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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 앞둔 진접선·신림선, 역세권 불패 이어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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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8, 2022, 08:03:57

진접선 19일 개통..신림선은 5월 28일 개통 예정
역세권 지역 가치 상승 기대..미래가치도 겸비해 주목
단순 호재 이유로 아파트 매수 나서면 위험..신중히 판단해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및 수도권 주민들의 원활한 도심 이동과 부동산 가치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도권 철도 노선 2개가 개통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오는 19일 수도권 전철 4호선 연장선인 진접선을 시작으로 두 달여 후인 5월 28일에는 서울 경전철 신림선이 연달아 개통됩니다.

 

우선 진접선은 서울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에서 남양주 별내신도시를 거쳐 남양주 진접 방향으로 14.9㎞를 연장한 노선입니다. 지난 2014년 12월 착공식을 시작으로 7년 4개월여 만에 첫 운행에 돌입하며 별내별가람역, 오남역, 진접역 3곳의 역을 경유합니다.

 

배차 간격은 ‘러시 아워’인 오전 7~9시와 오후 6~8시에는 10~12분, 나머지 시간대는 20분이며 진접역에서 서울역까지 이동시간은 52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별내별가람역 주변 별내신도시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진접역 인근 단지에 거주하는 남양주 주민들의 출퇴근길을 비롯한 서울권 이동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림선은 우이신설선에 이어 서울에 두 번째로 들어서는 경전철입니다. 서울 지하철 9호선 여의도 샛강역에서 동작구 일대를 거쳐 관악산역까지 총 7.8km를 연결하는 노선이며 교통혼잡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동작 일대와 관악 신림동지역 내 주민들의 이동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전철 개통으로 조성되는 역은 샛강역, 대방역, 서울지방병무청역, 보라매역, 보라매공원역, 보라매병원역, 당곡역, 신림역, 서원역, 서울대벤처타운역, 관악산(서울대)역 등 총 11개입니다. 특히, 샛강역, 대방역, 보라매역, 신림역의 경우 각각 지하철 9·1·7·2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어 타 서울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해집니다. 

 

 

수혜지 가치상승 탄력 기대..미래 호재 요소도 주목

 

수도권 주요 지역의 철도 연장 및 개통으로 역사가 들어서는 수혜지 또한 부동산 가치 상승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철도 인프라가 아파트 가치를 좌우하는 전통적인 호재이자 동시에 가격 상승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역세권 부동산 불패'라는 말이 부동산 관련 모임에서 공공연하게 쓰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진접선과 신림선 모두 미래가치를 안고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진접선의 경우 별내별가람역이 정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발표된 수도권 전철 8호선 별내선 연장 계획에 따라 환승역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8호선 별내선 연장의 경우 당초에는 시작점인 암사에서 구리, 남양주 다산신도시 등을 거쳐 별내역까지 12.91km로 계획됐습니다. 그러나 지난 2020년 12월 국토부가 광역교통개선대책 발표를 통해 별내별가람역까지 3.2km 구간을 추가 연장하기로 결정하면서 별내별가람역은 4·8호선이 모두 들어서는 ‘더블 역세권’으로 발돋움하게 될 전망입니다. 8호선 연장이 완료되면 별내별가람역은 별내신도시의 ‘교통 요지’로 자리매김하게 될 전망입니다.

 

 

또한, 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신도시의 교통여건 개선을 목표로 진접선에 풍양역이 추가로 신설될 예정이라는 점도 호재라 할 수 있습니다. 풍양역의 경우 서울 강남권을 통과하는 수도권 전철 9호선 연장을 추진하는 만큼 더블 역세권으로의 자리매김은 물론 강남권 접근 또한 원활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림선은 추후 계획돼 있는 경전철 서부선 노선과 연계돼 교통활로가 넓어진다는 장점과 함께 신림뉴타운 재개발사업이 가속도가 붙었다는 것이 호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림선은 오는 2028년 완공 계획을 세워둔 경전철 서부선과 연계됩니다. 서부선의 경우 은평구 새절역부터 관악산역 구간 17.95km를 잇는 노선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기존 서울 지하철 4개 노선 환승과 더불어 서부선까지 완공될 경우 지역 내 가치 상승에도 톡톡한 역할은 물론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여기에 서울 서남권 최대규모의 재개발 정비사업인 '신림뉴타운'이 서울시의 적극적인 정비사업 추진 행보로 재개발에 순풍이 불고 있다는 점도 철도수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특히, 신림뉴타운 중 규모가 가장 큰 사업지이자 신림선 서울대벤처타운 역세권인 신림1구역은 지난 9월 '오세훈표 정비사업 모델'인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1호 사업지로 선정되는 등 재개발에 가속도를 내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철도노선 역 주변 인근의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는 매매거래가가 상승하며 역세권 단지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진접선 별내별가람역과 초인접한 단지인 한라비발디 아파트의 전용 84.97㎥ 4층의 경우 지난해 2월 7억8000만원에서 전철 연장개통이 가까워진 지난해 10월 8억6500만원으로 거래가격이 8500만원이 올랐습니다. 또, 근거리에 있는 별내상록리슈빌의 전용 84.96m 중층은 지난 2월 7억4500만원에서 올해 3월 7억8500만원에 거래되며 4000만원 상승했습니다.

 

신림선 서울지방병무청역 인근에 자리한 대방대림아파트 전용 59.84㎥ 중층의 경우 지난해 2월 9억5000만원에서 올해 1월 11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무려 2억원의 가격이 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대벤처타운역과 인접한 단지인 관악우정하이비전 1단지 중층 전용 84.98㎥는 7억7000만원에서 6000만원이 오른 8억30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역세권’이라는 단순 목적으로 아파트 매수 나서면 위험

 

이처럼 철도역이 들어서는 지역은 지역 내 아파트 가치의 상승 요소는 물론 지역 활성화에 있어 핵심적 요인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 역세권이라는 호재만 믿고 매수에 나서다가는 위험요소를 안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부동산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특히, 역세권 아파트의 경우 개통되기 이전 시세차익이 반영돼 가격 변화 폭이 크지 않을 수 있어 시세 이익만 따지고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신림선의 경우 경전철로 공급되기 때문에 지하철 등의 기존 도시철도보다는 파급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노희순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역세권 내 아파트 단지의 시세 차익으로만 놓고 볼 경우 철도 개통 이전에 대부분 반영이 됐을 가능성이 크다"며 "때문에 철도가 개통되기 직전과 직후 모두 기대 이상으로 가격 폭등이 일어나지 않을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습니다.

 

김병기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과거 서울 지하철 9호선이 뚫렸을 때 역세권으로 거듭났던 몇몇 지역이 예상보다 많이 오르지 않은 사례가 있었다"며 "노선 자체가 확정된 경우 시세차익 또한 결정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단순 역세권 주택으로 거듭난다고 가치 창출로 이어진다는 생각은 위험하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러면서 “신림선의 경우 일반 전철이 아닌 경전철로 보급되기 때문에 기존 도시철도보다 차이가 난다고 봐야 한다”며 “환승 여부와 수용할 수 있는 인원 폭, 소요시간 등이 일반 도시철도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완전한 역세권이라는 범위보다 좁은 의미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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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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