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금호건설[002990]이 주간 시공사로 나선 화성~광주고속도로가 지난 2017년 3월 첫 삽을 뜬 이후 5년 만인 지난 21일 전면 개통했습니다.
22일 금호건설에 따르면 '화성~광주고속도로'는 사업비 1조4975억원이 들어간 대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경기 화성시 방교동에서 경기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1.2km의 왕복 4차로의 민자고속도로로 조성됐습니다.
사업 방식은 토지보상비 등 일부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고 나머지는 민간이 부담하는 민간투자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화성광주고속도로가 사업 시행자를 맡았고 준공 이후에는 국가에 기부채납한 뒤 30년간 운영하게 됩니다.
금호건설은 GS건설, 포스코건설 등 6개 건설사와 컨소시엄을 이뤄 공사에 참여했습니다. 특히, 4개 공구 중 2개 공구를 맡아 주간사로서 공사를 주도적으로 수행했습니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흐름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최단거리로 연결되는 화성시와 광주시 간 이동거리는 종전 62km에서 37km로 25km 짧아지고, 소요시간은 65분에서 33분으로 절반 가량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당 고속도로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남동부 단절구간을 연결하며 현재 운영 중인 봉담~동탄 고속도로와 오는 2026년 개통 예정에 있는 이천~양평 고속도로를 연결하게 됩니다. 특히, 물류 교통량이 많은 서해안·평택~시흥고속도로를 경부·중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와도 연결해 물류비용 절감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금호건설 측은 고속도로에 첨단 기술을 적용해 안전한 도로이용 환경 조성에 신경썼다고 설명했습니다.
금호건설에 따르면, 위험구간 정비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을 이용한 교통안전점검을 개통 전 완료했으며, 고정식·이동식 과속단속 장비도 9개소에 설치했습니다. 또, 주요 나들목, 영업소, 터널입구 등 16개 제설 취약구간에는 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을, 살얼음이 발생해 교통안전이 저해될 수 있는 교량에는 기상정보시스템(WIS) 2개소를 구축했습니다.
운전자들의 휴식을 위한 졸음쉼터는 양방향 1개소 씩 설치했습니다. 통행료 납부 편의 향상을 위해 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원톨링시스템)을 도입해 다른 고속도로 구간과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통합해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3700원입니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풍부한 도로공사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화성~광주고속도로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간투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가 사회기반시설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