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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 가면 마음이라도”…유통가, 비대면 추석 선물세트 ‘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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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30, 2021, 18:08:00

현대백화점, 이색 VR 행사장·라방 3배 확대
동원몰, 1800여종 준비..문자 선물 서비스도
대상, 1인가구 겨냥 보양식 HMR·집콕 세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민족 최대의 명절이자 ‘5일 간의 황금연휴’ 추석을 3주일 앞둔 유통가가 추석 선물 ‘비대면 마케팅’ 경쟁으로 뜨겁습니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다수 식품회사들이 이번 추석 선물세트 판매 전략의 핵심 키워드로 ‘비대면’을 꼽았습니다. 올해 추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맞는 세 번째 ‘언텍트 명절’이 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이날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487명으로 55일 연속 네 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 모임 금지 등 외출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이번 추석도 고향 및 친지 방문을 자제하고 선물로 대체하려는 사람들이 많을 거라고 업계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식품사들은 추석 선물세트 VR 행사장·라이브방송을 확대해 선보이거나 간편 문자 선물 서비스를 제공하고, 집콕·1인 가구 맞춤 상품을 내놓는 등 비대면 선물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대표 김형종)은 다음달 3일부터 20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전 점포 식품관과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현대식품관 투홈·현대H몰에서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를 진행합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이번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 기간 비대면 판매를 대폭 확대합니다. 

 

우선, ‘현대 한우 소담 송세트’, ‘샤인머스캣·사과·배 난세트’ 등 5만~20만원대 온라인 전용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보다 세 배 가량 늘렸습니다.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에서 다음달 10일부터 ‘VR 명절 행사장’을 선보이는 부분이 이색적입니다. 무역센터점 행사장을 360도로 둘러보며 선물세트 크기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절 선물세트 라이브커머스 방송도 지난해보다 세 배 이상 확대할 예정입니다. 다음달 13일 현대H몰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쇼핑라이브’에선 오후 10시까지 ‘추석 선물 원데이 특집’ 방송을 진행합니다. 백화점 측은 이번 추석 비대면 선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전체 품목수도 지난해보다 20% 가량 확대했습니다.

 

또 ‘화식한우’ 세트 등 70여 품목의 한우를 6만 5000세트 가량 선보입니다. 수산물 세트의 경우 굴비를 비롯해 갈치·참돔·전복 등 100여 품목을 선보이고 물량도 지난해보다 10% 가량 늘렸습니다. ‘사과·배·샤인머스캣·애플망고 세트’ 등으로 구성한 혼합 과일 선물세트도 지난해 대비 물량을 50% 확대했습니다.

 

 

동원그룹은 자사의 온라인 쇼핑몰(동원몰)을 적극 활용해 ‘2021 추석 선물대전’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동원 선물세트를 비롯해 한우·참다랑어회·홍삼·김 등 1800여종의 식품 세트와 생활용품 세트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동원참치 선물세트’를 최대 4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동원그룹 계열사별 신선식품 선물세트를 함께 판매합니다. ‘동원 한우냉장 VIP세트’, ‘동원 참치회 블랙라벨 세트’, ‘GNC’ 및 ‘천지인’의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 등을 마련했습니다. 가격대는 1만원대 실속형 선물세트부터 최고 90만원대 프리미엄 선물세트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기프티모아’ 서비스도 운영합니다. 주소를 몰라도 선물세트를 문자로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획전은 다음달 22일까지 진행되며 판매 기간에는 결제금액에 따라 최대 30만원의 백화점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원데이특가’ 행사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등을 특가에 제공합니다.

 

아울러 10만원, 30만원 구매 시 각각 10%, 15% 할인 쿠폰을 지급합니다. 3개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5%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동원디어푸드 관계자는 “올해 추석에도 비대면 방식으로 선물을 준비하려는 고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동원몰을 통해 간편하게 마음을 담은 선물을 준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대상(대표 임정배)은 ‘집콕’과 ‘1인 가구’를 키워드로 내세웠습니다. 코로나19로 추석 연휴 집에 머물게 될 소비자들을 위해 가정간편식(HMR)으로 꾸린 한정판 집콕 명절세트를 내놨습니다. 명절에 어울리는 보양식 메뉴로 구성한 ▲건강보양한식세트를 포함해 ▲에어프라이어 간식세트 ▲홈술 소주안주세트 등이 있습니다.

 

홀로 긴 연휴를 보내게 될 1인 가구를 겨냥한 나만의 팬트리세트도 준비했는데요. 식료품 저장소를 뜻하는 ‘팬트리’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세트입니다. 3단 조립식 팬트리에 국탕찌개류·카레·짜장 등 레토르트 식품, 미원라면 등 취향대로 골라먹을 수 있는 식사 대용 간편식 15종으로 채웠습니다. 

 

아울러 대상은 불필요한 포장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등 친환경 요소도 강화했습니다. 선물세트 트레이에 들어가는 플라스틱 용기 두께를 줄였습니다. 종이쇼핑백의 경우 라미네이팅 코팅을 제거하고 손잡이까지 종이 소재로 교체해 100% 종이로 분리배출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거리두기 강화로 올 추석에도 대면하지 않고 선물로 마음을 전하려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흐름에 주목해 각 사가 정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선물세트를 내놓고, 집에 머물게 될 소비자들에게 요긴한 제품을 특별 기획해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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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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