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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우리들의 블루스’ 제주도, 함께 할 수밖에 없는 블루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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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6, 2022, 11:06:38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얼마 전 제주도의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한 tvN 20부작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극본 노희경, 연출 김규태·김양희·이정묵)가 종영했다. 이 드라마는 옴니버스 형식으로 제주도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애환을 제주도 방언으로 보여주었다. 2년 넘게 지속되는 코로나로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블루’를 겪었을 것이다. 외부 활동이 제한되었기 때문에 주변에서 흔하게 들었던 제주도 여행 이야기도 사라졌었다. 그래서인지 ‘우리들의 블루스’가 담아낸 제주도는 ‘블루(우울)’한 마음에 청량감을 주기에 충분했다.

 

우연찮게도 나는 ‘우리들의 블루스’가 종영한 6월 중순부터 한 달 제주 살이를 하고 있다.

 

나에게 제주도는 가깝지만 익숙지 않은 공간이다. 생각해보니 제주도 여행은 기억도 없는 어릴 때와 20대 때가 전부다. 지금 하는 한 달 제주 살이를 통해 제주도를 조금이나마 제대로 경험하고 있다. 아직도 기억이 생생한 제주도에서의 충격적인 경험은 제주도 사람들 사이에서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제주도 방언을 마주했을 때이다. 대학 때 만난 제주도 출신 지인들은 표준어를 썼기 때문에 제주도 방언이 있는지조차 몰랐다. 그러다 제주도에 사는 선배네 갔다가 제주도 방언으로 대화를 하는 것을 들었다. 순간 이방인으로 만들어버리는 제주도 방언은 육지의 다른 방언들과는 차원이 달랐다. 마치 먼 역사 속 탐라국(제주도의 옛 지명)을 소환하여 마주한 외국 같은 느낌이었다.

 

‘우리들의 블루스’가 시작할 때만 해도 MZ세대가 좋아하지 않을 줄 알았다. 그런데 MZ세대가 재밌게 봤다고 한다. 나는 ‘우리들의 블루스’를 쓴 노희경 작가가 그려내는 삶의 이야기들을 좋아한다. 그러나 때로는 인간 삶의 애환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캐릭터들과 스토리텔링이 가슴 먹먹하게 만들 때가 많다. 드라마 치고는 너무 진중하다. 그래서 MZ세대는 좋아하지 않을 줄 알았다. ‘우리들의 블루스’에 나오는 캐릭터들만 하더라도 MZ세대의 나이대가 별로 없다. 그래서 더욱이 MZ세대가 공감하고 즐길만한 이야기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특히, 할망(할머니) 세대인 강옥동(김혜자 분)이나 현춘희(고두심 분)의 깊은 한(恨)의 정서가 느껴지는 이야기는 MZ세대에게 낯설 것이다. 그리고 이동석(이병헌 분)과 민선아(신민아), 최환수(차승원 분)와 정은희(이정은 분), 정인권(박지환 분)과 방호식(최영준 분)의 이야기들은 MZ세대가 경험하지 못한 중년들의 삶을 그려내고 있다. 여러 이야기 중 이영옥(한지민 분)과 박정준(김우빈 분)의 이야기가 그나마 30대의 이야기이다. 아마도 MZ세대인 20대가 좋아할 만한 이야기는 고등학생인 배현성(정현 분)과 방영주(노윤서 분)의 이야기였을 것이다.

 

세대마다 경험하는 삶의 풍파와 애환이 다르다. 그래서 세대마다 고단한 삶을 노래하는 ‘블루스’가 다르다. 그리고 블루스에 맞춰 춤을 추는 행복감이 다를 것이다. 그래서 ‘우리들의 블루스’를 본 MZ세대는 어떤 경험을 했는지 궁금했다. 그래서 몇몇 20대에게 물어봤다. 드라마를 통해 본 제주도의 풍경은 당연히 좋았다고 한다. 그리고 제주도 방언을 처음 들어봤다는 낯선 경험이 있었다. 또한 제주도에 사는 사람들의 ‘블루스’ 한 삶이 특히, 제주도 여자들이자 해녀들의 삶이 새로웠다고 한다.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상군 해녀인 현춘희(고두심 분)가 손녀의 팔목에 써 준 일심(一心)은 바다의 삶에서 ‘생사고락’을 함께하는 해녀들의 공동체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러한 해녀들의 공동체성은 드라마 전반에서 보이는 푸릉 마을 사람들의 공동체성으로 확장되어 있다. ‘우리들의 블루스’에는 MZ세대에게는 초코파이로 익숙하지만 경험하지 못한 한국적인 공동체의 특징인 정(精)의 문화가 있다. 개인주의가 강한 MZ세대에게는 제주도 방언처럼 낯설고 있는지조차 몰랐던 깊은 정(精)이 오고가는 공동체 문화가 그려진다.

 

‘우리들의 블루스’에서는 제주도 돌담의 돌들이 얽히고설켜 거센 바람을 막아주듯이 정이 넘치다 못해 오버하는 것 같은 사람들이 제주도 바람처럼 거센 세상 풍파를 함께 극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도시적인 삶을 사는 MZ세대들에게 감동과 위로를 준 것 같았다. 어찌 보면 개인주의가 강한 MZ세대지만 DNA 속에 각인되어 있는 한국적인 정(情)의 공동체성이 반응한 것은 아닐까 싶다.

 

‘우리들의 블루스’를 보고 난 후 제주 살이를 하면서 제주도 사람들의 ‘블루스’를 조금이나마 느껴보고 싶었다. 그래서 바다로 흘러넘쳤던 용암의 맹렬함이 느껴지는 검은 현무암 위에서 바다에서 불어오는 거센 바람과 파도를 마주했다. 두려움이 느껴졌다. 아마도 주위에 사람들이 전혀 없었다면 홀로는 너무 무서워서 서 있기 힘들었을 것이다.

 

곳곳에 있는 불턱(해녀들의 쉼터) 너머 바다를 바라보면서 해녀들이 바다로 들어가는 마음을 조금이나마 느끼면서 강옥동(김혜자 분)의 삶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동네 이곳저곳을 거닐면서 집 주변을 돌담으로 에워쌓은 것도 부족해서 더 낮은 지반에 지은 집들을 볼 수 있었다. 제주도 바람이 얼마나 거세면 저렇게 집을 지었을까를 30도가 넘는 더위에도 끊임없이 세차게 불어오는 바람을 맞으면서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농사를 짓기 위한 땅을 만들려고 현무암 돌들을 한쪽에 쌓아 올린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처럼 제주도의 자연은 내가 보기에 삶을 살아가기에는 척박하고 혹독해 보였다.

 

제주 살이를 하면서 제주도의 자연이 관광지로만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제주도의 자연이 주는 거친 풍파를 혼자서는 감당할 수 없었기에 ‘우리들의 블루스’처럼 함께 했어야 했겠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무서운 바다에서는 해녀가 혼자서는 물질을 할 수 없으니까 말이다. MZ세대들도 거친 바다는 아닐지라도 거친 세상 풍파를 겪으며 살아간다. 그런데 혼자서 외롭게 견디는 경우가 많다. 한국 사회가 경쟁과 능력주의가 심하기 때문에 그렇다. 그래서 ‘우리들의 블루스’가 보여준 낯선 제주도 방언을 통한 삶을 통해서 너무 낯설어진 한국적 정(情)의 공동체를 기억했을 것 같다. 그리고 제주 살이를 동경하는 것처럼 푸릉 마을 사람들이 삶의 애환을 함께 하는 모습을 그리워했을 것 같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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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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