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엇갈린 3Q 실적, 신세계 ‘벌크업’ 할 때 롯데 ‘체질개선’…4분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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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13, 2021, 10:11:40

신세계百, 명품 강세·공간 혁신..3Q 실적 최대
롯데百은 희망퇴직비·신규점 오픈..200억 적자
신세계 “4Q 기조 유지” 롯데 “구조조정 마무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백화점업계의 라이벌인 롯데와 신세계의 올해 3분기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신세계는 명품 판매 증가와 공간 혁신에 힘입어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내며 ‘벌크업’에 성공했지만, ‘체질 개선 중’인 롯데는 희망퇴직 및 신규점 오픈 등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부진했습니다. 4분기에도 신세계가 호조를 이어갈지, 롯데가 반전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집니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올 3분기 매출액 509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0%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727억원으로 같은 기간 81.3% 증가했습니다. 롯데백화점에 이어 국내 백화점 매출 2위인 신세계백화점은 몸집을 빠르게 불리며 롯데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가을에 웃지 못했습니다. 올 3분기 매출에서 6560억 원을 기록하는 등 매출액 규모는 주요 백화점 3사 중 가장 많았지만, 신장률은 5.9%에 그쳤습니다. 신세계백화점(15%)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수치입니다.

 

신세계백화점이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소비 심리 회복에 따른 ‘명품 매출 증가’와 오프라인 매장 리뉴얼로 대표되는 ‘공간의 혁신’을 꼽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일상화와 백신 접종률 향상, 보복 소비 심리 등이 맞물리면서 3분기 명품과 해외패션 매출이 각각 32.7%, 29.7% 증가했습니다. 여성과 남성 패션 매출도 각각 15.7%, 19.8% 오르며 실적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지난 3월 3대 명품으로 불리는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가 모두 입점한 동대구점의 경우 3분기 매출이 23.3% 올랐습니다. 신세계에 따르면 지난 8월 문을 연 대전신세계 Art & Science는 매출 201억 원을 기록하며 출점 두 달 만에 매출 목표의 40%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반면 롯데백화점은 유통업계 전반의 명품 매출 상승세를 크게 누리지 못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의 3분기 명품(해외패션) 매출 신장률은 18.3%에 그치며 신세계백화점과 10% 이상 차이를 보였습니다. 남성스포츠와 생활가전 매출도 각각 10.8%, 9%를 기록해 성과가 미미했습니다.

 

무엇보다 210억 원의 영업 적자가 뼈아팠습니다. 롯데백화점이 지난 9월 시행한 희망퇴직에 대상자의 약 25%인 545명이 지원했고, 이에 따라 희망퇴직 관련 비용 600억 원이 일회성 비용으로 발생했습니다. 

 

여기에 3분기 연이은 신규 점포 오픈(8월 롯데백화점 동탄점·9월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타임빌라스)으로 판매관리비가 증가(29.6%)한 게 영업 손실의 결정적인 이유라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업계에서는 오프라인 공간의 ‘혁신’과 관련해서 신세계가 롯데를 앞서고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 3분기 ▲업계 최초 중층 도입(신세계 강남점) ▲국내 최대 규모의 명품 화장품 전문관(신세계 강남점) ▲업계 최초 식품관 유료 멤버십 도입(경기점) 등 기존 백화점에서 보기 어려웠던 다양한 공간의 ‘변주’를 시도했고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현재 구체적으로 나온 계획은 없지만 이러한 시도들이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라고 본다”며 “위드 코로나와 대목인 연말을 맞이하는 4분기에도 비슷한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백화점도 마냥 손 놓고 있었던 건 아닙니다. 특히 동탄점과 타임빌라스를 방문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롯데답지 않다”는 얘기가 나오는 등 기존 롯데의 ‘올드’ 이미지를 탈피하는 데 일정 부분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머물고 싶은 공간’을 지향하는 동탄점은 건물의 절반 이상을 예술·문화·휴식 등 체험 콘텐츠로 채웠고, 전체 영업 면적의 28%를 식음료(F&B)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타임빌라스의 경우 최상층부 ‘글라스빌’이 대표적으로, 유리 온실을 연상시키는 10개 매장을 짓고 조경에만 70억 원을 썼습니다. 

 

다만 롯데의 이미지 변신 노력과 트렌드를 반영한 오프라인 공간 변화 시도가 신세계에 비해 늦고 있다는 게 업계의 중론입니다. 롯데백화점이 꾸준히 지적돼 온 비효율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해결해야 ‘반 박자 늦은 혁신’을 개선하고 앞서나갈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부진 점포 매각 및 대대적 리뉴얼, 구조조정 등 비용 효율화 작업을 연내 마무리해 내년 실적 개선 모멘텀을 마련하겠다는 목표입니다. 

 

롯데쇼핑 측은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오프라인 구조조정을 통한 체질 개선과 병행해 온라인 사업 본격 도약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중”이라며 “리빙, 중고거래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와 제휴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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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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