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전통’ 한우냐, ‘신흥’ 샤인머스캣이냐…설 선물세트 승자는?

URL복사

Monday, January 10, 2022, 14:01:26

설 3주 앞두고 백화점 3사..본격 판매 개시
‘프리미엄’ 10만~300만원 한우 세트 확대
샤인머스캣 인기에 이마트·현대百 물량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설을 3주 가량 앞두고 유통가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백화점들은 비대면 명절 트랜드에 맞춰 한우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선물 세트와 온라인을 중심으로 MZ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샤인머스캣’이 포함된 과일 선물 세트를 동시에 앞세우며 대목 소비자 잡기에 나섭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친환경’과 ‘프리미엄’을 테마로 오는 14일부터 설 선물세트 본판매를 진행합니다. 지난 설보다 25% 많은 54만여 세트의 물량을 준비했습니다. 친환경 패키지 및 보냉백을 늘리고 비건 치약·핸드케어 세트 등 비건 관련 선물 세트 비중을 20% 확대했습니다. 

 

프리미엄 선물 세트도 늘렸습니다. 비대면 소비 트랜드와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개정됨에 따라 한우·굴비 등 상품 물량을 지난해 설보다 20% 확대했습니다. 신세계 한우 선물세트의 대표 상품으로 ‘직경매한우 스테이크·만복’이 있습니다.

 

올해도 언택트 소비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해 SSG닷컴을 통한 온라인 상품을 강화했습니다. 프리미엄 한우·이색 과일 세트 등 신세계백화점 온라인 전용 상품 물량을 지난해보다 20% 늘렸습니다. SSG닷컴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최대 200명에게 선물할 수 있는 ‘대량 구매’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최근 이마트가 가장 주목하는 과일은 샤인머스캣입니다. 지속적인 인기로 선물세트에서 샤인머스캣을 찾는 발걸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마트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 전체 과일 선물세트 매출 중 샤인머스캣 선물세트 비중이 2020년 설 1%에서 2021년 6%로 6배 증가했습니다.

 

시세가 전년보다 올랐지만 선제적 물량 계획 수립을 통해 주요 선물세트 가격을 최대 10% 낮췄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이마트 측은 지난해 설 대비 2배 수준인 75톤의 샤인머스캣 원물을 공수했습니다.

 

이마트는 이 같은 대량 매입을 바탕으로 대표 상품인 ‘샤인머스캣 세트’ 가격을 행사카드 결제 시 지난해 설 대비 4% 가량 낮췄습니다. ‘샤인머스캣&한라봉 세트’, ‘샤인&애플망고 세트’ 등도 각각 10.5%, 5.5%씩 저렴해졌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설 선물세트로 지난해에 이어 한우 등 정육 선물세트에 힘을 실었습니다.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맞춰 10만원대 세트부터 300만원 초고가세트까지 약 1000여종의 정육 선물세트 총 20만 세트 물량을 준비했습니다.

 

백화점 측이 자체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3번의 명절 동안 정육 선물세트 매출은 평균 20%대 신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로 귀성을 자제하는 분위기와 그로 인한 프리미엄 선물 수요 증가, 명절 농축수산물 선물 가액 상향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번에는 국내 최고가 한우 세트인 ‘롯데 L-No.9 프레스티지 세트’를 선보입니다. 1++ 등급 중에서도 최상위 등급인 No.9 한우로, 극소량만 생산되는 특수 부위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꽃등심·안심 등의 고급 로스부위로 구성된 ‘롯데 L-No.9 명품 세트’와 함께 각각 100세트 한정수량으로 판매합니다.

 

희소 한우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국내에서 0.05% 정도만 사육되는 ‘울릉칡소’, 제주축산진흥원의 혈통·사양관리를 받는 제주 재래종 ‘제주 흑한우’, 산청 지리산에서 자란 ‘산청 유기농 한우’ 등의 품종으로 제작된 선물 세트를 내놨습니다. 각 100세트 한정 수량으로 팝니다.

 

이외에도 지난해 설 당시 준비물량 3000세트가 완판됐던 간편 소포장 세트 품목수도 10품목으로 확대했습니다. ‘횡성한우’, ‘청풍명월한우’ 등 롯데백화점 지정 농장 총 26개 농가에서 관리한 ‘지정농장세트’도 지난해 설보다 2배 이상 품목수를 늘렸습니다.

 

롯데온은 오는 26일까지 ‘팔도 한우 특별전’을 진행합니다. 강원도 횡성 등 10개 지역 한우를 선정해 최대 20% 할인하며 구매 금액에 따라 엘포인트를 최대 2000점을 적립해 줍니다. ‘순천참한우유통 구이3호’, ‘농협횡성한우 VIP명품로스구이 모음 1호’ 등 구이용이 포함된 선물세트 비중을 높였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설 선물세트 키워드로 ‘프리미엄’과 ‘홈스토랑(외식 대신 집에 머물며 근사한 식사를 즐기는 것)’을 제시했습니다. 오는 14일부터 31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전 점포 식품관과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현대식품관 투홈·현대H몰에서 1000여종의 설 선물세트를 선보입니다.

 

한우를 역대 최대 물량인 7만3000여 세트를 마련했습니다. 볏짚·보리 등 자체 배합한 곡물을 ‘끓여 먹이는 방식'으로 키운 ‘화식한우’ 세트가 대표 상품입니다. ‘현대명품 화식한우 국세트’, ‘현대 화식한우 소담 매세트’, ‘현대명품 한우 넘버나인(No.9) 세트’ 등 80여 품목을 판매합니다.

 

명절 과일에서는 사과·배에 샤인머스캣·망고 등으로 구성한 혼합 과일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 대비 20% 늘렸습니다. ‘현대명품 사과·배·애플망고 세트’, ‘현대명품 샤인머스캣·애플망고 세트’, ‘샤인머스캣·사과·배·애플망고 세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가정에서 손쉽게 조리하는 간편 조리식 선물 세트도 대거 선보입니다. 먼저 구이용 한우, 양념육 세트 품목을 20% 가량 확대했습니다. 지난해 수요가 높았던 ‘한우 채끝 양념구이 세트’ 등과 더불어 ‘이탈리 피렌체식 티본 스테이크 세트’, ‘그리팅소스 한우 불고기 세트’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자연방목 한우 소불고기세트’, 명인명촌 누룩청장으로 재운 ‘누룩청장 한우 채끝구이 세트’ 등 프리미엄 양념육 선물세트도 함께 내놨습니다. 이와 함께 '감홍로', '이강고' 등 한국 전통주 10여종과 이탈리 와인 선물세트 등 100여종, 와인과 어울리는 ‘마리아주’ 세트도 판매합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소중한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는 고객들의 정성이 온전히 전해질 수 있도록 선물세트 준비에서부터 주문·배송·방역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게 관리할 계획”이라며 “새로운 명절 선물 트렌드를 반영해 가치 있고 다양한 상품을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