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대표 강한승)은 자체 뉴스룸 개편, 소셜미디어 정비를 통해 대외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대에 나섰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쿠팡은 그간 쿠팡뉴스룸 웹사이트를 회사의 소식과 보도자료 등을 전하는 통로로 사용해왔습니다. 이를 이달 초 확대 개편해 콘텐츠 포털 형태로 운영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동시에 페이스북·유튜브·네이버 포스트 등 소셜미디어 채널을 열어 여러 이해관계자와 일반 시민들과의 소통에도 나섰습니다.
새롭게 개편한 쿠팡뉴스룸 사이트는 ‘사람 이야기’ 형태의 콘텐츠를 대거 선보인 게 특징입니다. 쿠팡의 기업문화와 근무환경, 기술과 서비스 소개에 그치지 않고 고객과 직원 인터뷰, 지역 소상공인 판매자 심층 취재 등을 통해 일반인들의 관심을 불러모으겠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7년 근속한 쿠팡친구(배송기사)’, ‘쿠팡으로 꿈을 이뤄가는 20대 CEO’ 등 최근 업로드한 인터뷰 콘텐츠는 각종 소셜미디어에서 자연스럽게 바이럴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경우 페이스북 페이지 ‘쿠팡 뉴스’에서 홍보 없이 ‘좋아요’를 1000개 가까이 받는 등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지난 14일 ‘택배 없는 날’을 맞아 전국의 택배업 종사자들을 응원하는 취지에서 제작한 캠페인 영상이 1주일 만에 조회수 70만을 돌파했다고 전했습니다. 쿠팡은 유튜브를 통해 커머스 업계의 여러 이야기를 담은 숏 다큐 시리즈, 배송기사 인터뷰 등 다양한 컨셉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네이버 포스트 ‘쿠팡스토리’를 개설하는 등 주요 인터넷 포털을 통한 콘텐츠 노출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중 ‘쿠팡으로 꿈을 이뤄가는 20대 CEO’ 인터뷰는 네이버에서 50만에 가까운 조회수를 보였습니다. ‘쿠팡친구 최초로 안전관리자로 직무전환한 청년’ 등의 콘텐츠도 3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또 쿠팡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한눈에 보는 쿠팡’ 코너도 마련했는데요. 코너에서 쿠팡의 매출과 직원수 변동 등 일반적인 기업 정보에 더해 쿠팡친구 및 물류센터의 근무환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 경영 활동 등도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한승 쿠팡 대표는 “쿠팡은 고객과 직원, 판매자 등 모두가 웃으며 상생하는 커머스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 이런 쿠팡의 노력을 미디어와 이해관계자들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는 동시에 일반 시민들과의 눈높이 소통도 점차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