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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작은 아씨들’ 가난을 뚫고 성장한다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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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8, 2022, 11:09:28

 

최옥찬 심리상담사ㅣ드라마를 찾아보다가 매우 익숙한 제목이 나오면 ‘이건 뭐지?’라는 호기심으로 볼 때가 있다. tvN에서 최근 방영하는 <작은 아씨들>(연출 김희원, 극본 정서경)이 그렇다. <작은 아씨들>하면 처음으로 생각나는 것이 어릴 적 메그, 조, 베스, 에이미 등 네 자매의 삶을 그린 책이다. 뛰어놀기 바빴던 내 손에 들려본 책은 아니었다. 하지만 여자 아이들 손에 들려있는 것은 종종 봤기 때문에 제목이 친숙한 책이다.

 

지금처럼 만화 영상물이 많지 않았던 시기에는 아이들이 텔레비전에서 보여주는 모든 만화를 기다려서 봤다. 그래서 나도 여자 아이들이 좋아했던 <작은 아씨들>을 보기 위해서 텔레비전 앞으로 달려갔던 기억이 난다. 물론 내 기억 속 가장 인상적인 만화는 <미래소년 코난>이지만 <작은 아씨들>이라는 제목만은 기억에 생생하게 남아있다.

 

루이자 메이 올컷이 쓴 소설 <작은 아씨들>은 고전이다. 그래서 책 제목만큼은 많은 사람들이 들어서 알 것 같다. 그런데 이러한 유명한 책 제목을 드라마 제목으로 쓴다는 것이 내 호기심을 자극했다. 그래서 드라마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기획의도를 봤다.

 

"젊은이들이 주인공인 이야기를 쓰고 싶었다. 그들은 어떤 이야기를 듣길 원할까? 사랑도 아니고, 복수도 아니고, 모험도 아니고... 돈에 대한 이야기가 아닐까? (중략) [작은 아씨들]은 소녀들에겐 영혼의 책이다. 소녀들은 누구나 자신이 네 자매 중 누구인지 생각하며 성장한다. 책 속의 자매들은 끊임없이 돈과 가난에 대해 이야기한다. (중략) 가난을 어떻게 뚫고 어떻게 성장해 나갈까?"

 

드라마 <작은 아씨들>기획의도를 보고 나서야 시작 장면이 왜 그렇게 나에게 상징적으로 다가왔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드라마는 세 자매가 사는 집 안을 보여주면서 시작한다. 카메라의 시선을 따라 집 안을 보면 부유한 가정이 아니라는 것을 금세 알 수 있다. 단어 ‘아씨들’을 통해 연상되는 이미지와 다른 하녀들의 집과 같다. 유튜브를 보면서 적은 돈으로도 다이(DIY)하면서 집을 꾸미는 MZ세대가 살고 싶은 집의 모습은 절대 아니다. 그러한 집에서 요즘 자매들이 과거 진짜 가난했던 삶과 현재 조금 덜 가난한 자신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작은 아씨들의 막내 오인혜(박지후 분)의 생일 깜짝 파티를 준비하고 기다리면서 첫째 오인주(김고은 분)와 둘째 오인경(남지현 분)이 대화한다. 오인주가 “그 때 확실히 알았어. 우린 TV에 나오는 사람들하고는 다르게 살고 있구나. 남들하고 같은 걸 원하면 안 되겠구나”라고 말한다.

 

그리고 동생 오인경은 "너무 다행이지 이제 우리 남들만큼은 사니까"라며 뿌듯한 듯이 말하고, 오인주가 "동생 생일에 케이크 해줄 만큼은 사니까"라고 말하면서 두 자매는 행복하게 웃는다. 그러한 대화가 오고 가는 중에 카메라의 시선은 막내 오인혜가 교복을 입고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오인혜는 예고를 홀로 준비해서 입학하고 장학금을 받고 있다. 한국의 현실 세계에서는 매우 희박한 경우이다.

 

오인혜(박지후 분)는 여러 동네를 거쳐서 가난을 상징하는 달동네에 오르는 듯이 긴 계단을 한참 걸어 올라간다. 오인혜가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지만 집에 대한 별다른 기대가 없는 것처럼 무표정하다. 오인혜가 집이 있는 건물 안으로 들어가서도 계단을 다시 한참 올라간다. 세 자매가 사는 집은 건물 옥상까지 올라가야 한다. 옥탑방 집이 작은 아씨들의 집이다. 어떤 MZ세대라면 옥상을 낭만적으로 꾸며서 밝게 만들 수 있는 공간이다. 그러나 작은 아씨들의 집은 배경으로 잡히는 높은 빌딩의 위상에 눌려서 더욱 허름하고 초라해 보인다.

 

상담실에서 MZ세대들을 만나다 보면 작은 아씨들처럼 사회경제적으로 높은 곳을 향해서 올라가다가 무력해져서 오는 경우가 많다. MZ세대들은 어릴 적부터 대학입시의 성공과 취업의 성공을 통해 더욱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마주한 현실은 상대적으로 작은 아씨들이 사는 집처럼 초라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많은 MZ세대들이 옥탑방 작은 아씨들의 집 너머로 보이는 빌딩을 바라보면서 스펙을 쌓고 노력했을 것이다. 그렇게 힘들고 어렵게 올라가서 달동네 옥탑방 집으로 들어갈 때 오인혜(박지훈 분)가 느낄법한 패배감과 열등감은 매우 고통스러운 감정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마음의 고통을 잊으려고 술을 마신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마음이 어느 순간 술을 의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알코올 중독 상태에 이른다.

 

오인경(남지현 분)은 가난했지만 기자라는 직업적 성취를 충분히 이루었다. 그런데 알코올 중독이다. 선배 기자 장마리(공민정 분)는 후배인 오인경에게 “가난하게 컸어, 하도 잘 참아서 그런가‘라고 말한다. 가난하게 컸다고 잘 참는 것은 아닌데 왠지 설득력이 있다. 가난했던 오인경이 기자라는 직업적 성취를 이루기까지 얼마나 많은 마음의 고통을 참아야 했는지를 상상하면 그렇다. 게다가 오인혜(박지훈 분)가 돈이 없어서 포기한 유럽 수학 여행비를 가지고 도망치는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인 엄마라면 세 자매의 힘든 마음을 공감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오인경(남지현 분)이 자신의 고통스러운 마음을 어떻게 대처했을까. 아마도 고통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 성취 목표에 몰두했을 것이다. 그 덕분에 오인경은 기자라는 성취를 이루었고 남들에게 보이는 페르소나인 몸-집을 잘 지었다. 그러나 남들에게 보이지 않는 마음-집을 잘 짓지 못하여 알코올 중독이라는 대가를 치른다. 외적인 성공이 내적인 실패가 되는 아이러니한 삶이다. 그러니 몸-집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마음-집을 잘 짓는 것이다.

 

현재 MZ세대가 경험하는 현실이 옥탑방 집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옥탑방 집과 같은 환경을 유럽의 뒷골목 작은 카페처럼 낭만적으로 꾸며봐라. 다이(DIY)에 익숙한 세대이니 적은 돈과 적은 노동으로 충분히 가능하다. 그러니 자신의 느낌에 따라 다이(DIE)하려고 하지 말고 눈에 보이는 주변 환경부터 다이(DIY) 해 봐라. 그리고 카페처럼 꾸민 옥탑방 집에서 야경을 보면서 술보다는 카모마일 한 잔으로 마음의 안정을 취해보자. 그렇게 현재 느낌이 달라지기 시작하면 미래의 삶은 분명히 달라질 것이다. 진정 원하는 미래의 삶이 있다면 현재 마음-집을 점검하고 잘 짓자.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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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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