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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월 연속 내림세…세종 아파트값 하락 언제 멈출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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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0, 2022, 15:05:09

지난해 7월 ‘서울 다음’ 매매가 찍은 기점으로 연속 하락
2020년 국회 이전 이슈로 기대감 증폭하며 가격 폭등
부동산업계 “하락세라기 보다는 ‘조정 과정’으로 봐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2년 전 전국 광역시·도 가운데 가장 높은 아파트값 상승률을 기록했던 세종시의 아파트값이 10개월 연속 떨어졌습니다. 세종시 아파트값 흐름을 놓고 부동산 전문가들은 조정 현상이라고 분석하고 있지만 '하락 멈춤' 시기에 대해서는 이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19일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올해 4월 세종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6억7323만원으로, 가장 높은 평균 매매가격을 기록한 지난해 7월(7억2727만원)과 비교했을 때 약 7.4% 내려갔습니다. 올해 만을 놓고 매매가 변동률을 보면 지난 1월 6억8837만원에서 2.1% 하락한 수치입니다.

 

세종시는 지난 2020년 국회의사당 이전 추진 등 행정수도 관련 이슈가 나오며 지역 부동산 시장의 기대감을 증폭시켰습니다. 덕분에 2020년 한 해동안 세종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44.3%가 치솟으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값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이어 지난해 7월에는 평균 아파트 매매가가 7억원을 넘어서며 광역권 가운데 서울 다음으로 높은 평균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7월을 기점으로 지난 2020년과는 정 반대의 흐름을 보이며 지속적인 내림세로 접어들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 가격동향 통계 자료에 따르면, 세종시는 지난해 7월 26일을 시작으로 지난 16일까지 43주 연속 하강곡선을 그었습니다.

 

특히, 하락폭은 지난해 말부터 심화되는 모습입니다. 부동산원 매매가격지수 추이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에만 2.10%가 떨어졌고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3.08%의 하락률을 나타내며 10개월 째 내림세를 보였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새롬동 새뜸마을10단지 더샵 힐스테이트의 전용 59.93㎡ 중층 가구의 실거래가는 지난해 9월 8억원에서 지난 1월 6억원으로 약 2억원이 떨어졌습니다. 도담동 도램마을9단지 제일풍경채 95.80㎡ 중층 실거래가의 경우 지난해 6월 11억2000만원에서 지난 4월 8억5000만원으로 2억7000만원이 내려갔습니다.

 

다정동 가온마을1단지 전용 84.97㎡ 고층의 경우 지난해 6월 8억8000만원의 실거래가를 기록했으나 지난 1월 6억97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정동 가온마을4단지 세종e편한세상푸르지오의 전용 84.99㎡ 중층은 2021년 2월 실거래가 10억2000만원에서 지난 1월 8억원으로 약 2억2000만원 가량 꺾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세종시의 지속적인 가격 하향세에 대해 낙폭이라기 보다는 ‘조정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격이 오름세를 보일 당시에는 호재와 함께 지역 아파트에 대한 투자수요도 늘며 상승세를 나타냈으나 수요 열기가 식고 공급물량 증가 영향 등으로 조정 과정에 진입했다는 부동산 전문가의 분석입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세종시가 과거 타 지역에 비해 아파트 가격이 굉장히 많이 올랐기 때문에 하락세라고 보기 보다는 상승분에 대한 조정 과정으로 봐야 할 것"이라며 "국회의사당 이전 등의 호재 이슈 반영이 완료되고 최근까지 입주물량이 증가하는 요인 등이 겹쳐 가격 조정이 진행 중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습니다.

 

김병기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몇 년 전 세종시의 아파트값 폭등은 당시 굵직한 호재 이슈가 나타난 부분과 함께 실거주보다는 투자목적 수요 증가도 겹치며 일종의 버블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전국에서 가장 두드러진 오름세를 보였기 때문에 최근 지속적인 하락 추이는 이에 대한 저항감이 나타난 부분으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금리가 오른데다 현재 세종 내 개별호재가 있다고 하더라도 굵직한 이슈는 포착되지 않아 당분간은 가격이 내림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가격 침체기, 하락기를 맞았다기 보다는 비이상적으로 급등한 아파트 가격이 제 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이라고 분석된다"며 "현재 세종시 공급 아파트 단지는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조성이 마무리된 상황인데다 올해부터는 지역 내 예정 입주물량도 큰 감소세를 나타내기 때문에 물량 적체 현상이 자연스럽게 줄며 가격 하락 장 또한 빠른 시기에 멈출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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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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