는 돈이 보험료고, 사고를 당한 사람에게 주는 것이 보험금이다. 공동 재산을 지키고 손실보장을 위한 장치를 마련해 지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 보험사, 청약을 비롯해 보험가입자와 보험사를 이어주는 존재가 보험설계사다. 보험설계사는 회사에 소속된 근로소득자가 아닌,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위치를 지닌다.

 

보험이라는 제도의 성립은 근대 이후의 일로, 특히 보험의 대상이 재산(물건)에 한했던 것에서 사람의 질병이나 상해(재해)까지 확장되어 제도화 된 건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하지만 다수의 사람이 재화를 모아 사고에 함께 대처하고자 하는 오늘날의 보험과 유사한 흔적이 고대의 기록에도 남아있는 걸 보면 보험의 역사는 결코 짧지 않다.

 

예를 들면, 인류가 만든 역사상 가장 오래된 성문법으로 알려진 기원전 2000년경의 함무라비 법전에도 상인들을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구제해 주려는 보험과 비슷한 조항이 보인다. 근대적 의미의 보험은 12세기 유럽 제노바 등지에서 흔히 ‘해상보험’이라 불리는 선박사고에 관한 보험이 그 시작이며, 1666년 런던 대화재 때 ‘화재보험’이 생겨났고, 1762년 영국에서 최초로 생명보험 체계를 갖춘 ‘에퀴타블’ 생명보험사가 설립되었다. 보험의 역사를 보면 보험은 ‘상부상조’ 정신을 근간으로 공동체의 일원을 지키기 위한 방편으로 인류의 경제 활동과 발맞추어 발전해 왔음을 알 수 있다.

 

보험은 이렇게 역사도 깊고 사회적으로도 유용한 제도인데 사람들에게 보험 좋아하냐고 물어보면 고개를 갸웃하거나 종종 질색하는 표정을 짓는다. 더러는 보험사와 보험설계사를 사기꾼이라 폄하하는 소리를 들은 기억도 있다. 

 

어째서일까? 앞서 언급한 보험이 왜 필요한지를 아직 모르고 있어서일 테다. 또 일부 설계사의 정도를 벗어난 보험 영업 방식과 불완전 판매도 그 이유의 하나다. 하지만 태어나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해 경제생활을 하는 동안 누구나 사적 보험 이전에 공적 보험을 통해 보험을 경험하게 될 텐데, 보험이 인간의 삶을 지킬 유용한 제도라면 이를 누려야 할 내가 보험을 제대로 알아야 하지 않을까?

 

단체여행을 가면 우리를 인솔해줄 가이드가 있기는 하지만, 여행에 앞서 내가 갈 장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고 갈 경우 여행이 한층 알찼던 경험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보험도 마찬가지다. 친한 설계사에게 ‘네가 알아서 해줘’라고 일임하면 처음엔 편할지 몰라도, 정작 보장 자산의 주인인 내가 자산에 대한 권리를 행사해야 할 때 내 것을 챙기는 일이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가이드 역할인 보험설계사와 함께 처음부터 머리를 맞대고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보험사도 최근에는 보험설계사를 선발하는데 이전에 비해 품을 들여 면밀하게 살펴보는 추세다. 더 이상 ‘우리가 남이가?’만으로는 신규계약 창출이 어려울 뿐 아니라 새로운 고객의 발굴도 필요한 일이나 기존 가입자의 관리가 더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어 보장분석 시스템이나 보험설계사 교육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은 보험의 영역에서도 유효한 문장이 된다.

 

의료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사람이 평균 수명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죽는 날까지 무병장수 한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기대여명이 늘어난다 해서 노화를 멈출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의학의 발달로 불치병이 난치병이 되면서 죽음보다는 치료와 장기 생존에 방점이 찍히고 있다. 보험으로 앞으로 닥칠 모든 종류의 위험을 미리 피해갈 수는 없지만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보험은 예기치 않게 맞이한 위험으로 나를 지킬 수 있는 하나의 유용한 방편이 된다.

 

세상에 완벽한 보험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나쁜 보험도 없다. 내 몸에 잘 맞게 재단한 옷처럼 내 삶과 잘 맞는 보험을 설계하는 일이 중요한 이유기도 하다. 그러므로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보험상품과 보험사, 설계사 중에서 나와 오래 함께 갈 파트너를 찾으려는 노력은 가입자에게도 필요한 일이다. 보험은 보험사나 설계사의 수익을 올려주기 위해 가입하는 것이 아닌, 나를 지키기 위해 마련하는 자산이다. 그 시작이 바로 보험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과 보험용어에 익숙해지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비스와봐 쉼보르스카의 또 다른 대표작 <두 번은 없다>에서 시인은 우리의 인생을 놓고 "두 번은 없다.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아무런 연습 없이 태어나서/아무런 훈련 없이 죽는다"고 묘사했다. 

 

2023년 계묘년 새해, 보험키워드의 내용들이 인더뉴스 독자들에게 두 번은 없는 한 번 뿐인 인생에서 '나를 지키기 위한 자산' 마련에 도움이 되길 소망한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