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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율 117~175%’ 아이폰, 보험료 최대 50%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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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9, 2016, 12:05:00

금감원, 불합리한 관행 개선’..리퍼·부품수리 방식별 보험료 차등
소비자는 자기부담금만 지불..제휴업체-보험사간 보험금 지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휴대폰 보험에서 손해율이 낮은 기종과 높은 기종의 보험료 수준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휴대폰 기기의 보상정책이 달라도, 동일한 보험료를 적용해 왔는데, 손해율이 높은 기종의 경우 보험료가 최대 50%까지 오를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 수리비용에 대한 보험금 청구절차로 간편해진다. 소비자는 자기부담금만 납부하고, 나머지 비용은 보험사와 제휴 수리업체간 사후 정산하도록 바뀐다.


금융감독원은 9일 '제2차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 과제 중 '생활밀착형 보험 관련 불합리한 개선' 세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김동성 보험감리실장은 “휴대폰 A/S정책별로 보험료를 차등화해 소비자 부담을 경감시키는 등 그동안 불편했던 사항을 개선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휴대폰보험은 휴대폰 파손, 분실 또는 도난당할 경우 수리해 주거나 새 휴대폰으로 교체해 주는 보험이다. 지난해 말 기준 가입자 수가 774만명으로 연간 보험료는 3224억원에 이른다. 그러나 보험료 책정이 불합리하거나 보상이 미흡하는 등 소비자 민원이 끊이지 않고 발생해 왔다.


우선 휴대폰 기기별로 일괄 적용됐던 보험료가 보상정책에 따라 차등화 된다. 그동안 A/S정책에 관계없이 보험료를 동일하게 적용해 사실상 손해율이 낮은 기종의 소비자가 손해율이 높은 기종의 휴대폰 보험료를 부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예컨대, 휴대폰이 파손됐을 때 부품을 교체 ·수리하지 않고 리퍼폰(재생폰)을 제공하는 A사와 부품을 교체 ·수리하는 B사의 보험요율을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다. 리퍼폰은 결함이 있는 휴대폰을 부품을 바꿔 다시 조립한 폰으로 새로 만들거나 운반 중 실수로 흠집이 생긴 제품을 새것처럼 손질해 조금 싸게 파는 제품이다.


실제로 휴대폰 파손 때 리퍼방식(아이폰 등)을 선택한 제조사의 경우 휴대폰 보험 손해율이 100%를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리퍼폰에 대한 손해율은 151.4%로, 부품수리방식(58%)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이에 따라 제조사별 보상정책과 수리비용을 기준으로 휴대폰 보험요율을 산출하고 적용하게 된다. 리퍼폰을 제공한 제조사의 휴대폰 보험의 경우 최대 50%까지 보험료가 인상된다. 반면, 부품수리방식을 선택한 휴대폰 보험은 10~20%가량 보험료가 인하 될 전망이다.


또 휴대폰을 분실했을 때 보상받는 대체 휴대폰에 대한 공시도 강화된다. 휴대폰 분실 혹은 도난 시 '동종' 휴대폰이 단종된 경우 '동급' 휴대폰으로 (대체)보상하는데, 동급 휴대폰 범위에 대해 소비자가 사전에 알 수 있도록 통신사의 보상홈페이지에 공시하도록 한다.


휴대폰 수리비용 청구절차도 간소화된다. 기존의 경우 소비자가 수리비용을 먼저 지급하고 별도로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했지만, 앞으로는 소비자는 자기부담금만 납부하고, 나머지 비용은 보험사와 제휴 수리업체간 별도 계약을 통해 사후정산하도록 개선한다.



가령, 수리비용이 50만원이 나온 경우 고객은 제휴 수리업체에 자기부담금 10만원을 납입하고, 수리서비스 영수증만 발행하면 된다. 이후 수리업체는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해 보험금을 직접 받는 등의 절차가 이어진다.


현재 일부 통신사에서 직영 A/S센터를 통해 시행중이지만, 관련업체간 협의를 통해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 제조사 수리업체 등이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밖에 휴대폰 개통 이후 30일까지 휴대폰 실물에 대한 확인절차 없이 가입됐던 휴대폰 보험이 앞으로는 개통 당일이 아닌 경우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을 통해 휴대폰 실물 확인을 거쳐 보험에 가입하도록 강화된다.


또 휴대폰보험 취급 보험사에 전체 담보와 파손단독 보장 상품을 동시에 판매하도록 한다. 과거 일부 통신사의 경우 파손만 보장하는 상품은 판매하지 않고, 전체 위험(분실, 도난, 파손 등)을 보장하는 상품만 판매하는 경우가 있었다.


김동성 보험감리실장은 “이번 휴대폰 보험 개선방안 추진일정은 이르면 3분기에 실행하는 것이 목표인데, 늦어도 내년 1분기에는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며 “합리적인 보험료 산출로 인해 다수의 소비자의 휴대폰 보험료 부담이 경감돼 불필요한 소비자 민원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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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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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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