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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 공시가 17% 올라…인천, 상승률 29% 전국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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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3, 2022, 14:03:34

국토교통부, 2022년 공동주택 공시가격안 발표
공시가 2년 연속 두자리수 상승률..인천 30% 육박
1주택자는 지난해 공시가로 세금 책정해 ‘부담 완화’ 도모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아파트 등 공동주택 가격 산정 기준으로 적용되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17.22% 올랐습니다. 단, 1가구 1주택자의 경우 보유세 산정 시 지난해 공시가격이 적용돼 어느 정도 부담을 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교통부는 '2022년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을 23일 발표했습니다. 올해 공시대상 공동주택 수는 지난해 1420만5000가구보다 2.4% 증가한 1454만가구이며, 공시가격안은 한국부동산원에 의뢰해 조사·산정됐습니다.

 

공시가격안 따르면, 올해 공시가격 상승률은 17.22%입니다. 지난해 상승률인 19.05%와 비교하면 1.83% 내려갔으나 2년 연속 두 자리수 상승률을 기록함과 동시에 지난 2006년 변동률 산정 시행 이후 역대 3번째로 높은 상승률입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인천이 29.33%로 전국에서 가장 상승률이 높았습니다. 경기도 또한 23.20%의 상승률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20%대 오름폭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서울은 14.22%로 전년과 비교해 변동률이 5% 이상 내려갔습니다.

 

충북은 19.50%의 상승률로 지방권 중 가장 높은 변동률을 나타냈으며, ▲부산 18.31% ▲강원 17.20% ▲대전 16.35% ▲충남 15.34%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세종은 가장 낮은 변동률인 -4.57%로 조사되며 가장 높은 상승폭을 나타낸 지난해(70.24%)와 반대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현실화율은 71.5%로 지난해 70.2% 대비 1.3% 오른 수준으로 책정됐습니다. 공시가격 중위값은 1억9200만원이며, 지역별로 보면 ▲서울 4억4300만원 ▲세종 4억500만원 ▲경기 2억8100만원 ▲대전 2억200만원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1가구 1주택자 보유세, 지난해 수준으로 책정해 ‘부담 완화’ 도모

 

정부는 공시가격 상승으로 인한 보유자들의 보유세 부담을 우려해 이를 완화하는 방안도 내놨습니다.

 

우선 오는 6월 1일 기준 1가구 1주택자를 대상으로 올해 재산세‧종부세 과표 산정 시 지난해 공시가격을 적용할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1가구 1주택자의 재산세 및 종부세 부담은 올해 변동률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전망입니다.

 

재산세의 경우 지난해 시행된 재산세 ‘특례세율’의 효과를 볼 것으로 보입니다. 특례세율은 공시가 9억 이하 1가구 1주택자에 대해 가격구간별 세율을 0.05% 감면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에 따라, 전체 주택의 93.1%에 해당하는 공시가 6억 이하 주택을 가진 1세대 1주택자의 경우 재산세가 지난 2020년보다도 낮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종부세도 마찬가지입니다. 올해 상승한 공시가를 종부세 과세에 바로 적용할 경우 새로운 과세대상이 되는 1가구 1주택자 추정 인원은 약 6만9000명입니다. 하지만 종부세 또한 전년 수준으로 유지해 신규 과세대상 진입에 대한 사전 차단으로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65세의 1가구 1주택자가 갖고 있는 주택의 공시가가 지난해 9억원에서 올해 10억5300만원으로 올랐다고 쳤을 경우 부담완화방안이 적용되지 않을 시 지난해 보유세 205만원에서 25.2%가 오른 256만7000원을 내야 됩니다. 하지만 지난해 수준으로 완화방안이 적용되므로 전년 책정된 액수로만 보유세가 부과됩니다.

 

다주택자 또한 기준일인 오는 6월 1일까지 전 주택을 매각해 1세대 1주택자에 해당될 경우 지난해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과세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른 총 세액 또한 2417억원으로 지난해 총 세액인 2295억원과 차이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정부는 1가구 1주택자의 세 부담 완화를 위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 시 활용되는 과표를 동결하고, 재산공제도 현행 500만∼135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고령자 보유세 부담 완화 위한 ‘납부유예’ 도입

 

정부는 납세 여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데다 공시가 상승으로 혼란을 겪을 수 있는 고령자들의 부담을 완화해주고자 ‘납부유예’ 제도를 새롭게 도입합니다. 납부유예 제도는 현금 흐름이 부족한 1세대 1주택 고령자의 유동성 문제를 완화하고자 마련한 대책입니다.

 

납부유예 대상 요건은 60세 이상 1가구 1주택자 중 총 급여 7000만원 및 종합소득금액이 6000만원 이하이거나 세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고령자여야 합니다. 요건을 충족할 경우, 납세 담보 제공 시 양도‧증여‧상속 등 시점까지 종부세 납부를 유예합니다.

 

정부는 1가구 1주택자 고령자 및 장기보유자에 대해 구간별로 공제 혜택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여기에 납부유예 제도도 더해지며 고령자들의 보유세 부담이 다소 줄어들 전망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 1가구 1주택 실소유자들의 부담이 급증하지 않도록 보유세 과표동결, 건강보험료 재산공제확대 등의 조치를 취했다"며 "특히 지난해로의 과표동결 기준 시점은 관계부처별로 각 제도의 취지, 대안 목적‧효과, 세수 영향 및 그간 실수요자 보호조치 등을 종합 고려해 결정한 사안"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추후 차기 정부 인수위원회, 국회 등과 1가구 1주택자에 대한 부담 완화방안을 지속 소통하며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공시가격안에 대한 소유자와 지자체 열람 및 의견청취는 오는 24일부터 4월 12일까지 입니다. 이후 중앙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뒤 오는 4월 29일 가격을 결정·공시할 예정입니다.

 

홍남기 “1가구 1주택자 보유세 부담, 지난해 수준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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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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