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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용車 100대 중 44대, ‘온라인서 보험 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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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6, 2016, 14:04:55

보험개발원, 2015년 개인용자동차보험 실적 분석 결과 발표
할인형·블랙박스 특약 가입 증가..2억원 이상 대물배상 가입자 73%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개인용 자동차 100대 중 44대 이상(44.2%)은 온라인을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용을 포함한 온라인 전체 가입대수는 10대 중 3.7대 가량됐다.


보험개발원은 2015년 개인용 자동차보험을 대상으로 실적을 분석한 결과, 할인형 상품인 온라인 자동차보험 시장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6일 발표했다.


◇ 개인용 자동차 100대 중 44대 이상 온라인으로 보험 가입


개인용 자동차보험 중 온라인 가입비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14.1%)로 확인됐다. 다음으로 30대가 12.4%, 50대가 10.2%로 순으로 나왔으며, 30대 이상의 모든 연령대에서 온라인 가입비율이 증가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자동차보험 온라인 가입률이 모두 늘었다. 이중 수도권 가입자의 49%가 온라인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다. 비수도권 가입자 40%가 온라인을 통해 가입한 것으로 확인돼 주로 수도권의 온라인 가입경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용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절반가량은 마일리지와 블랙박스 특약에 가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마일리지상품 가입자는 412만명으로 전년(300만명) 대비 약 37% 증가했다. 온라인 가입자 643만명 중 302만명이 마일리지에 가입(46.9%)한 것으로 확인됐다.


블랙박스 장착특약은 국산차보다 외산차의 가입이 더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산차 가입자 1346만명 중 474만명(35.2%)이 블랙박스 특약에 가입했고, 외산차 가입자 111만명 중 58만명(52.3%)이 같은 특약에 가입했다.


◇ 외제차량 ↑..물적담보 2억원 이상 가입자 72.5%


작년 말 기준 외산차 개인용 보험가입 대수는 111만대로 전년(87.7만대)보다 2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용 외산차중 대형차종의 가입비중은 49.9%로 높은 편이지만, 최근에는 중소형 외산차의 수요가 증가해 전체 외산차 중 47.6%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물배상 가입금액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개인용 중 2억원 이상 구성비가 72.5%를 차지하고, 3억 이상 초고액 가입비중도 24.4%로 나타났다. 반면, 대물배상 1억원 가입비중은 23.4%에 불과해 대물배상 평균가입금액은 2억4000만원에 달했다.


2억원 이상 고액가입자는 주로 오프라인(51.7%) 가입자가 온라인보다 8.1%p 많았지만, 3억원 이상 초고액 가입비중은 온라인 가입자가 29.7%로 오프라인보다 9.5%p 높았다. 개인용 가입자 4명 중 3명(74%)은 자기차량담보에 가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작년 자동차보험 시장 특성은 보험 소비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으로 온라인 채널과 할인형 상품 시장이 확대됐다”며 “외산차 판매증가로 인해 대물배상 한도와 자차담보 보장 등이 강화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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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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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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