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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여름 맞아 프로모션 풍성…“고객 맞이 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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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0, 2022, 16:06:01

현대차, 아이오닉 5 전환 구매 이벤트..넥쏘 전환 시 100만원 할인
기아, 전기차 구매 촉진 프로모션 마련..차종별 다양한 구매혜택도
쌍용차·한국지엠, 할부혜택 프로모션 등으로 고객 유치 총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여름을 맞이해 할인 구매혜택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내놓고 있습니다. 휴가철로 접어든데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등 외적 요인으로 판매실적에 적신호가 켜지면서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는 지난 2021년부터 아이오닉 5 출고를 대기하는 고객이 차종을 전환해 출고할 시 해당 차종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일부 고객들이 계약한 아이오닉 5의 출고가 1년여 간 지연되면서 다른 차량으로 교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지난해 아이오닉 5를 계약한 고객이 넥쏘로 차종을 전환할 시 100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으며, 아반떼HEV, 쏘나타HEV, 그랜저HEV, 코나HEV, 투싼HEV 전환 시 30만원의 할인을 받아 전환 구매 가능합니다.

 

 

10년 이상 노후차를 보유한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도 마련했습니다. 쏘나타, 그랜저, 싼타페를 구매할 시 최초 등록일을 기준으로 10년 이상의 현대차 차량을 보유한 고객일 경우 30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으며, 15년 이상의 차량일 경우 50만원의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영업사원과 굿프렌드를 구축한 뒤 1개월 후 차량을 계약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10~15만원의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200만 굿프렌드’ 이벤트도 지난 달에 이어 계속 진행합니다. 외산차 또는 제네시스 차종을 보유했거나 렌트, 리스한 고객이 제네시스를 직구할 경우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기아[000270]는 전기차 구매 촉진을 위해 노후차 폐차 후 신차로 전기차를 출고한 고객을 대상으로 현금을 지원하는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2012년 6월 30일 이전 최초 등록차량 보유 및 폐차하고 기아 전기차를 구매한 고객은 2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구매지원, 경차 구매프로그램, 레이 밴 다목적 지원 할부 등 차종별 구매 시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저금리, 주유비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차종별 특별 구매 프로모션도 지속해서 운영합니다. 소상공인 구매지원은 레이 1.0 가솔린 밴, 봉고 디젤·LPG를 구매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이와 함께, 6월 한달 간 기아 전시장을 방문하는 고객과 차량 계약고객을 위한 이벤트도 마련했습니다. 전시장 이벤트 참가 고객에게는 CU 모바일 교환권 3000원권이 주어지며, 추첨을 통해 국민관광상품권, 계약금 10만원 지원 쿠폰 등의 혜택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계약고객을 대상으로는 카카오톡, 홈페이지 등을 통해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추후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이 제공됩니다.

 

쌍용차는 ‘호국보훈의 달’임을 감안해 공직자를 대상으로 차량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30일까지 진행합니다. 국가 유공자를 비롯해 군인, 군무원, 경찰, 공무원, 교육·의료계 종사자가 티볼리&에어, 코란도, 스포츠&칸, 올 뉴 렉스턴 등을 구입할 경우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렉스턴 출시 20주년 기념 프로모션도 진행됩니다. 렉스턴 출고 또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 올 뉴 렉스턴을 구입할 시 유류비 100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구매 시 최대 24개월의 무이자 할부가 가능토록 지원하며, 선수금 없는 스페셜 할부(4.9%, 최대 72개월)로 구매 시 50만원 지원 및 선수금에 따라 3.5~3.9%의 장기 저리 할부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코란도·티볼리·티볼리 에어를 일시불로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최첨단 안전주행 보조시스템 딥 컨트롤 패키지 제공 또는 50만원 휴가비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7년 이상 노후차량 보유 고객이 올 뉴 렉스턴 구매 시 20만원을, 코란도 및 티볼리&에어, 스포츠&칸은 10만원을 지원해주는 노후차 교체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한국지엠 쉐보레는 말리부, 트레일블레이저를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마련했습니다. 6월 한 달 간 말리부 구매 시 36개월 무이자 할부 또는 1.8~3.5%의 저리로 최대 72개월의 할부를 받을 수 있으며, 트레일블레이저는 3.3%~4.5%의 저리로 최대 72개월까지 가능한 장기 할부 또는 고객의 콤보 할부 선택 시 80만 원의 현금 지원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지난 달 선보였던 이벤트인 ‘러브 패밀리’ 프로그램도 계속 진행합니다. 다자녀 양육 가정, 다문화 가정, 신혼부부, 교사교직원에 해당하는 고객이 스파크를 구매할 시 20만원을, 말리부, 트레일블레이저, 콜로라도, 트랙스를 구매할 경우 30만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르노코리아는 온라인으로 차량을 구매한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를 오는 30일까지 진행합니다. 할부원금 1000만원 이상 또는 36개월 이상 할부를 이용해 QM6, XM3, SM6를 온라인으로 구매청약한 고객에게 50만원 상당의 1년 프리미엄 서비스 패키지를 무상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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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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