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MZ세대 모셔라”…보험사, 너도나도 ‘맞춤형 상품’ 출시

URL복사

Tuesday, February 08, 2022, 15:02:11

MZ세대 자기중심적·실용적 소비성향 반영
미니보험·원데이보험 등 가성비 중시 상품 출시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보험사들이 MZ세대를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MZ세대 맞춤형 상품'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습니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MZ세대는 보험상품 가입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 결정과 합리적 선택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반영한 상품입니다.

 

손재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디지털 보험시대 보험소비자 경험 분석: MZ세대를 중심으로’ 보고서에서 “MZ세대의 소비는 자기중심적·실용적·가성비 추구 등을 중시하며 보험상품 선택 역시 이러한 소비 성향의 영향을 받는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보험사들도 자기 주도적 결정을 중시하는 MZ세대를 고려해 고객 개인별 보험료·보장 최적화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지난 2018년부터 ‘바른보장서비스’를 통해 보험·보장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보라이프플래닛 고객은 가입한 보험 계약과 보장영역별 분석 결과뿐 아니라 ▲묶음청약을 통한 간편 가입 ▲고객 맞춤형 상품추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보라이프플래닛 관계자는 “바른보장서비스는 고객별 가입현황과 보장금액을 토대로 부족하거나 중복된 보장에 대한 상품만 추천해준다”며 “고객은 손쉽게 부족한 보장을 채울 수 있고 보험료를 과도하게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보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미니보험’도 MZ세대 공략의 주요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니 보험은 특정 질병·상해만 일시적으로 보장하는 대신 일반보험 대비 가입이 편하고 보험료가 적은 상품입니다.

 

 

KB손해보험의 ‘KB다이렉트 미니암보험’은 기존 암보험의 필수항목인 일반암진단비·유사암진단비 이외 항목을 고객 필요에 따라 선택하는 미니보험입니다.​​​

 

해당 보험의 고객은 신체기관별 암진단비를 활용해 가족력 등으로 자신에게 필요하거나 발병율이 높은 암질환에 대한 보장만 선택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월 보험료는 최소 5000원 수준입니다.

 

보험사들이 새 수익원으로 낙점한 ‘헬스케어’ 역시 MZ세대와 어울리는 키워드입니다. 건강 관련 데이터가 많은 보험사들은 헬스케어 서비스로 신사업을 모색하고 ‘갓생살기·웰빙’ 등 건강한 삶을 우선시하는 MZ세대는 보험으로 건강관리에 도움을 받습니다.

 

흥국생명의 ‘헬린이보장보험’은 MZ세대의 헬스 안전을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해당 상품은 젊은 세대가 많이 이용하는 헬스를 비롯한 스포츠활동에서 발생하는 부상을 보장합니다. 보험료는 1년만기 일시납 9900원으로 책정했습니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가입자 대부분이 20·30대일 정도로 MZ세대에게 인기가 높다”며 “앞으로 헬스케어나 진입장벽이 낮은 미니보험 라인을 늘려나갈 계획이다”고 전했습니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MZ세대에 맞춰 필요할 때만 가입하는 ‘원데이보험’도 늘고 있습니다.

 

에이스손해보험의 ‘Chubb 원데이 레저보험’은 월 보험료 990원으로 등산 도중 발생한 골절 진단비를 최대 100만원까지 보장합니다. 보험기간 중 무릎인대파열·연골손상·골절로 인해 발생하는 수술비·깁스 치료비·응급실 내원 치료비도 최대 50만원까지 보장합니다.

 

 

하나손해보험의 ‘원데이 전동킥보드보험’은 보험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하루 보험료는 1480원으로 전동킥보드 탑승 중에 발생하는 사고를 보장합니다. 자기 소유 전동킥보드 외에도 공유·타인 소유 전동킥보드를 타다 사고가 나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손해보험 관계자는 “기존 판매되는 보험처럼 1년 만기 상품이 아니라 필요할 때만 가입하는 원데이보험으로 편리성과 합리성을 다 갖춘 상품이다”며 “요즘 킥보드를 자주 이용하는 MZ세대의 니즈를 반영해 생활보험을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