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한화 컨소시엄, 국내 최대 복합개발 ‘잠실 마이스 사업’ 수주

URL복사

Friday, December 10, 2021, 18:12:08

서울시, ‘잠실 마이스 조성’ 우선협상대상자로 한화 컨소시엄 선정
연이은 성과..국내 최대규모 복합개발 사업 수주로 ‘화룡점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한화건설 컨소시엄이 한국무역협회 컨소시엄을 제치고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 조성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서울시는 ‘잠실 스포츠·MICE 복합공간 조성 민간투자사업(이하 잠실 마이스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가칭)서울 스마트 마이스 파크(한화건설 컨소시엄)를, 차순위 협상대상자로 (가칭)글로벌복합마이스(한국무역협회 컨소시엄)을 지정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잠실 마이스 사업은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약 35만㎡의 부지에서 진행되는데요. 전시·컨벤션 및 야구장 등 스포츠‧문화시설을 비롯해 업무·숙박·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비 2조 1672억원 규모의 국내 최대 민간투자 복합개발 사업입니다.

 

한화건설 컨소시엄은 주간사인 한화건설을 비롯해 HDC현대산업개발, 금호건설, 중흥건설, 우미건설, 신한은행, 하나금융투자, 킨텍스, 아이파크몰, 한화갤러리아 등 16개 기업이 참여합니다.

 

무역협회 컨소시엄의 경우 현대건설, GS건설, 롯데건설, 대우건설 등 10대 대형 건설사 6곳이 주축으로 참여해 당초 수주전 우세가 점쳐졌습니다. 특히, 롯데월드타워, 롯데백화점 등의 잠실 랜드마크로 해당 지역에서 잔뼈가 굵은 ‘롯데건설 특수’가 수주에서도 발휘될 것이라는 일부 예상도 나왔습니다.

 

그러나, 예상과는 다르게 결과가 나오며 무역협회 컨소시엄은 차순위라는 ‘쓴 잔’을 들이키게 됐습니다.

 

 

최대 복합개발’ 수주한 한화건설..‘절대 강자’ 자리매김할까 


한화건설은 최근 국내 주요 복합개발사업에서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수원 마이스 복합단지를 비롯해,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수주권을 연달아 따냈습니다.

 

특히, 총 사업비 2조원을 들여 개발한 수원 마이스 복합단지는 공모형 복합개발사업 중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당시 공모 사업자로 선정된 한화건설은 수원시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이후 2019년 수원 컨벤션센터를 시작으로 호텔, 백화점, 아쿠아리움, 아파트 등을 연이어 완공하며 복합개발 강자로의 본격적인 단추를 꿰기 시작했습니다.

 

 

이어 1조 8000억원 규모의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과 총 사업비 9000억원 규모의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을 수주하는 성과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의 경우 역사 뒷편 유휴 철도용지를 활용해 컨벤션센터, 상업시설, 숙박시설 등을 짓는 사업으로 ‘강북의 코엑스’로 불릴 정도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한화건설은 경기권·서울 강북권 최대 복합개발 사업에 이어 컨소시엄을 통해 국내 최대 규모로 꼽히는 잠실 마이스 사업까지 수주하며 복합개발의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세계적 설계기업 ‘파퓰러스’..수주 승리 결정타?

 

한화건설은 수주 과정에서 글로벌 설계기업인 ‘파퓰러스’와 협업한다는 점을 몇 차례 강조했습니다.

 

파퓰러스는 주요 메이저리그 야구장, 미식축구 경기장을 비롯해 세계적인 스포츠 경기장과 이벤트센터 등의 설계·리모델링을 맡아 온 세계 최정상급 스포츠·마이스 설계 기업입니다. 특히 한화건설과는 필리핀 아레나 건설 당시 협업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일부 업계에서는 굵직한 스포츠·마이스 랜드마크를 설계해 온 세계적 설계기업의 컨소시엄 참여가 수주전 승리의 결정타 중 하나로 작용한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한화건설 컨소시엄의 수주전 승리에 따라, 파퓰러스는 잠실 마이스 사업에서 컨벤션 시설·야구장·스포츠 시설 설계를 맡게 될 전망입니다. 특히 야구장의 경우 뉴 양키스타디움 등 세계적 경기장을 설계한 노하우를 갖고 있어 MLB 경기장을 능가하는 야구장 탄생에 대한 기대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파퓰러스 한국 대표를 맡고 있는 백원경 이사는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의 유산과 지역사회, 시민을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서울의 한강 르네상스를 고려한 미래지항적 디자인을 구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서울시 “2023년 본 협약 마무리하고 착공 시작할 것”

 

서울시는 오는 2023년 본 협약을 마무리하고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 우선협상대상자와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착수해 2023년 상반기에는 협약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협상 과정에서 서울시는 사업으로 인한 교통‧환경 등 각종 영향 등을 면밀히 검토할 예정입니다. 또, 지역주민, 시민,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들어 설계안을 확정한 뒤 오는 2023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서성만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본 사업은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줄 핵심 프로젝트”라며 “양질의 국제업무 인프라 조성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초일류 글로벌 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