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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오피니언

손보사들의 ‘열성적인 경쟁사 모니터링’..그 결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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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1, 2016, 02:04:03

[현장에서] KB손해보험의 장기위험손해율을 취재하고 나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에 KB손해보험의 장기손해율이 확 낮아졌는데, 급기야 삼성까지 그 배경 파악에 나섰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어떻게 낮췄는지 다들 궁금해 하는 분위기입니다.”


얼마 전 만난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업계 동향을 묻는 기자에 이렇게 답했다. 손해율이라면 보험사에서 매일 같이 울고 웃는 이슈라 점심 내내 귀를 쫑끗 세웠다. 점심 자리를 서둘러 마치고 해당 보험사인 KB손보에 2014년과 2015년 2년간 장기 위험손해율 자료를 요청했다.


KB손보로부터 받은 답변은 2014년에 87.6%였던 손해율이 2015년에는 82.3%로 낮아졌다는 내용이었다. 1년 사이 무려 5%p 넘게 낮아진 것이다.


단 1%의 손해율을 낮추기 위해 보험사가 사업비를 줄이고, 보험료를 올리고, 위험담보를 줄이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게 현실인데, 5%면 보험사들이 놀랄 만도 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래서, 좀 더 열심히 취재했더니 허무한(?) 결과가 나왔다. 지난 2014년 KB손보가 미국 법인 영업손실로 인해 책임준비금으로 쌓아야 하는 규모가 전년 대비 크게 늘면서 손해율이 급상승했다. 이후 책임준비금을 쌓는 이슈가 종료되면서, 장기 위험손해율이 80%초반 수준으로 복귀했다.


KB손보의 장기 위험손해율은 2014년 일시적으로 급증한 것이 2015년에 원래 수준으로 돌아온 것에 불과한데, 업계에서는 최근 1년 동안의 수치만 보고 손해율 급락으로 받아들였던 것이다. 


손해보험 업계에서는 경쟁사들끼리 매달 영업실적을 비롯해 투자운용실적, 손해율, 사업비 등의 경영 전반을 직접 비교하며 서로를 모니터링한다. 이 때 눈에 띄는 변화가 있다면, 그 배경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해 담당 임원에 즉각적이고 경쟁적으로 보고한다.


특히, 타사에 대한 견제는 상품개발 부서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령, A사에서 기존에 개발한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경쟁사인 B사에서 새로운 담보 혹은 상품을 내놓으면 즉각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비슷한 상품을 출시하는 일이 벌어지는 식이다. 


최근에 만난 보험업계 관계자는 “동부화재랑 KB손보가 새로운 특약이나 제도를 도입하면서 삼성(화재)도 스트레스 받는다고 하더라고요.”라는 말을 전하면서, "상품개발 부서는 최전방에서 근무하는 병사 같다"는 말을 보탰다. 단 1분이라도 경계태세를 늦출 수 없다는 뜻에서다.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 경쟁사의 상황을 면밀하게 파악하는 게 탓할 일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손보사들의 문화가 서로가 서로의 상품을 베껴서 출시하고, 결국은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좁히는 결과로 나타나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어 씁쓸한 입맛을 다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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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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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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