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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신세계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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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8, 2022, 11:10:58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

 

<㈜신세계>

◇ 사장 승진
▲ 대표이사 손영식

 

◇ 부사장 승진
▲ ㈜신세계 상품본부장 겸 MD전략담당 김선진

 

◇ 전무 승진
▲ ㈜신세계 영업본부장 겸 강남점장 김은 ▲ ㈜신세계 광주점장 이동훈

 

◇ 상무 승진
▲ ㈜신세계 Art&Science 점장 윤석희

 

◇ 상무보 승진
▲ ㈜신세계 BTS잡화담당 장수진 ▲ ㈜신세계 브랜드마케팅담당 김하리 ▲ ㈜신세계 CSR담당 이원호 ▲ ㈜신세계 경기점장 이상헌 ▲ ㈜신세계 의정부점장 박철영

 


<㈜신세계인터내셔날>

◇ 전무 승진
▲ ㈜신세계인터내셔날 패션부문 1사업부장 심한석 ▲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스메틱본부장 겸 ㈜신세계라이브쇼핑 Innovation Division Beauty총괄 김덕주

 

◇ 상부보 승진
▲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스메틱부문 1사업부장 겸 2사업부장 송재원 ▲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스메틱부문 3사업부장 정승원 ▲ ㈜신세계인터내셔날 JAJU상품담당 겸 ㈜신세계라이브쇼핑 Innovation Division 상품2담당 이한승

 

<㈜신세계디에프>

◇ 전무 승진
▲ ㈜신세계디에프 상품본부장 겸 MD담당 이정욱

 

◇ 상무 승진
▲ ㈜신세계디에프 전략영업담당 윤홍립

 

<㈜신세계사이먼>

◇ 대표이사 내정
▲ ㈜신세계사이먼 대표이사 김영섭

 

◇ 상무 승진
▲ ㈜신세계사이먼 리징담당 박지윤

 

<㈜신세계센트럴시티>

◇ 전무 승진
▲ ㈜신세계센트럴시티 안전/지원본부장 겸 지원담당 류제희

 

◇ 상무보 승진
▲ ㈜신세계센트럴시티 재무담당 이승준

 

<㈜신세계까사>

◇ 대표이사 내정
▲ ㈜신세계까사 대표이사 김홍극

 

◇ 상무보 승진
▲ ㈜신세계까사 디자인담당(Creative Director) 박계환

 

<㈜신세계라이브쇼핑>

◇ 대표이사 내정
▲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이사 최문석

 

<백화점부문 기획전략본부>

◇ 부사장 승진
▲ 백화점부문 브랜드연구소장 엄주언

 

◇ 상무보 승진
▲ 백화점부문 홍보담당 황종순

 

<㈜이마트>

◇ 전무 승진
▲ ㈜이마트 NB/소싱사업부장 송만준 ▲ ㈜이마트 지원본부장 강승협 ▲ ㈜이마트 부문기획본부장 겸 온라인TF장 김혜경


◇ 상무 승진
▲ ㈜이마트 부문기획담당 이준석

 

◇ 상무보 승진
▲ ㈜이마트 피코크담당 최현 ▲ ㈜이마트 재무담당 장규영 ▲ ㈜이마트 기획관리담당 김재섭 ▲ ㈜이마트 CSR담당 홍성수 ▲ ㈜이마트 부문관리담당 박종훈 ▲ ㈜이마트 해외소싱담당 소진성 ▲ ㈜이마트 ESG담당 (전문임원) 이경희

 

<㈜SSG.com>

◇ 전무 승진
▲ ㈜SSG.com 사업부문총괄 겸 D/I본부장 한동훈

 

◇ 상무 승진
▲ ㈜SSG.com 인사담당 강성훈 ▲ ㈜SSG.com 그로서리담당 이명근

 

◇ 상무보 승진
▲ ㈜SSG.com 광고마케팅담당 김진설

 

<㈜신세계푸드>

◇ 전무 승진
▲ ㈜신세계푸드 지원본부장 겸 지원담당 김철수

 

<신세계건설㈜>

◇ 대표이사 내정
▲ 신세계건설㈜ 건설부문 대표이사 정두영

 

◇ 전무 승진
▲ 신세계건설㈜ 공사본부장 김문경

 

◇ 상무보 승진
▲ 신세계건설㈜ 디자인CM담당 박상익

 

<㈜신세계아이앤씨>

◇ 대표이사 내정
▲ ㈜신세계아이앤씨 대표이사 형태준

 

◇ 상무보 승진
▲ ㈜신세계아이앤씨 그룹시스템담당 겸 인사담당 한훈민

 

<㈜이마트에브리데이>

◇ 상무 승진
▲ ㈜이마트에브리데이 판매담당 겸 B2B사업담당 김근만

 

<㈜이마트24>

◇ 상무 승진
▲ ㈜이마트24 운영기획담당 강인석

 

<㈜신세계프라퍼티>

◇ 전무 승진
▲ ㈜신세계프라퍼티 컨텐츠본부장 위수연

 

◇ 상무 승진
▲ ㈜신세계프라퍼티 CSR담당 이임용

 

<㈜SCK COMPANY>

◇ 대표이사 내정
▲ ㈜SCK COMPANY 대표이사 손정현 ▲ ㈜SCK COMPANY 지원본부장 겸 지원담당 김낙호

 

<정책지원본부>

◇ 상무보 승진
▲ 정책지원본부 홍보담당 김윤섭 ▲ BX담당 김정민

 

<전략실>

◇ 상무보 승진
▲ 전략실 관리팀장 송병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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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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