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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59㎡ 청약 러시?”…‘둔촌주공’ 모델하우스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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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1, 2022, 20:12:29

둔촌주공 재건축 ‘올림픽파크 포레온’ 견본주택 오픈
첫날 수요자 몰려..4가지 유니트 중 59㎡A 관심 높아
‘주방뷰’ 84㎡E, 논란 해소 위한 모형 전시해 주목
5일 특별공급 시작으로 청약 접수일정 돌입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59㎡에 청약을 넣으려고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접수할 듯 해서 당첨될지는 모르겠네요"

 

'단군 이래 국내 최대 대단지'로 꼽히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의 재건축 단지인 '올림픽파크 포레온'이 1일 모델하우스 오픈을 시작으로 분양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은 서울 강남권에 '준 신도시급'인 1만2032가구가 공급되는 메머드급 단지로 일반분양 물량으로만 4786가구가 나와 예비 청약자 뿐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 관계자들이 모두 관심을 갖는 단지입니다. 

 

모델하우스 오픈 첫 날, 오후 2시가 넘은 시간임에도 모델하우스 내부는 방문객들로 북새통을 이뤘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방문 예약을 개시한 지 이틀 만에 4일간 총 수용인원으로 잡은 1만3600명이 모두 채워졌다"고 말했습니다. 나흘간 총 예약인원을 1일 평균으로 환산할 경우 하루에 3400명이 방문하는 셈입니다.

 

 

방문객들은 모델하우스에 마련된 49㎡A(23평형), 59㎡A(26평형), 84㎡A, 84㎡D(이상 34평형) 등 4개 유니트를 둘러보며 자신이 청약할 타입을 꼼꼼히 체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4가지 타입의 유니트 중에서는 59㎡A 타입에 방문객들의 주목도가 높았습니다. 소형 면적에서 대세로 자리잡은 3-Bay 형태의 판상형으로 설계된데다 중도금 대출이 가능해 부담이 적은 점 등으로 해당 타입에 상대적으로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분양가 12억 미만일 경우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해당 타입의 경우 분양가가 9억7940만원~10억5190만원으로 책정됐기 때문입니다.

 

서울 송파구에서 왔다는 40대 남성 김모씨는 "청약점수를 어느 정도 충족했다고 생각해 청약하겠다는 생각으로 예약 후 방문했는데, 26평형 구조가 생각보다 잘 나온거 같고 중도금도 가능하다고 들어 접수하려고 한다"며 "그러나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수요자들이 많을 듯 해서 당첨될 것이라는 확신은 없다"고 웃으며 말했습니다.

 

30대 여성 김모씨는 "현재 남편과 어린 딸 하나를 두고 있는데 출퇴근 거리도 비교적 가깝고 초등학교도 단지 안에 있는 등 입지조건이 좋다고 판단해 59㎡에 청약 접수를 준비중이다"라며 "중도금 대출이 돼 부담이 적다는 것도 해당 면적에 청약을 결정지은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판상형(A타입)과 개방형(D타입)의 2가지 유니트로 마련된 84㎡도 적잖은 관심이 이어졌습니다. 50대 여성 장모씨는 "실거주 목적으로 34평형을 보러 왔는데 아무래도 A타입이 마음에 간다"며 "전반적으로 공간이 딱 구분돼 있고 옷방(드레스룸)이나 알파공간의 활용도가 높을 듯 하다"고 밝혔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수요자들이 주거선택에 있어 다양한 요소를 생각하겠지만 그중에서도 금전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 59㎡ 타입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 같다"며 "84㎡의 경우 자금력이 어느정도 뒷받침되는 실수요자들이 청약접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주방뷰 논란' 해소 위한 모형 전시..방문객 반응은?

 

이날 모델하우스 2층 공간에는 4가지 유니트 외에도 84㎡E 주방 모형도 공개됐습니다. 해당 타입의 아파트 동이 타워형으로 설계돼 간격이 좁아 맞닿아있는 세대 간 주방이 비춰질 수 있는 일명 '주방뷰' 논란이 일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 마련됐다고 분양관계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분양관계사에 따르면, 이날 전시된 주방 모형은 84㎡E 타입의 세대 간 최소 간격인 1.8m를 예시로 두고 선보여졌습니다. 실제로 모형을 확인해 보니 불투명 필름을 오픈할 수 없는 큰 창에 적용했으며, 오픈할 수 있는 작은 창의 경우 서로 교차 배치해 '주방뷰'를 차단하려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방문객들의 반응은 서로 상이했습니다. 50대 남성 이모씨는 "나름 걱정 해소를 위해 노력을 한 듯한 모습이지만 열 수 있는 창문이 좁아 조리할 시 환기가 잘 될지 의문"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반면, 40대 남성 김모씨는 "당초 걱정했던 것 보다는 나은 수준"이라며 "주방에 창이 없는 아파트도 있는데 이 정도면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5일 특별공급으로 청약 시작..경쟁률 어떻게 될까?

 

'올림픽파크 포레온'은 이날 모델하우스 개관을 시작으로 오는 5일부터 청약 접수일정에 돌입합니다. 구체적 일정은 5일 특별공급, 6일 1순위 해당지역, 7일 1순위 기타지역, 8일 2순위 순으로 진행되며, 당첨자는 15일 발표될 예정입니다.

 

해당 단지는 투기과열지구에 공급돼 당첨될 시 입주일로부터 2년간 의무거주를 해야 하며, 8년간 분양권 전매가 제한됩니다. 입주는 오는 2025년 1월로 예정돼 있습니다.

 

일반분양 물량인 4786가구의 전용 타입 별 가구 수는 ▲29㎡A 10가구 ▲39㎡A 1150가구 ▲49㎡A 901가구 ▲59㎡A 936가구 ▲59㎡B 302가구 ▲59㎡C 149가구 ▲59㎡D 54가구 ▲59㎡E 47가구 ▲84㎡A 209가구 ▲84㎡B 21가구 ▲84㎡C 75가구 ▲84㎡D 188가구 ▲84㎡E 563가구 ▲84㎡F 47가구 ▲84㎡G 19가구 ▲84㎡H 115가구입니다.

 

전용면적 별 분양가는 ▲29㎡ 4억9300만원~5억2340만원 ▲39㎡ 6억7360만원~7억1520만원 ▲49㎡ 8억2970만원~8억8100만원 ▲59㎡ 9억7940만원~10억5190만원 ▲84㎡ 12억3600만원~13억2040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라는 상징성 및 탁월한 입지와 더불어 모델하우스 오픈 전 예약 마감 및 분양일정에 들어가기 전에도 수많은 문의가 이어지는 등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부동산 경기가 어려워 확신하기는 어렵지만 이점이 뚜렷하고 확실해 많은 수요자들이 청약 접수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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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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