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KT(대표 구현모)·LGU+(대표 황현식) 등 통신 3사가 V 컬러링 3사 공동 서비스를 시작한데 이어, 3사 공동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SKT가 작년 9월 V 컬러링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KT가 올해 1월, LGU+가 5월에 V 컬러링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이제 통신사 관계없이 누구나 V 컬러링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V 컬러링은 본인에게 전화를 건 상대방에게 통화가 연결될 때까지 미리 설정해 둔 영상을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전화 연결 시 특정 음악이나 소리를 제공하는 ‘통화 연결음(컬러링)’에서 짧은 영상 콘텐츠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발전한 개념입니다.
현재 V 컬러링 앱(App)에서 아이돌·인기 연예인·크리에이터가 참여한 6000여종의 유·무료 영상을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이용자가 직접 스마트폰을 통해 촬영하거나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예능 ‘싱어게인’의 V 컬러링 단독 콘텐츠가 공개돼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더불어 가수 악동뮤지션, 연예인 이수근이 참여한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현재 V 컬러링은 가입자 170만명, 콘텐츠 누적 뷰 3억1000만 건 등으로 출시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번 통신 3사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디지털 캠페인은 과거의 전설이었던 ‘음성 컬러링’이 ‘보이는 V 컬러링’으로 화려하게 컴백한다는 컨셉의 영상입니다. 최근 트랜드인 레트로 스타일을 바탕으로 2000년대에 유행했던 가수 미나의 ‘전화받어’ 음악을 차용했고, 모델에는 다양한 유튜브 채널·웹 예능에서 활약 중인 개그우먼 이은지의 ‘길은지’ 캐릭터가 등장해 화려한 V 컬러링 댄스를 선보입니다.
길은지의 V 컬러링 댄스 영상은 V 컬러링 콘텐츠로도 제공돼 고객들이 자신만의 V 컬러링 영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을 V 컬러링으로 설정할 경우, 추첨을 통해 9월 16일까지 ▲갤럭시Z플립3 ▲애플워치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포함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됩니다.
또 8월27일까지 해당 콘텐츠를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친구들에게 공유만 해도 ▲갤럭시 버즈 프로 ▲백화점 상품권 ▲치킨 기프티콘 등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됩니다.
이와 함께 ‘틱톡과 함께하는 V 컬러링 댄스 챌린지’도 8월31일까지 2주간 열리는데요. V 컬러링 광고에 등장하는 ‘전화걸어’ 노래에 맞춘 이모티콘 댄스를 통해 고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한 영상은 고객들이 V 컬러링앱의 UGC 기능을 통해 본인만의 V 컬러링으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여 고객에게 ▲아이패드 ▲소니 카메라 ▲갤럭시 버즈 프로 ▲백화점 상품권 등 푸짐한 상품을 제공합니다.
이번 V 컬러링 댄스 챌린지에는 틱톡커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댄스 크리에이터 ‘아이키’, ‘땡깡’도 참여할 예정으로 MZ세대(1980년~2000년대 출생)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들의 원활한 참여를 위해 댄스 튜토리얼을 별도 제작했으며, 이 영상은 V 컬러링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디지털 캠페인은 V 컬러링이 과거의 음성 컬러링보다 발전한 서비스임을 알림과 동시에 컬러링이 익숙하지 않은 MZ세대에게도 V 컬러링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됐습니다. 또한 경쟁 관계인 통신 3사가 함께 V 컬러링이라는 공동의 브랜드로 서비스를 출시하고 마케팅을 함께 진행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큽니다.
최소정 SKT 구독미디어담당은 “이번 캠페인은 컬러링이 익숙하지 않은 MZ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기획됐다”며 “통신 3사 공동 마케팅을 통해 V 컬러링이 다양한 세대에서 사랑받는 서비스로 확대되기를 기대하며 향후에도 3사가 끈끈하게 협력해 많은 재미와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임효열 KT 부가서비스담당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통신 3사 대표적인 숏폼(Short Form) 구독형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며 “이번 3사 공동 마케팅은 MZ세대의 취향을 고려한 최신 콘텐츠뿐만 아니라, 기성세대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레트로 감성 V 컬러링이 세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최윤호 LG유플러스 XR사업담당은 “올해 5월 LG유플러스 V 컬러링 출시로 통신 3사 공동 서비스의 길이 열려 이번 3사 통신사간 협력을 통해 V 컬러링을 고객 관점에서 서비스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가 보유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V 컬러링 성장을 위한 협업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