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Opinion 오피니언

꼭 ‘그들만의 리그’만 만들어줘야 하는 걸까?

URL복사

Wednesday, March 09, 2016, 17:03:25

[현장에서] 보험회사 VIP 고객 대상 ‘인맥 쌓기’ 프로그램에 대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사에서 VIP고객은 고액 계약자이기 때문에 특별관리 대상이다. 많은 보험사들이 자사 VIP 고객을 대상으로 강연초청, 관람행사, 세미나 등 이벤트를 진행한다. 회사에 혁혁한 공(?)을 세워준 고객에게 감사차원에서 마련한 이벤트다.


VIP초청 프로그램은 보통 인문학 강연부터 힐링 프로그램, 골프와 전시관람 등 1회성 행사가 대부분이다. 최근 몇 년전부터는 보험사가 VIP 고객 간 서로 인맥을 쌓을 수 있는 네트워킹 모델이 떠오르고 있다. 회사가 중소기업 CEO, 전문직 종사자로 구성된 VIP 고객이 서로 알 수 있도록 브릿지(다리)역할을 하는 것이다.


교보생명이 지난 2012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는 ‘교보 노블리에 소사이어티’ 프로그램과 한화생명이 고려대학교와 연계해 진행하는 ‘CEO 아카데미‘가 대표적인 예다. 삼성생명도 공식적인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운영하진 않지만, 초부유층 자산가를 위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트워킹 프로그램은 기존 이벤트와는 차이가 있다. 서로 경영노하우를 나누고, 서로가 서로를 지인으로 삼아 일종의 ‘그들만의 리그’를 형성할 수 있도록 회사가 도와주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회사 측면에서는 VIP고객이 회사에 대한 로열티를 기대한다.


그런데, 보험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일반 고객을 위한 프로그램은 뭐가 있을까. 네트워킹 프로그램은 차치하고, 정작 보험이 필요해서 가입한 일반 계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도 찾아보기 힘들다. 일부 대학생들 대상으로 봉사활동 프로그램 혹은 역사탐방 프로그램 정도다.


일반 고객들의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은 존재하지 않는다. 보험사는 보유 고객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본사 차원에서 전체를 대상으로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네트워크(인맥)를 넓혀 가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서로 알게 된 인맥이 실제 오프라인에서의 지인으로 이어져 개인 혹은 그룹 간 커뮤니티로 발전해나가는 일도 심심찮게 생기고 있다.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겐 온·오프라인에 관계 없이 인맥 쌓기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일례로, 20대는 공부와 취업에 관한 정보, 30대는 직장생활과 재테크 혹은 육아에 대한 정보, 40대는 자녀교육과 노후준비에 대한 정보 등을 서로 공유하는 데 적극적이다.


만약 보험사가 자사의 특정 계층만이 아닌 정보공유와 인맥쌓기가 필요한 대다수의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한다면 어떨까. 이거야 말로 가려운 데를 긁어주는 게 아닐까. 여기에 회사에 대한 로열티가 일반 고객들 대상으로 확산되는 큰 덤도 얻을지 모를 일이다.


☞ 관련 기사


∎ 교보생명 “VIP고객, 인맥만들기 도와드립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