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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ABL생명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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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2, 2021, 11:08:33

 

<ABL생명>

 

◇ 임원 선임

▲ 법무실장 및 준법감시인 홍선희

 

 

<코리아헤럴드>

 

▲ 총괄 상무이사 신용배 ▲ 편집국장 이주희 ▲ 마케팅국장 겸 헤럴드 대외협력담당 정희제

 

 

<이화여대>

 

▲ 대학원장 한유경 ▲ 국제대학원장·국제지역연구소장 브렌단 하우(Brendan M. Howe) ▲ 통역번역대학원장 이지은 ▲ 교육대학원장 박은혜 ▲ 디자인대학원장·조형예술대학장 최유미 ▲ 공연예술대학원장·음악대학장·공연문화연구센터 소장 박신화 ▲ 임상치의학대학원장 김선종 ▲ 의학전문대학원장·의과대학장 하은희 ▲ 인문과학대학장 강태경 ▲ 자연과학대학장 양인상 ▲ 사범대학장·교육연수원장·영재교육원장 황규호 ▲ 스크랜튼대학장 강지현(Jean S. Kang) ▲ 대학원음악치료학과장·이화뮤직웰니스연구센터 소장 정현주 ▲ 국제대학원 국제학과장 조영진 ▲ 통역번역대학원 부원장 정호영 ▲ 통역번역대학원 통역번역학과장 이주리애 ▲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안지영 ▲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부원장 권태상 ▲ 임상바이오헬스대학원 부원장 김유리 ▲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부원장 이미혜 ▲ 대학원 사회적경제협동과정 주임교수 조상미 ▲ 대학원 언어병리학과장 임동선 ▲ 대학원 약학과장 권영주 ▲ 인문과학대학 부학장 전동호 ▲ 국어국문학과장 정끝별 ▲ 불어불문학과장·프랑스어권지역문화연구소장 조윤경 ▲ 독어독문학과장·독일어권문화연구소장 임석원 ▲ 사학과장·지구사연구소장 노경덕 ▲ 철학과장 이영환 ▲ 미술사학과장·미술사학연계전공 주임교수 김소연 ▲ 전문영어연계전공 주임교수 최성희 ▲ 인문경영융합전공 주임교수·인문테크놀로지융합전공 주임교수 이형숙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장 차희원 ▲ 정치외교학과장 고민희 ▲ 사회학과장 김민지 ▲ 유럽학연계전공 주임교수 조윤경 ▲ 자연과학대학 부학장 이영미 ▲ 엘텍공과대학 부학장(산학) 이준성 ▲ 건축학전공 주임교수 유다은 ▲ 도자예술전공 주임교수·도예연구소장 김미경 ▲ 유아교육과장 김희진 ▲ 영어교육과장 이미진(Josephine Lee) ▲ 국어교육과장 김지혜 ▲ 수학교육과장 김래영 ▲ 식품영양학과장·글로벌식품영양연구소장 정서진 ▲ 의과대학 부학장(학생) 박미혜 ▲ 의과대학 부학장(연구)·의과학연구소장 정성철 ▲ 의과대학 의예과장 최윤희 ▲ 미생물학교실 주임교수 임재향 ▲ 의학교육학교실 주임교수 권복규 ▲ 내과학교실 주임교수 편욱범 ▲ 피부과학교실 주임교수 최유원 ▲ 외과학교실 주임교수 이령아 ▲ 흉부외과학교실 주임교수 김관창 ▲ 치과학교실 주임교수 방은경 ▲ 스크랜튼학부장 장원경 ▲ 호크마교양대학 부학장 민배현 ▲ 호크마교양대학 인성교육실장 이윤경 ▲ 호크마교양대학 글로벌소통교육실장 최성희 ▲ 호크마교양대학 사고와표현교육실장 정끝별 ▲ 글로벌미래평생교육원장·문화예술교육원장 최경실 ▲ 학생처부처장·장애학생지원센터 소장 설경옥 ▲ 국제처 부처장(국제교류) 손아정 ▲ 대외협력처 부처장 최남경 ▲ 이화리더십개발원장 조상미 ▲ 대학건강센터소장 강소라 ▲ 이화미디어센터 주간 박성희 ▲ 이화미디어센터 부주간 이혜은 ▲ 기록관리교육원장 정연경 ▲ 저널리즘교육원장 이재경 ▲ 사회체육교육센터장 함정혜 ▲ 한국문화연구원장 오영찬 ▲ 한국여성연구원장 김은실 ▲ 이화어린이연구원장 정혜욱 ▲ 이화인문과학원장 함동주 ▲ 패션디자인연구소장 박선희 ▲ 양자메타물질연구센터 소장 우정원 ▲ 기후·환경변화예측연구센터 소장 최용상 ▲ 세포항상성연구센터 소장 이수영 ▲ 형광코어이미징분석센터 소장 강동민 ▲ 통역번역연구소장 신지선 ▲ 중국문화연구소장 홍석표 ▲ 커뮤니케이션·미디어연구소장 임소혜 ▲ 이화통계연구소장 유재근 ▲ 스마트 나노융복합소재연구소장 김경곤 ▲ 식품산업융합기술연구소장 이혜성 ▲ 융합디자인연구소장 최유미 ▲ 학교폭력예방연구소 부소장 신태섭 ▲ 건강과학융합연구소장 김혜경 ▲ 스포츠과학연구소장 원형중 ▲ 스마트리빙연구소장 안성복 ▲ 이화간호과학연구소장 정덕유

 

 

<전북도>

 

▲ 비서실장 이종훈

 

 

<한국외대>

 

▲ 대학원장 이재원 ▲ 서양어대학장 김시홍 ▲ 대외협력처장 가정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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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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