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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일자리 성과 어땠길래?…쿠팡 대표, 대통령 취임식 초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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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9, 2022, 16:05:01

[경영자를 통한 기업 읽기]
강한승 대표, '일자리 창출 기여' 초청 받아
고용규모 3위-작년 고용 삼성전자 3배.."이미지 개선 기회" 기대감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강한승 쿠팡 대표가 오는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참석 자체 보다 초청 이유가 '일자리 창출 기여'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쿠팡의 일자리 창출 성과는 어떤지 살펴봤습니다.

 

우선 쿠팡이 지난해 국내 10대 고용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1만5000여명을 채용해 삼성보다 3배 더 많은 인력을 채용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의 국민연금사업장 가입자 수 자료에 따르면, 쿠팡과 쿠팡 물류센터 자회사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를 합치면 지난해말 기준 고용은 6만5772명입니다. 삼성전자 11만1289명, 현대자동차 6만7656명에 이어 3위 입니다.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자는 한달에 8일 이상 근로하는 근로자를 가입자로 적용해 통계를 잡습니다.

 

2020년말 기준 쿠팡의 국민연금 가입자 수는 4만9915명이었습니다. 지난해에만 1만5857명을 신규 채용하면서 6만명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한해 동안 고용이 33% 늘어났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 5659명 늘었고, SK하이닉스 1132명, LG디스플레이 1659명 증가했습니다. 대부분 대기업들은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 영향 등으로 고용이 정체되거나 감소했습니다.  

 

쿠팡의 고용 성장률은 최근 몇년 동안 빠른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2017년말 기준 쿠팡은 국민연금공단이 집계하는 가입자수 1만3452명으로 고용기업 10위 안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말 10위(1만9330명)에 오른 뒤 2019년말 7위(2만5307명), 2020년말부터는 삼성전자와 현대차 다음으로 3위를 유지했습니다. 지난 4년간 고용인원이 3.8배 늘어났습니다.

 

이같은 빠른 고용성장률은 주력 비즈니스인 로켓배송의 성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쿠팡 관계자는 "고용이 늘어난 것은 전국적으로 폭발하는 로켓배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에서 직원을 대거 채용했기 때문"이라며 "코로나가 촉발한 언택트 경제 속 이커머스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지속적인 고용창출로 이어졌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쿠팡이 창출하는 일자리의 80%는 서울 외 지역에서 나오고 있다 합니다. 전국 각지의 쿠팡 물류센터를 둔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직원 (4만1288명이 쿠팡 전체 인력의 62%를 차지하는 것도 이같은 이유입니다. 쿠팡은 현재 전국 30여개 지역에 100여개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는 축구장 400여개 규모입니다. 

 

 

쿠팡은 앞으로 지속적인 투자로 일자리 늘릴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3월 미국 뉴욕증시(NYSE) 상장 이후 전북 완주, 경남 창원과 김해, 충북 청주, 부산, 충남 계룡시 등과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1조원 이상 투자해 9500여명 고용했습니다. 

 

쿠팡 관계자는 "2024년까지 전국 10개 지역에 물류센터 완공할 계획이며 1만3000개 이상 새로운 일자리 추가 창출을 목표로 잡고 있다"며 "이를 위해 상장 이후 미 증시에서 4차례 유상증자를 통해 1조4000억원을 조달해 전국 각지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산업자원통상부에 따르면, 쿠팡이 전국 각지의 물류센터 건립 목적으로 미국 증시에서 조달한 자금은 지난해 미국에서 한국으로 유입된 외국인 투자의 절반 가량(48%)인 12억달러(약 1조4320억원) 입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강한승 대표의 취임식 참석이 향후 쿠팡에 대한 소비자와 국민들의 시각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될 것인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e-커머스와 로켓배송을 중심으로 한 배달서비스를 핵심사업으로 하고 있어 그동안 업계와 소비자 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인 이해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우리는 구조적으로 칭찬 보다 욕 먹을 일이 많은 기업'이라는 자조 섞인 우스갯소리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일자리 창출 기여에 대해 재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왔다는 기대감이 나올 법 합니다. 

 

이처럼 쿠팡이나 강한승 대표에게 이미지 개선 기회가 왔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습니다. 쿠팡의 일자리 창출은 매출과 시장점유율 확대와 관련이 큽니다. 반면 이로 인해 아직 적자기업이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흑자로 전환할 상황은 아니지만 시장 내 헤게모니와 일자리 창출 능력을 유지하면서도 적자규모를 얼마나 빨리 줄여나갈 것인지가 큰 숙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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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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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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