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 기업

삼성전자 ‘신환경경영전략’ 에너지 정책 변수 되나

URL복사

Friday, September 16, 2022, 11:09:06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 위한 '신(新) 환경경영전략' 발표
윤정부 에너지·기후위기 정책에 영향 미칠 듯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전자가 오는 2050년까지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탄소중립 달성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재생에너지 및 기후위기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난 15일 발표한 '신(新) 환경경영전략'에 따르면 최근 RE100에 가입한 삼성전자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2030년까지 TV·가전 등을 담당하는 DX(디바이스 경험) 부문부터 탄소중립을 우선 달성하고, 전력 소모가 많은 DS(반도체) 부문을 포함한 전사는 2050년을 기본 목표로 최대한 탄소중립 조기 달성을 추진합니다.

 

이 과정에서 삼성전자는 제품 생산과정 및 연료 사용으로 직접 배출하는 탄소(스코프1)와, 화력발전 전력 사용 등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탄소(스코프2) 모두에서 탄소 순배출을 제로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기준 스코프1에서 760만6000t(톤), 스코프2에서 979만6000t 등 총 1740만t의 탄소를 배출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지난해 서울시 전체 가정용 전력 사용량 14.6TWh(테라와트시)의 1.76배에 달하는 25.8TWh를 사용해 글로벌 IT 제조사 가운데 최대 규모의 전력 사용량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를 비롯해 스마트폰과 가전 등에 이르기까지 전자산업의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우선 공정가스 저감, 폐전자 제품 수거 및 재활용, 수자원 보존, 오염물질 최소화 등 환경경영 과제에 2030년까지 총 7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는 재생에너지 조달에 필요한 비용은 제외한 수치입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혁신적인 초저전력 기술 개발로 제품 사용 단계에서 전력 사용을 줄이고, 원료부터 폐기까지 제품 전 생애에 걸쳐 자원순환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반도체는 초저전력 기술 확보를 통해 2025년 데이터센터와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되는 메모리의 전력 소비량을 대폭 절감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스마트폰,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PC, 모니터 등 7대 전자제품의 대표 모델에 저전력 기술을 적용, 2030년 전력소비량을 2019년 동일 성능 모델 대비 평균 30% 개선할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또 사업장의 자원순환성 강화를 위해 수자원 순환 활용 극대화에도 나섭니다. 삼성전자는 자원순환 극대화를 위해 소재 재활용 기술과 제품 적용을 연구하는 '순환경제연구소'도 최근 설립했습니다.

 

공업용수를 많이 사용하는 반도체 산업 특성상 국내 반도체 사업장에 대한 '물 취수량 증가 제로화'를 추진합니다. 반도체 라인 증설로 인해 반도체 사업장의 하루 취수 필요량이 2030년에는 지금보다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되지만 용수 재이용을 최대한 늘려 이를 2021년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또 2027년까지 모든 업무용 차량(1500여 대)을 100% 무공해차(전기∙수소차)로 전환하고 공급망, 자원순환, 물류 등에서 다양한 탄소 감축과제를 지속 발굴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탄소중립 목표를 포함한 환경전략의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구체적인 과제별 실행 로드맵을 수립, 대표이사가 주관하는 지속가능경영협의회와 사외이사로 이루어진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통해 이행 경과를 점검할 예정입니다. 

 

이번 신환경경영전략은 환경문제는 해결은 선택적 지출이 아닌 필수 투자라는 인식을 담은 1992년의 '삼성 환경선언' 이후 30년 만에 삼성전자에서 나온 것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국가 기간산업으로 발돋음한 반도체 생산라인을 계속 증설하는 상황에서 전력 사용량 감소와 재생에너지 사용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재계를 비롯해 글로벌 투자사들은 삼성전자가 한국 경제와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했을 때, 삼성전자의 '친환경 경영' 전환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과 기후위기 정책 등에도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CEO스코어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한국 경제 기여액이 160조원이나 될 만큼 비중이 큽니다. 

 

실제로 네덜란드 연금자산운용은 공식 입장문을 내고 "한국 경제가 성장해 온 (화석연료 기반)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 정부의 기후 대응 관련 공약이 상당히 후퇴하는 듯 보이는 현시점에 나왔다는 데서 그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삼성전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기후위기 극복과 순환경제 구축은 기업, 정부, 시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한 우리 시대 최대의 도전"이라며 "삼성전자는 혁신기술과 제품을 통해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친환경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하는 촉매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