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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적인 징계 조치”...네이버 노조, 최인혁 모든 보직서 해임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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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8, 2021, 12:06:19

성남 분당구 네이버 그린팩토리서 두 번째 기자회견..재발대책위 등 제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약하고 형식적인 징계 조치다.” “경영진 C와 임원 B를 해임하라”

 

지난달 내부 직원의 극단적 선택에 대한 네이버 자체 조사와 해당 임원 징계 결정에 대한 네이버사원노조의 평가입니다. 앞서 네이버는 자체 조사 결과, 일부 임원의 직장 내 괴롭힘 행위가 있었고,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에 대한 리더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부분이 확인됐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네이버사원노조 공동성명(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네이버지회)는 28일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네이버본사 그린팩토리에서 ‘네이버 동료 사망사건, 노동조합의 진상규명 최종보고서 및 재발방지 대책 요구안 발표회’를 열었습니다. 이달 7일에 이어 두 번째 기자회견입니다. 

 

이번 발표회는 노동조합은 지난달 31일부터 6월 23일까지 총 24일에 걸쳐 고인의 전·현직 동료 60여명을 대상으로 전화 심층 면접, 대면 인터뷰를 토대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동료들로부터 확보한 증언, 메일·메신저·녹취·동영상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진상규명 보고서를 임직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열렸습니다. 

 

네이버 노조는 지난 25일 회사 측이 발표한 징계 조치와 관련해 전형적인 ‘꼬리자르기’라는 입장입니다. 특히 최인혁 경영리더가 ‘도의적 책임’을 지고 COO 직위에서 사임했지만, 공익재단인 해피빈, 네이버 파이낸셜 대표 등 주요 계열사 경영진으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특히 노조는 (임직원들의) 평가, 업무지시, 보직, 인센티브, 스톡옵션 등 조직원들의 목줄을 부여잡고 인사권을 휘두를 수 있는 임원 B의 문제 언행에 대해 낮은 수준의 징계 조치를 내린 것을 비판했습니다. 

 

사망한 직원의 경우 야간, 휴일, 휴가 중에도 일을 할 만큼 업무가 과도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2019년부터 네이버게이션 1위라는 목표가 부여되면서 가장 일찍 업무를 시작해 밤 10시, 11시까지 업무를 진행했고, 조직원의 퇴사로 인력이 빠졌지만, 충원이 여의치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부당한 업무지시와 모욕적인 언행도 추가적으로 드러났습니다. 노조는 “임원 A가 보드마카를 책상에 던지는 행위나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한다’며 사원증 목줄을 당겼다가 놓는 행동, 조직원과 동석한 조직장에게 ‘조직을 해체시키겠다’는 말을 수시로 해왔다”고 말했습니다. 

 

임원 B도 고인의 상급 조직자가 아닌데도 업무 지시로 고인을 힘들게 했던 점을 확인했습니다. 여럿이 있는 업무 메신저 창에서 공개적으로 비난을 하거나 공개적으로 자리에 없는 살마을 험단하거나, 초과근무 시 ‘돈이 없어서 주말근무를 신청하는 것이냐’라는 등의 모욕적인 발언을 한 것으로 조사결과 드러났습니다. 

 

임원 A와 B의 괴롭힘이 지속됐지만 과도한 권한으로 강하게 문제제기를 할 수 없었다는 지적입니다. 실제로 임원A와 B는 ▲ 연봉인상률 ▲ 인센티브 ▲ 인사평가 ▲스톡옵션 여부 여부 ▲조직 해체 등 인사조치의 전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조는 직원의 극단적 선택 관련 재방방지를 위해 경영진C와 임원B 해임과 재발방지 대책위원회 노동3권의 주체이자 네이버 교섭대표 노동조합인 공동성명과 함께 구성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노조는 “고인을 직접적으로 괴롭힌 주 행위자는 임원A이지만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를 수 있었던 배경엔 경영리더이자 CIC 및 계열사 임원을 겸직한 경영진C의 비호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회의시간에서 전적인 인사권을 가진 임원 B의 위협적인 발언들에 대해 낮은 수준의 징계 조치를 준 리스크관리위원회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임원 B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해임을 요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노조는 “직장내 괴롭힘 등에 대응하기 위한 노사 동수로 구성된 위원회 운영, 조직장에게 과도하게 몰려있는 권한 축소, 좋은 리더십을 만드는 노사 공동시스템 구축”을 제안했습니다. 네이버는 두 가지 요구안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오는 29일부터 피켓팅을 시작으로 조합원들의 단체행동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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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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