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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운전·운동 습관’ 보험료에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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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7, 2016, 12:01:02

금융위, 2016년 20대 금융과제 발표..보험다모아 개편·실손보험 간소화 등 추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안전 운전을 했거나 꾸준히 운동을 해온 경우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게 된다. 금융당국이 핀테크와 연계해 맞춤형 정보(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상품 서비스 개발을 촉진한다는 방침인데, 상품이 나오게 되면 개인별 조건에 따라 보험료 할인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단순 보험료만 비교가능했던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도 상품에 따라 보험료를 세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바뀐다. 한국신용정보원과 함께 보험사기 예방시스템이 구축되며, 실손의료보험 청구절차도 지금보다 간소화해진다.


27일 금융위원회는 2016년 제 1차 금융발전심의회(이하 금발심)를 열고 금융위원회 업무계획을 논의했다. 금융위가 올해 20대 금융과제를 발표한 가운데, 이 중 보험권의 해당되는 추진계획은 보험다모아 개선, 핀테크를 활용한 보험상품 개발 등 4가지가 포함됐다.


우선 금융위는 운전습관과 헬스케어 활동을 보험가입 때 반영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현재는 자동차 사고 여부만이 보험금과 보험료를 결정되는데, 앞으로는 주행도로, 급제동, 과속, 급진로변경, 운행시간대 등 운전습관을 분석해 안전 운전을 할 경우 보험료 할인이 가능해진다.


평소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관리를 하거나 건강을 지키는 가입자의 경우도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밴드 등 기기를 통해 가입자의 운동량을 측정하는 등 헬스케어 활동이 확인되면 보험료 할인 등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해 온라인에서 보험상품을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출범한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도 개편된다. 보험다모아 출범 이 후 손해보험사들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경쟁적으로 출시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기존 설계사 채널보다 보험료가 최대 15%가량 저렴하다.


다만, 현재 보험다모아에서 자동차보험을 비교할 때 개인별 특성을 충분히 반영되지 않아 실제 보험료와 차이가 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차종, 가입연령, 연령특약, 운전자범위, 성별, 자차가입여부 등 기본적인 정보만 적용이 가능하다.


이에 금융위는 자동차보험 가격 비교 시 세부 차종, 연식, 운전자 범위, 사고이력 등을 반영해 개인별 실제보험료가 산출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금은 비교가능 조건 개수가 2000개에 불과하지만, 개선되면 비교 가능 조건의 개수가 약 30억개로 늘어난다. 오는 2분기 내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보험다모아에서 보장성 상품 비교도 개선된다. 그동안은 보장내용이 다른 상품이라도 단순하게 보험료만 비교해 소비자의 오해가 생길 수 있었다. 앞으로는 상품의 보장범위와 내용을 단순화해 보험료가 비교되도록 추진한다.


 


예컨대, 현재 암보험을 비교할 때 A사, B사, C사의 보장내용이 각각 달라도 보험료만 단순 비교했지만 앞으로는 진단비 1000만원, 입원 3만원 등 모든 보험사가 동일한 조건에 대한 보험료를 제시해야 한다. 동일 조건이라도 A사는 10000원, B사는 9000원 등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는 것이다.


보험다모아를 휴대폰 등 모바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또 오는 4월부터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 개방해 소비자가 좀 더 편리하게 보험료 비교를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보험에서 온라인채널을 활성화함에 따라 복잡하고 어려운 상품보다는 온라인채널에 적합한 상품이 출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험사기 예방시스템도 구축된다. 금융위는 한국신용정보원과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험사기 다잡아(가칭)'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생명·손해보험협회와 공제간 가입 내역을 통합 조회가 불가능해 보험사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웠다.


보험사기 예방시스템은 가입자가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 다른 생·손보사(공제 포함)의 기존 가입한 내역을 확인해 보험사기 의심현황이 있는지 살필 수 있다. 또 보험금을 청구할 때 허위·과장 청구건에 한해서도 쉽게 인지할 수 있게 된다.


또 현재 보험가입자에 대해 단순 조회만 가능해 공모형사기 등을 식별하기 어려웠다. 이를 가해자, 피해자, 보험관계자 등 상호연관성을 네트워크 형태로 도식화해 보험사기 유의성을 쉽게 인지하도록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는 보험사기 예방시스템을 통해 보험금 누수를 방지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실손의료보험 청구 절차도 간소화 된다. 병원에서 실제 진료비 내역 등을 바로 보험회사에 전산으로 보내 실손보험 청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현재는 가입자가 보험사에 직접 청구해야 하는데, 서류작성 등이 복잡해 소액건에 한해서는 보험금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는 병원에서 직접 청구하거나, 실시간 전산을 통해 간편하게 전송이 가능해도록 한다. 금융위는 관련 시스템과 정보보호 이슈 등을 보완해 보험회사와 의료기관, ICT업체간 시범운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 실손보험 보험금 청구하는데 한결 수워해질 전망이다. 현재 실손보험 가입자는 약 3400만명 가량된다.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자동차 보험 실제보험료 조회시스템을 포함해 보험다모아 모바일 버전 개발, 인터넷 포털 연계 등은 오는 2분기 안으로 시행할 예정이다”며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보험상품은 기존 설계사 채널과 뚜렷하게 차별화해 채널간 다른 판매전략이 가능해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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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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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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