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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판에 선착순”…식품유통업계, 이모티콘 마케팅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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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30, 2022, 08:11:48

이벤트 상품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증정
MZ세대 일상에서 쓰는 말투·감정 등 반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유통업계에 이모티콘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주로 신제품 출시나 이벤트 홍보 및 기념일 등에 맞춰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제공하는 식입니다. 카카오톡 채널 추가 시 '한정판' 이모티콘을 '선착순' 증정하며 주 타깃인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이달 중순 카카오톡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롯데백화점 애플리케이션 앱 페이지에서 개인인증을 거쳐 쿠폰을 등록한 고객에게 크리스마스 선물 요정 '똔뚜 이모티콘'을 제공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는 지난 4월 자사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한 선착순 6만명에게 '아웃도어의 신세계' 이모티콘을 배포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MZ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상승한 등산과 골프 등이 주제입니다. 플렉스·쇼핑 등을 '신세계'라는 단어와 조합해 선보였습니다.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는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맴버십(H.포인트) 신규 가입자에게 '아기 개구락찌에오' 이모티콘을 증정했습니다. 댓글 이벤트를 열고 신규 가입자가 아니어도 친구를 태그하고 참여한 대상자 중 추첨을 통해 무료 이모티콘과 현대백화점 카페H 음료 이용권 등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치킨업계도 제품 마케팅에 이모티콘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bhc치킨에 따르면 지난 4월 자사 브랜드 캐릭터 뿌찌가 등장한 '뿌찌X밍밍이' 이모티콘 16종이 출시 19분 만에 전량 소진됐고, 일주일 뒤 2차 배포한 2만5000개 물량도 6분 만에 전부 배포됐습니다.

 

 

제너시스BBQ 역시 '치키&올리' 한정판 이모티콘 16종 증정 이벤트를 선보였습니다. 자사앱에서 2만원 이상 주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3만명에게 선착순으로 나눴습니다. 치키와 올리는 BBQ 치킨과 주재료 올리브에서 창안한 캐릭터입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이달 배민의 새 서체 '글림체' 나눔을 기념해 이모티콘을 출시했습니다. 멀리서 보면 글자 같지만 자음 모음을 들여다보면 배민의 마스코트인 '배달이친구들'이 몸으로 한글을 표현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넵', '얍' 등 2030이 메신저에서 자주 쓰는 단어들이 포함됐습니다.

 

오비맥주 발포주 브랜드 필굿은 올초 투표 이벤트를 열고 고래 캐릭터 3종(필구·텐구·칠구) 이모티콘 3만개를 선착순으로 제공했습니다. 이어 5월 굿잡 해피니스 캘린더 이벤트 참여자들에게 필굿 이모티콘을 증정했습니다. 선정된 사연은 일러스트 작가와 협업해 '짤(이미지)'로도 제작됐습니다.

 

이외에도 해태제과는 쿠팡에서 자사 제품 홈런볼과 오예스 미니, 에이스 등을 구매한 고객에게 '해태 캐릭터 쿠팡 에디션' 한정판 이모티콘을 배포했습니다. '가보자고', '대박사건' 등 MZ세대들이 카카오톡에서 즐겨 사용하는 문구와 최신 '밈(온라인 유행 콘텐츠)'을 활용했다는 설명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고객들과 보다 친밀하게 소통하고자 자사 캐릭터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자사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해 친숙하면서도 차별화된 브랜드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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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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