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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일곱번째 주인은 ‘KG그룹’…이변 없는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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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8, 2022, 17:06:03

서울회생법원, 쌍용차 최종 인수예정자로 KG 컨소 결정
쌍용차, ‘법정관리 2번·주인 교체 6번’ 끝에 새 주인 맞이
KG컨소, 인수대금 3355억·운영자금 5645억으로 인수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그룹이 쌍용자동차의 일곱번째 주인으로 낙점됐습니다.

 

서울회생법원은 28일 KG그룹 컨소시엄을 쌍용자동차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쌍용차는 지난 1월 투자 계약을 맺은 에디슨모터스가 인수대금을 납부하지 못하며 매각이 무산돼 안정적인 M&A를 위해 인수예정자와 조건부 투자계약을 체결한 뒤 공개 입찰을 거쳐 인수자를 확정하는 M&A 방식인 ‘스토킹 호스’로 재매각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KG컨소시엄와 쌍방울그룹이 쌍용차 인수에 도전장을 던지며 ‘2파전 양상’으로 인수전이 흘렀습니다.

 

KG컨소시엄은 지난달 13일 법원으로부터 조건부 인수 예정자로 낙점되며 인수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으며, 이날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되며 ‘쌍용차 인수전’에서 최종 승리했습니다.
 

 

KG그룹은 어떤 기업?

 

KG그룹의 모태는 지난 1954년 설립된 비료회사 경기화학이지만 실질적인 태동은 1985년입니다. 당시 곽재선 KG그룹 회장은 산업플랜트 기업인 세일기공(현 KG상사)을 설립했으며, 창립 이후에는 다양한 플랜트 사업을 수주하며 사세를 확장해 왔습니다.

 

이후 지난 2003년 경영난에 처한 경기화학(현 KG케미칼) 인수를 시작으로 시화에너지(현 KG에너지), 이니시스(현 KG이니시스), 동부제철(현 KG스틸) 등 어려움에 직면해 있던 다양한 업종의 기업군을 M&A를 통해 수년간 그룹사로 편입시키며 재계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KG그룹은 언론과 외식업에도 관심을 갖고 사업영역 확장을 위해 해당 업종의 주요 업체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KG그룹은 경제종합지 이데일리를 비롯해 일간스포츠, 이코노미스트 등 3개의 언론사를 갖고 있으며,한국KFC와 할리스커피도 KG그룹 산하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KG그룹의 자산총액은 5조3464억원이며 매출액은 4조9830억원, 계열사는 KG케미칼, KG스틸, KG이니시스, KG에듀원 등을 비롯해 23개입니다.

 

 

‘2번의 법정관리, 6번의 주인 교체’ 쌍용차의 굴곡진 일대기

 

쌍용자동차는 창립 이후 68년의 기간 동안 주인이 6번 바뀌는 굴곡진 역사를 보냈습니다.

 

쌍용자동차의 모태는 지난 1954년 ‘드럼통 버스왕’으로 불린 故 하동환 회장이 설립한 ‘하동환자동차제작소’입니다. 버스제작 전문 업체로 이름을 날리던 중 자동차 산업 계열화 정책으로 지난 1967년 신진자동차 계열사로 편입됐으며 이후 1975년 다시 독립해 ‘동아자동차’로 이름을 변경 후 11년 간 버스 및 특수차를 생산하는 자동차 기업으로 존속해 왔습니다.

 

1984년에는 거화(신진지프자동차)를 인수해 4륜구동 자동차 생산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SUV 상품 개발에 나섰지만 자금난을 겪게 됐고 결국 1986년 쌍용그룹으로 매각돼 오늘날의 ‘쌍용자동차’가 출범하게 됐습니다.

 

쌍용그룹 인수 후 코란도 훼미리, 무쏘 등 SUV 차량의 성공으로 승승장구하는 듯 했으나 이어지는 적자와 IMF를 피하지 못하며 결국 지난 1998년 대우그룹에 매각됐습니다. 그러나 대우그룹 또한 IMF 풍파를 피하지 못하며 공중분해됐고 인수 1년 8개월 만에 쌍용차는 워크아웃 대상으로 분류돼 5년이 넘는 기간동안 경영정상화 과정을 거치는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워크아웃 이후 지난 2004년 중국 상하이자동차에 매각되며 새로운 주인을 맞이했으나 2009년 찾아온 금융위기로 법정관리를 받게 됐습니다. 2년의 법정관리 기간을 거쳐 2011년 마힌드라그룹이 인수 최고가액을 제시하며 쌍용차의 여섯 번째 주인이 됐습니다. 소형 SUV 티볼리의 대성공 등으로 잠시동안 흑자도 기록했지만 결국 적자폭이 늘어나며 2020년 두 번째 법정관리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지난해 쌍용차는 에디슨모터스를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지난 1월 본계약을 체결하며 새 주인을 찾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에디슨모터스가 인수대금 잔금 2743억원을 납입하지 못해 결국 인수가 무산됐고 매각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쌍용차는 안정적으로 인수자를 찾기 위해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인수자를 물색했고 이후 KG 컨소시엄을 조건부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이날 최종 인수예정자 허가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해 승인을 받으며 일곱 번째 주인을 찾게 됐습니다. 
 

 

인수대금 더 많이 쓴 쌍방울그룹..왜 낙마했을까

 

쌍방울그룹이 주가 돼 결성한 광림 컨소시엄은 쌍용차 인수 제안서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KG 컨소시엄보다 445억원 많은 3800억원의 인수 대금을 제안했습니다.

 

인수대금 액수만 따졌을 경우 더 높게 제시한 광림 컨소시엄이 유리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운영 자금 증빙’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쌍방울은 스토킹 호스 입찰 당시 자금 증빙을 하지 못하며 결국 KG 컨소시엄에 인수예정자 자리를 내줬습니다.

 

이후 공개입찰에서 광림 컨소시엄은 재무적 투자자(FI) 확보 등의 자금 증빙을 하며 쌍용차를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지만 쌍용차가 이날 최종 인수예정자 선정 허가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하면서 결국 광림 컨소시엄의 인수는 무산되었습니다.  

 

법원 관계자는 "공개입찰 절차에서 광림 컨소시엄이 유일하게 참여했다"며 "인수대금의 규모와 인수대금 조달의 확실성, 운영자금 확보계획, 인수자 재무건전성 등 요소를 종합 평가한 결과 광림 컨소시엄의 인수내용이 기존 KG 컨소시엄 인수내용보다 불리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습니다.
 

 

쌍용차·KG그룹 모두 ‘윈윈게임’ 되나

 

KG 컨소시엄이 쌍용차 인수 제안서에 쓴 인수대금은 3355억원이나 실질적인 인수규모는 운영자금을 합친 9000억원 가량입니다.

 

인수대금 외에 협력사에 미지불한 대금 등으로 인한 공익채권 등 일종의 갚아야 하는 돈이 있기 때문입니다. KG 컨소시엄은 인수대금 3355억원과 운영자금 5645억원을 포함해 9000억원을 내고 쌍용차를 최종 인수할 계획입니다. KG 컨소시엄은 운영자금 5645억원을 자체 보유한 자금으로 전액 유상증자 방식으로 조달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인수가 순조롭게 마무리될 경우 쌍용차는 어려움에서 벗어나 경영 정상화에 집중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특히, 반도체 수급 어려움 속에서도 1분기 매출 전년 동기보다 33.3%가 개선됐고 이달 사전판매한 중형 SUV 토레스가 하루 만에 1만2000대를 넘는 등 경영정상화에 파란불이 켜지고 있는 상황에 KG그룹의 지원을 받을 경우 경영 정상화가 앞당겨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용원 쌍용자동차 관리인은 "최종 인수예정자가 선정됨에 따라 경영정상화를 위한 초석이 마련됐다"며 "에디슨모터스와의 투자계약에 비해 인수금액이 증가하고 인수자 요구 지분율이 낮아짐으로써 결과적으로 회생채권에 대한 실질 변제율을 제고할 수 있게 됐고 공익채권 변제 재원을 확보함으로써 회생채권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G그룹 또한 쌍용차 인수를 통해 ‘대기업’의 위상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새 가족으로 품게 되는 쌍용차의 경영정상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질 경우 자사의 이미지와 인지도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발판이 될 것으로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KG 컨소시엄은 쌍용차와 오는 7월 초 본 계약을 체결한 뒤 회생계획안을 작성해 7월 말 제출할 예정입니다. 이어 오는 8월 말께 관계인 집회를 개최하고 회생계획안에 대한 채권단의 동의를 받아 인수 절차를 마무리지을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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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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