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롯데그룹, 상전유통학술상 개최…대상에 이수동 국민대 명예교수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03, 2021, 11:11:28

유통학 발전·연구자 양성 위해 제정..상금 1억원
신 명예회장 탄생 100주년, 물류 연구상 신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그룹과 한국유통학회는 고(故) 신격호(1921.11.03~2020.01.19) 롯데그룹 명예회장 탄생 100주년을 맞아 ‘제3회 상전유통학술상’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상전유통학술상은 유통학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우수한 유통학 연구자들을 발굴·양성하고 격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학술상입니다. 신격호 명예회장의 호를 따서 ‘상전(象殿)유통학술상’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3회째를 맞이한 이번 상전유통학술상은 지금까지 유통 관련 연구 및 정책 분야 발전에 이바지한 학술인을 대상으로 매년 학술대상 1명, 최우수학술연구상 3명, 신진학술상 1명 등 총 5명을 선정해왔습니다.

 

올해는 명예회장 탄생 100주년를 맞이해 최우수학술연구상 세부 분야를 신설하고 상금 규모를 확대했습니다. 유통 발전에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물류연구상’도 추가 신설해 유통 발전을 도모한 수상자 6명을 선정했습니다. 총 상금 규모도 기존 8500만원에서 1억원으로 높였습니다.

 

‘학술대상’에는 이수동 국민대학교 명예교수가 선정됐습니다. 이 명예교수는 한국유통학회 회장, 한국프랜차이즈학회 회장, 시장경영진흥원 이사장 등을 역임했으며 정부 유관부서 자문위원 등의 직책으로 활동했습니다. 백화점협회 자문위원, 서울시 상생발전협의회 위원을 역임하며 대규모유통업 및 중소유통업과의 상생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습니다.

 

‘최우수상(학술부문)’은 박철 고려대학교 교수와 최정혜 연세대학교 교수가 선정됐습니다. 박 교수는 고려대 융합경영학부장으로 117편의 논문과 11권의 저서를 집필해 유통 관련 왕성한 학술연구를 비롯, 다양한 유통기업들과의 산학협력을 진행했습니다. 최 교수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로 역임하며 현업과의 밀접한 협업을 통해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최우수상(정책부문)’에는 서용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수가 선정됐습니다. 서 교수는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유통경제정책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유통·물류·소비산업 정책 등의 수립에 있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신설된 ‘최우수상(물류부문)’은 송상화 인천대학교 교수가 수상했습니다. 송 교수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디지털혁신위원, 산업통상자원부 수출입물류 상생협의체 공동의장 등을 맡아 물류 분야의 혁신을 위한 자문 활동을 수행 중입니다.

 

‘신진학술상’은 이승민 연성대학교 교수가 선정됐습니다. 이 교수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마케팅 전공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교차 구매 행태 연구에서 실증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올해 상전유통학술상 시상식은 롯데월드타워 31층 컨벤션센터에서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대상 수상자에겐 3000만원, 최우수상은 각 1500만원, 신진학술상은 1000만원 등 총 1억원의 상금이 수여됩니다.

 

학술상 시상자로 나선 강희태 롯데 유통BU장은 “학술 연구 및 정책 제안 등을 통해 유통의 미래상과 대안을 제시해준 분들을 시상식을 통해 소개할 수 있어서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상전유통학술상이 유통업의 발전을 이끌어 내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