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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생명의 ‘중안보험 견학’이 던지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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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1, 2016, 03:01:00

[현장에서] 커져가는 중국 보험, 국내 상륙에 대한 대비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지난해 10월 미래에셋생명의 온라인보험 담당 임직원 2명이 중국 중안온라인보험(Zhong An Online Insurance, 이하 중안보험)을 방문했다.(본지 119일자 <미래에셋생명이 중국 중안보험찾은 까닭은> 기사 참조)

 

흥미로운 건 미래에셋생명은 생명보험사이고, 중안보험은 손해보험사라는 점이다. 방문 목적도 이채롭기는 마찬가지. 상호협력 체결이나 투자협정 체결 등의 비즈니스를 위한 공식적인 만남이 아니라 벤치마킹을 위한 견학이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은 주력 상품이나 사업의 성격이 서로 다른 별개의 업권이다. 그런데도, 미래에셋생명이 자비를 들여서 견학을 하러 갔던 이유는 무엇일까?

 

결론부터 내리자면, 답은 간단하다. 중안보험은 상품개발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핀테크를 가장 적절히 적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이고, 어깨너머로나마 이를 배우고 싶었기 때문이다.

 

예컨대, 중안보험은 빅데이터를 이용해 상품을 개발하는 한편 언더라이팅(인수 심사)과 보험금 청구를 모두 자동화시켰다. 또 정밀한 손해율 산출에 기반한 리스크 관리능력도 탁월하다는 평가다. 이런 점들이 핀테크 1위 보험사의 자리를 차지하는 데 주요한 요인이 됐다.

 

고객들의 니즈를 다양하게 반영한 생활밀착형 상품도 주목받고 있다. 중안보험은 배상책임·보증보험 등 기존의 보험상품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필요한 인터넷결제 안전보험, 가상통화 보증보험 등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견학을 다녀온 미래에셋생명의 관계자도 중안보험의 생활밀착형 상품들을 매우 인상적으로 봤다고 전했다.

 

중국 온라인보험의 성장에 대해 우리 보험 업계의 속내는 복잡하다. 일각에서는 개인정보에 대한 느슨한 규제가 성장의 배경이라며 의미를 축소한다. 이들은 한국에 진출하더라도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중안보험은 보험 가입 대상이 되는 사람들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자세한 정보를 바탕으로 상품을 개발해 판매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중국에 진출한 한국 보험사들과 마찬가지로 규제가 강한 우리나라의 진입장벽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계의 눈빛을 띄는 곳들도 있다. 온라인보험은 별도의 영업조직이나 보상인력을 구축하지 않아도 돼 한국 진입이 수월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 국내 손보사가 중안보험과 손을 맞잡고, 중국 현지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국내에 도입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은 중국 보험 산업이 강력해 지고 있고, 우리 보험산업에 끼칠 영향은 커질 것이라는 점이다. 지난해 안방보험이 동양생명을 인수한 것이 시작이었고, 미래에셋생명이 중안보험의 견학에 나선 것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샤오미니 화웨이니 하는 중국산 스마트폰이 한국 시장에 침투하고 있다는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된다. 이럴 때에는 삼성과 LG 등 국산 스마트폰의 시장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다는 뉴스를 함께 읽게 된다.

 

중국산 보험상품들이 국내에서 쏟아질 때에도 비슷한 류의 기사를 쓰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는 건 오지랖 넓은 보험 담당 기자의 기우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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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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