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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없는 흥국생명, 12년 방카 1등..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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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5, 2016, 17:04:07

흥국 “꾸준한 마케팅의 결과”..은행에 주는 상품 수수료율 높은 편
일각서 "수익성 낮고, 준비금 문제" 우려.. 회사 “자산운용으로 커버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흥국생명이 은행에서 보험상품 판매하는 방카슈랑스 채널(이하 방카채널)에서 선전하고 있다. 지난 2015년 방카슈랑스 월납 누계보험료가 3735억원(MS 14.7%)으로 업계에서 1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흥국생명의 규모는 동양생명, 신한생명 등과 비슷한 중간 정도다. 농협생명이나 신한생명처럼 은행계 보험사도 아닌 흥국생명이 방카채널에서 1등을 유지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일까.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흥국생명의 방카슈랑스 영업채널 비중은 55~60%로 영업에서 방카의존도가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사에서 방카채널은 매우 중요한 채널로, 월 초회보험료(첫달 들어온 보험료) 기준으로는 다른 채널에 비해 영업 비중이 월등히 높은 편이다.  


방카에서 판매하는 보험상품은 주로 저축성 상품이 많다. 가입유형은 일시납, 월납, 3년, 5년납 등으로 나뉘어 있다. 이에 따라 방카실적도 일시납을 포함해 따지는 경우와 월납 보험료를 기준으로 해서 내기도 한다. 이번 흥국생명의 방카 실적 1위는 지난 2003~2015년 월납누적보험료 기준이다.


흥국생명은 방카 초창기 시절부터 쌓아온 은행과의 신뢰가 실적 1위의 배경으로 꼽았다. 방카채널은 꾸준히 좋은 실적을 내고 있어 영업 채널에서 방카가 차지하는 비중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은행 지점을 직접 방문해 불편사항을 직접 해결해주는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회사의 방카슈랑스 운영 전략과 마케팅의 결과다“며 “회사에서 방카채널에 딱히 힘을 실어주는 것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보통 방카에서 좋은 실적은 은행 수수료와 상품 공시이율과 관련있다고 지목했다. 방카는 보험사 대신 은행이 보험상품을 팔아주는 형태기 때문에 상품판매 1건당 수수료를 주게 된다. 이 때 보험사마다 은행에 주는 수수료율이 제각각 다르다.


실제, 흥국생명이 은행에서 주력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수수료율은 다른 보험사에 비해 조금 높은 편에 속했다. 생명보험협회 공시자료에 따르면 흥국생명의 드림재테크저축1601적립보험(15년납 기준)의 경우 은행에 주는 수수료율이 1.96%로 확인됐다. 다른 상품의 경우 보통 1.6~1.7%정도 수준이다.


물론, 은행 모집수수료는 생보사의 방카슈랑스 전략에 따라 상품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 예컨대, A보험사의 경우 회사 전략 상 단기(5년~7년)상품에 한해 수수료율을 높게 책정하는가 하면 B보험사는 중장기(10~20년)상품의 은행 수수료를 상대적으로 높이는 등 엎치락뒤치락 한다.


이 경우 은행에서는 상품 수수료와 공시이율을 따져 고객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게 된다. 다만, 공시이율을 포함해 상품 조건이 유사할 경우 수수료율이 상품을 선호하는데 기준이 될 수 있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만약 은행에서 5개 보험사의 저축성 상품을 판매하는데, 공시이율이 서로 비슷하다고 할 경우 종종 은행에 주는 수수료율이 높은 상품을 우선 추천하는 일이 있다”며 “이는 특정 회사에 해당하는 경우가 아닌 일종의 업계 관행의 일부분이다”고 말했다.


저축성 상품에 적용되는 공시이율은 다른 보험사와 비슷한 수준. 생보협회 공시에 따르면 흥국생명의 저축성 상품의 공시이율은 2.95%로 2% 후반대인 다른 생보사와 비슷해 이율 부분에서의 특별한 경쟁력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


일각에서는 방카채널의 호실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언급했듯이 방카에서 주로 판매하는 상품은 저축성 상품으로 보험료를 불려 나중에 고객에 돌려줘야 한다. 매월 들어오는 보험료의 3배 가량을 준비금으로 쌓아야 하는데, 월 보험료 30만원이라면 보험사는 매달 90만원 규모를 쌓아야 하는 셈이다.


준비금을 쌓는 부담과 함께 수익성 문제도 거론된다. 방카채널은 상품당 은행에 수수료를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회사에 남는 수익성 측면에서는 낮은 편에 속한다. 이런 이유로 보험사들은 전략적으로 외형적 확장을 계획할 경우 방카채널을 적극 활용하기도 하지만, 수익성이 낮기 때문에 비중을 조절하고 있다.


이와 관련, 흥국생명은 월납보험료로 자산운용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매월 들어오는 보험료를 운용해 그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에 방카에서 지속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라며 “만약 손해가 난다고 하면 장기적으로 판매할 수 없었을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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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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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美 럭셔리 오디오 브랜드 B&W 인수…8년 만의 대형 M&A

삼성전자, 美 럭셔리 오디오 브랜드 B&W 인수…8년 만의 대형 M&A

2025.05.07 09:52: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자회사 하만 인터내셔널을 통해 미국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를 인수하며 최근 고성장 중인 글로벌 오디오 사업 강화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자회사 하만 인터내셔널이 6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마시모의 오디오 사업부를 3억5000만달러(약 50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 인수 절차를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습니다. 삼성전자가 대규모 인수·합병(M&A)에 나선 것은 2017년 80억달러(약 9조4000억원)를 투자해 하만을 인수한 이후로 8년 만에 사실상 처음입니다. 하만이 인수하는 럭셔리 프리미엄 오디오 사업은 바워스앤윌킨스(B&W), 데논, 마란츠, 폴크, 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 등입니다. 1966년 영국에서 설립된 B&W는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디자인, 고급스러운 소재, 고품질 사운드로 오디오 전문가와 애호가들 사이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럭셔리 오디오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1993년 출시 이후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스피커’ 중 하나로 극찬을 받으며 B&W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라우드 스피커 노틸러스는 대당 1억5000만원이 넘습니다. 아이코닉한 유선형 디자인으로 유명한 무선스피커 제플린,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노이즈 캔슬링 기술로 유명한 헤드폰 PX7 시리즈 등은 유명한 전 영국국가 대표 축구선수 데이빗 베컴이 홍보대사로 활동할 정도의 대표 제품들입니다. 또 CD 플레이어를 최초 발명한 115년 전통의 데논, 프리미엄 앰프·리시버 제품군에서 고품질 음향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 마란츠도 인수했습니다. 하만은 지난해 포터블 오디오 시장에 약 60%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가 큰 헤드폰, 무선이어폰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습니다. 하만은 이번 유명 브랜드를 인수해 세계적인 오디오 명가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컨슈머 오디오부터 카오디오 사업까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삼성 측은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에 인수하는 마시모의 오디오 사업을 하만의 라이프스타일 사업부문과 합쳐서 2025년 608억달러에서 2029년 700억달러까지 성장이 예상되는 컨슈머 오디오 시장에서 글로벌 1위 입지를 공고히 하고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또 “카오디오 사업에서도 기존 하만카돈, JBL, 마크레빈슨, AKG, 뱅앤올룹슨에 B&W 등을 포함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자동차 업체 및 고객들에게 브랜드별 차별화된 오디오 경험과 음향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업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인수를 계기로 삼성전자의 모바일, TV, 가전 사업과의 시너지 확대도 기대됩니다. 삼성전자 측은 “이번 하만의 빅딜은 삼성전자의 모바일과 TV 등의 차별화된 음향·오디오 기술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며 “다양한 스피커·오디오 기기와 연결·제어 등 스마트싱스, 차별화된 고객 경험 측면에서 시너지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하만 AKG와 하만 카돈 등의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무선이어폰, 사운드바, 패밀리허브 등의 사운드 품질을 높였고, 이번에 인수하는 브랜드에 축적된 오디오 기술 및 노하우를 적용해 차별점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데이브 로저스 하만 라이프스타일 사업부문 사장은 “하만은 75년 역사의 오디오 전문기업으로 세계 최정상의 위치로 성장해 온 것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여기에 또 하나의 명품 오디오 B&W까지 확보해 명실상부한 오디오 명가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하만은 디지털 콕핏과 차량용 오디오 분야에서 세계 1위로 꼽히는 전장업체입니다. 삼성전자 인수 첫해인 2017년 하만의 영업이익은 600억원에서 지난해에는 1조3000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수천억원 규모의 M&A에 나선 것은 하만 인수 이후 처음이어서 이번 빅딜을 계기로 향후 대규모 M&A에 본격적으로 나설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박순철 삼성전자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달 30일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불확실성 속에서도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미래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며 “주주가치 제고와 미래 성장을 위한 M&A도 지속 검토 중이며 가시화되는 대로 즉시 공유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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