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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율 117~175%’ 아이폰, 보험료 최대 50%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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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9, 2016, 12:05:00

금감원, 불합리한 관행 개선’..리퍼·부품수리 방식별 보험료 차등
소비자는 자기부담금만 지불..제휴업체-보험사간 보험금 지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휴대폰 보험에서 손해율이 낮은 기종과 높은 기종의 보험료 수준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휴대폰 기기의 보상정책이 달라도, 동일한 보험료를 적용해 왔는데, 손해율이 높은 기종의 경우 보험료가 최대 50%까지 오를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 수리비용에 대한 보험금 청구절차로 간편해진다. 소비자는 자기부담금만 납부하고, 나머지 비용은 보험사와 제휴 수리업체간 사후 정산하도록 바뀐다.


금융감독원은 9일 '제2차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 과제 중 '생활밀착형 보험 관련 불합리한 개선' 세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김동성 보험감리실장은 “휴대폰 A/S정책별로 보험료를 차등화해 소비자 부담을 경감시키는 등 그동안 불편했던 사항을 개선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휴대폰보험은 휴대폰 파손, 분실 또는 도난당할 경우 수리해 주거나 새 휴대폰으로 교체해 주는 보험이다. 지난해 말 기준 가입자 수가 774만명으로 연간 보험료는 3224억원에 이른다. 그러나 보험료 책정이 불합리하거나 보상이 미흡하는 등 소비자 민원이 끊이지 않고 발생해 왔다.


우선 휴대폰 기기별로 일괄 적용됐던 보험료가 보상정책에 따라 차등화 된다. 그동안 A/S정책에 관계없이 보험료를 동일하게 적용해 사실상 손해율이 낮은 기종의 소비자가 손해율이 높은 기종의 휴대폰 보험료를 부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예컨대, 휴대폰이 파손됐을 때 부품을 교체 ·수리하지 않고 리퍼폰(재생폰)을 제공하는 A사와 부품을 교체 ·수리하는 B사의 보험요율을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다. 리퍼폰은 결함이 있는 휴대폰을 부품을 바꿔 다시 조립한 폰으로 새로 만들거나 운반 중 실수로 흠집이 생긴 제품을 새것처럼 손질해 조금 싸게 파는 제품이다.


실제로 휴대폰 파손 때 리퍼방식(아이폰 등)을 선택한 제조사의 경우 휴대폰 보험 손해율이 100%를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리퍼폰에 대한 손해율은 151.4%로, 부품수리방식(58%)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이에 따라 제조사별 보상정책과 수리비용을 기준으로 휴대폰 보험요율을 산출하고 적용하게 된다. 리퍼폰을 제공한 제조사의 휴대폰 보험의 경우 최대 50%까지 보험료가 인상된다. 반면, 부품수리방식을 선택한 휴대폰 보험은 10~20%가량 보험료가 인하 될 전망이다.


또 휴대폰을 분실했을 때 보상받는 대체 휴대폰에 대한 공시도 강화된다. 휴대폰 분실 혹은 도난 시 '동종' 휴대폰이 단종된 경우 '동급' 휴대폰으로 (대체)보상하는데, 동급 휴대폰 범위에 대해 소비자가 사전에 알 수 있도록 통신사의 보상홈페이지에 공시하도록 한다.


휴대폰 수리비용 청구절차도 간소화된다. 기존의 경우 소비자가 수리비용을 먼저 지급하고 별도로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했지만, 앞으로는 소비자는 자기부담금만 납부하고, 나머지 비용은 보험사와 제휴 수리업체간 별도 계약을 통해 사후정산하도록 개선한다.



가령, 수리비용이 50만원이 나온 경우 고객은 제휴 수리업체에 자기부담금 10만원을 납입하고, 수리서비스 영수증만 발행하면 된다. 이후 수리업체는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해 보험금을 직접 받는 등의 절차가 이어진다.


현재 일부 통신사에서 직영 A/S센터를 통해 시행중이지만, 관련업체간 협의를 통해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 제조사 수리업체 등이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밖에 휴대폰 개통 이후 30일까지 휴대폰 실물에 대한 확인절차 없이 가입됐던 휴대폰 보험이 앞으로는 개통 당일이 아닌 경우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을 통해 휴대폰 실물 확인을 거쳐 보험에 가입하도록 강화된다.


또 휴대폰보험 취급 보험사에 전체 담보와 파손단독 보장 상품을 동시에 판매하도록 한다. 과거 일부 통신사의 경우 파손만 보장하는 상품은 판매하지 않고, 전체 위험(분실, 도난, 파손 등)을 보장하는 상품만 판매하는 경우가 있었다.


김동성 보험감리실장은 “이번 휴대폰 보험 개선방안 추진일정은 이르면 3분기에 실행하는 것이 목표인데, 늦어도 내년 1분기에는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며 “합리적인 보험료 산출로 인해 다수의 소비자의 휴대폰 보험료 부담이 경감돼 불필요한 소비자 민원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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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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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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