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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블리자드 687억 달러에 인수…‘레디 플레이어 원’ 가능성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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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9, 2022, 15:01:56

'스타크래프트' 유명한 블리자드 687억 달러에 매각
MS의 메타버스 진출 및 게임IP 사업 확대될 듯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1990년대 후반 국내 e스포츠 산업 발전에 토대가 된 게임 '스타크래프트'의 개발사 액티비전 블리자드(이하 블리자드)가 마이크로소프트(MS)에 합병됐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18일(현지시간) 미국의 대형 게임개발사인 블리자드를 687억달러에 인수한다고 밝혔습니다. 687억달러는 한화 약 81조9000억 규모로 올해 서울시 예산 44조원의 두 배 가까운 금액입니다. 

 

MS는 합병 과정에서  블리자드 주식을 주당 95달러에 전액 현금 매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인수 발표 직전 블리자드 주가보다 약 45% 높은 가격입니다.

 

CNBC방송를 비롯한 미국 언론에 따르면 이번 MS의 블리자드 인수는 2016년 델(Dell)이 데이터 스토리지업체인 EMC를 인수할 때 지출한 670억 달러를 넘어선 역대 IT업계 최대 규모의 인수합병입니다.

 

블리자드는 전세계 e스포츠를 풍미했던 ‘스타크래프트’의 개발사로 국내에서도 유명합니다. ‘스타크래프트’의 성공 이후 '디아블로', '캔디 크러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버워치' 등 인터넷 기반의 인기 게임들을 개발하며 전 세계에 4억 명에 육박하는 게임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게임은 오늘날 모든 플랫폼에 걸쳐 가장 역동적이고 신나는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인수 배경을 말했습니다.

 

MS도 성명을 통해 "이번 인수는 모바일, PC, 콘솔, 클라우드에 걸쳐 MS의 게임 사업 성장을 가속화하고, 메타버스의 토대를 쌓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게임업계와 미국 언론에서는 MS가 자사의 X박스와 함께 콘솔 게임 시장을 양분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에 오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MS는 기존의 X박스 부문을 통한 가상현실(VR) 서비스를 확대해 최근 '메타'로 사명을 바꾼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서비스와 본격적으로 경쟁할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결국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2018년 작 ‘레디 플레이어 원’처럼 VR과 게임을 혼합한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및 ITC 시장을 놓고 MS가 블리자드의 게임 개발 능력과 관련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가능성도 커졌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MS가 이번 거래로 매출액 기준으로 중국의 텐센트, 일본의 소니그룹에 이어 세계 3위 게임업체가 됐다”며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면 블리자드 CEO인 바비 코틱이 CEO직에서 물러날 전망이다”고 보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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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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