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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지금 우리 학교는’ 연대감으로 좀비 바이러스를 치료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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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27, 2022, 09:02:34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오징어 게임’ 이후 넷플릭스에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끈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극본 천성일, 연출 이재규 김남수)은 이른바 ‘K 좀비’ 물이다. 좋아하는 장르가 아니어서 많이 망설였다.

 

사실 MZ세대처럼 청춘의 피가 흐를 때는 좀비물이나 호러물을 좋아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그러한 장르들이 정신적으로 너무 피곤해졌다. 한 때는 오락적 즐거움과 쾌감을 줬던 무섭고 잔인한 장면들이 어느순간부터 오히려 스트레스로 다가왔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죽음이 난무하는 장면들이 죽음에 대한 무의식적인 두려움을 자극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다. 그래서 어릴 적 할머니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잠자리 싸나운’ 장면들은 보기가 힘들어졌다.

 

‘지금 우리 학교는’은 첫 회부터 청소년 폭력, 왕따, 자살, 임대 아파트 분리 등 사회적으로 혐오스러운 소재들이 한꺼번에 나와서 마음이 몹시 불편했다. 게다가 빠른 전개로 이어지는 좀비들의 물어뜯음과 난투극부터는 보기가 더욱 힘들었다.

 

더욱이 그러한 상황에서 아이들을 보호해야 할 극 중 선생님이나 어른들의 태도는 혐오스러움에 더하여 분노를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저녁 시간에 혼자 보기에는 잠자리가 너무 사나워질 것 같았다. 그래서 ‘지금 우리 학교는’을 한창 정주행 하다가 심리적으로 피곤해서 멈췄다. 결국 며칠에 걸쳐서야 끝까지 볼 수 있었다.

 

상담실에서 아동·청소년들과 MZ세대들을 만나다 보면 대학입시를 위한 학습 경험이 개인의 성격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확인할 수가 있다. 대부분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과도한 학습 경쟁으로 내몰리고 학습 성취 압박감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래서 MZ세대들의 초·중·고까지 삶은 대학 입시와 연관된 학습 경험이 대부분일 정도이다. 대학입시를 위한 공부는 타인에 대한 연민이나 협력은 필요 없고 1등을 위한 각자도생뿐이다. 이러한 과도한 학습 경쟁 분위기 속에서 타인은 좀비처럼 혐오스러운 경쟁자들이 될 뿐이다. 그래서 ‘지금 우리 학교는’에서 왕따녀(오혜수 역)가 쳐다본 학교에 걸린 “참된 교육! 바른 인성의 요람!”이라는 문구는 현실 교육의 모순만을 짧지만 강하게 보여줄 뿐이다. 결국 학교는 좀비로 가득 차니까 말이다.

 

MZ세대들이 어릴 때부터 공부를 한 목적은 암묵적으로 좋은 대학이었을 것이다. 그렇게 살아온 인생이 20여 년이다. 그런데 좋은 대학이라고 하면 정말 뻔하지 않는가. 입시 성적으로 대략 상위 1%가 갈 수 있는 대학이다. 산술적으로 60만 명 정도가 대학입시를 치른다면 그중에서 6천여 명만이 좋은 대학에 갈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성인이 될 때까지 학습에서의 실패감과 좌절감이 주된 정서 경험이 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존감이 낮아지고 자기 혐오감을 넘어 타인 혐오감을 키우게 된다. 더욱이 실패감과 좌절감은 자신이 ‘쓸모없는 인간’이라는 부정적인 자기 개념을 만들고 수치심을 키운다. 이러한 학습 경험과 부정적 감정들은 좀비 바이러스와 같아서 자기중심적이고 본능적인 욕구에 집착하게 하여 충동적이고 공격적으로 만든다. 안타깝게도 점차 본인의 인간다움을 상실해버린다.

 

인간다움을 거창하게 정의할 필요가 없다.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엄마와 아이 사이의 관계가 타자 관계로 확장되는 것이 인간다움이다. 엄마와 아기 사이에는 친밀함과 보살핌을 매개로 하는 연대감이 있다. 연대감에는 연민(Compassion)과 공감(Empathy)이라는 속성이 있다. 연민과 공감은 인간다움의 대표적인 현상이다. 그런데 좀비는 타인의 고통을 연민하거나 공감하지 못한다. 좀비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인간다움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지금 우리 학교는’에서 좀비를 바라보는 학생들의 두려움에 대한 감각도 낯설다. 드라마에서 학생들이 마주한 현실을 보면 무섭고 두려운데 아이들은 영화 ‘부산행’ 이야기를 하면서 좀비라고 추측할 뿐이다. 이미 한창 좀비들의 무서운 모습을 보고 다른 친구들이 좀비가 되는 것을 봤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참 이상한데 심리상담사로서 낯설지가 않다. 왜냐하면 연민과 공감 능력이 떨어지고 떨어지다 보면 감각이 둔해져서 자신이 무엇을 느끼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서다. 그런데 ‘지금 우리 학교는’의 학생들이 그러한 모습을 보인다.

 

대한민국의 지금 우리 학교에는 좀비 바이러스가 퍼지고 있다. 과도한 경쟁, 실패, 좌절, 수치심, 분노 등의 DNA를 가진 좀비 바이러스다. MZ세대들의 MZ(Mind Zone)에 좀비 바이러스가 잠재된 상태로 활성화되어 있다. 자신의 마음에 좀비처럼 무기력과 분노가 가득하다면 반드시 좀비 바이러스 치료제를 써야 한다. 인간다움을 회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우리 학교는’의 반장(조이현 역)이 노력하는 것처럼 노력해야 한다.

 

자신의 좌절된 욕구로 인한 충동에 사로잡혀 타인을 공격하여 물어뜯는 좀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 회에서 반장(조이현 역)이 친구들에게 작별 인사하면서 말한다. ‘떨어져 있어도 우리는 친구’라고 말이다. 결국, 타인과의 연대감이 가장 좋은 좀비 바이러스 치료제이다. 인간다움은 연대감이고 타인에 대한 연민과 공감으로 나타난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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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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