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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이젠 여기서”…11번가, 31일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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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5, 2021, 10:08:00

디지털·패션·리빙 등 수천만 개의 아마존 상품 제공
무료배송·11번가 단독 딜·우리말 고객센터 등 마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가 아마존과 손잡고 해외직구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전세계 12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현지 사업자와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11번가가 최초라는 설명입니다.

 

11번가(사장 이상호)는 오는 31일 아마존 미국 판매 상품을 11번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바로 주문할 수 있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디지털·패션·뷰티·리빙·도서 등 수천만 개의 상품을 판매합니다. 11번가는 한국 고객이 선호하는 아마존 판매 상품과 국내 반입에 문제가 없고 한국으로 배송 가능한 상품을 편리하게 검색하고 주문, 결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마존 쇼핑을 처음 경험하는 고객들이 쉽게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아마존 핫딜 상품과 인기 구매 상품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특히 한국 직구 고객들이 선호하는 상품을 16만개 이상 선별한 ‘특별 셀렉션’을 마련했습니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의 판매가격은 아마존 미국 가격기반으로 환율을 반영해 원화로 노출합니다. 아마존에서 진행되는 카테고리별 핫딜 상품, 한정특가 딜 등 가격 할인·프로모션 등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국내 고객에게 특별 할인가에 판매하는 ‘11번가 단독 딜’도 진행합니다.

 

배송비 부담도 낮췄습니다. SK텔레콤이 새롭게 선보이는 구독 상품 ‘우주패스’는 가입 프로모션으로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합니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서 구매 금액과 관계없이 1개만 구입해도 해당됩니다. 매달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서 이용할 수 있는 1만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주패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11번가 회원이면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서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한국으로의 배송 기간은 영업일 기준 평균 6~10일이며 특별 셀렉션 제품은 평균 4~6일내 배송됩니다.

 

쇼핑 편의성도 높였는데요. 상품 검색부터 주문 정보 입력, 결제 등 11번가 쇼핑 환경이 그대로 제공됩니다. 결제단계에서도 구매한 상품의 관부가세(통관대행수수료)와 배송비 등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결제수단 역시 11번가에서 제공하는 결제수단을 사용할 수 있고 SK페이로 원클릭 결제도 가능합니다.

 

아울러 11번가는 우리말 아마존 전담 고객센터를 만들었습니다. 해외직구 상품을 반품 및 환불하려고 할 때 외국어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겠다는 방침입니다. 11번가에서 구매한 아마존 상품에 대해 주문·결제·배송·반품·환불 등 모든 고객문의를 전담해서 처리하게 됩니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은 “아마존만의 특별한 상품과 혜택, 편리한 쇼핑경험을 11번가 고객들에게 제공하게 됐다”며 “고객들은 국가와 언어 등의 장벽 없이 편리하게 아마존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11번가는 국내 해외직구 시장의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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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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