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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 ‘폭발’한 LG유플러스-CJ ENM...콘텐츠 사용료가 뭐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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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13, 2021, 11:06:17

U+모바일tv 사용료 협상 결렬..12일 0시부터 실시간 콘텐츠 송출 중단
CJ ENM, 2021년 모바일tv 콘텐츠 사용료 전년 대비 2.7배 인상 요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LG유플러스와 CJ ENM과 콘텐츠 사용료 인상에 대한 협상이 결렬되면서 12일 자정(0시)부터 실시간 콘텐츠 송출이 중단됐습니다. 이날부터 U+모바일tv에서 tvN의 대표적인 방송인 유퀴즈 등을 시청할 수 없게 됐습니다. 

 

그동안 콘텐츠 사용료 인상안을 두고 LG유플러스와 CJ ENM간 협상이 이어져 왔지만, LG유플러스는 두 자릿수 인상안을 제시한 것과 달리 CJ ENM측은 세 자릿수 인상을 요구하는 등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13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U+모바일tv를 둘러싸고 벌어진 LG유플러스와 CJ ENM 간 콘텐츠 사용료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서 12일 0시를 기준으로 U+모바일tv에서 제공하던 CJ ENM이 운영 중인 채널의 실시간 송출이 전면 중단됐습니다. 대상 채널은 tvN, tvN스토리, O tvN, 올리브 등 10개 채널입니다. 

 

◇ OTT? IPTV? 콘텐츠 사용료가 뭐길래..LGU+-CJ ENM 입장 ‘팽팽’

 

 

LG유플러스와 CJ ENM의 갈등은 콘텐츠를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 볼 것이냐, IPTV(인터넷TV)로 볼 것이냐가 쟁점입니다. 지금까지 LG유플러스는 CJ ENM에 콘텐츠 사용료를 내고 자사 U+모바일tv에 tvN 등 채널을 송출하고 있습니다. 

 

IPTV(U+모바일tv)를 이용할 경우 특정 요금제에 가입해야 하는데, 이 경우 모바일과 태블릿 PC 등에서도 TV에서와 마찬가지로 CJ ENM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 측은 자사 U+모바일tv가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시즌 등과 같은 OTT 기반이 아니라 TV에서 모바일로 확장한 IPTV라는 주장입니다. 이런 이유로 U+모바일tv 고객들에게 추가 요금을 받지 않고,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도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CJ ENM은 U+모바일tv가 OTT라는 주장입니다. 이 때문에 LG유플러스가 IPTV와 OTT의 송출 계약을 각각 따로 맺고,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 CJ ENM 콘텐츠 송출 중단 이미 예고...이용자 불편 초래

 

LG유플러스는 U+모바일tv 사용료 협상 결렬에 대해 CJ ENM측의 책임 있는 태도를 촉구했습니다. CJ ENM의 과도한 사용료 인상 요구가 협상 결렬의 원인인 만큼, 이용자 불편을 초래한 책임이 CJ ENM에 있다는 주장입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올해 CJ ENM은 U+모바일tv의 콘텐츠 사용료로 전년 대비 2.7배 올린 금액을 요구했습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CJ ENM에 2019년 9%, 2020년 24% 사용료를 인상한 바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원만한 해결을 위해 두 자릿수 인상안을 수차례 제시하며 협상에 임했지만 CJ ENM은 전년 대비 대폭 증가한 175% 인상을 요구하면서 갈등이 폭발했습니다. 플랫폼-대형PP간 통상적인 인상률이 10% 이내임을 감안하면 CJ ENM의 주장은 무리한 수준이라는 게 LG유플러스의 입장입니다. 

 

콘텐츠 송출 중단은 이미 예고된 수순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동안 CJ ENM은 LG유플러스가 자신들의 인상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실시간 채널 송출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왔기 때문입니다. 

 

IPTV와 U+모바일tv 수신료를 합산해 일괄 인상을 요구해오던 CJ ENM은 지난 4월 돌연 IPTV와 U+모바일tv 내 실시간 채널 대가를 분리해 받겠다고 주장하며, 콘텐츠 송출 대가로 175% 인상을 요구했습니다. 이를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습니다.

 

이후 LG유플러스는 5월부터 세 차례에 걸쳐 구체적인 인상률을 제시하며 협상에 임했지만, CJ ENM은 전년 대비 2.7배 인상안 고수 및 콘텐츠 송출 중단 통보만 반복해서 이어갔습니다. 결국 CJ ENM은 6월 11일을 최종 기한으로 콘텐츠 송출 중단을 재차 통보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송출 중단 직전까지도 사용료 인상 협상을 이어갔지만 양사간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결국 협상이 결렬됐습니다. 

 

LG유플러스 측은 “콘텐츠 경쟁력을 앞세운 CJ ENM의 일방적인 사용료 인상 요구는 국내 미디어 산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CJ ENM의 주장이 계속될 경우 최근 정부 주재로 진행 중인 플랫폼과 PP의 상생협력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의 원활한 시청권 확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통신업계는 CJ ENM의 콘텐츠 사용료 인상 요구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KT와 OTT 콘텐츠 사용료 협상을 진행 중인 데다, IPTV 프로그램 사용료 협상도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CJ ENM이 IPTV 프로그램 사용료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방송법이 적용되지 않는 ‘U+모바일tv 송출 중단’을 우선 통보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기도 합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에도 CJ ENM과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최창국 LG유플러스 미디어콘텐츠사업그룹장은 “LG유플러스는 고객들의 시청권 확보 및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에 CJ ENM과도 끝까지 열린 마음으로 협상에 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도 양사 갈등 봉합에 나섰습니다. 앞서 방통위는 “방송채널에 대한 대가 산정은 양 당사자 간 자율적 협의사항이나 이로 인한 실시간 채널이 중단될 경우 그동안 시청해온 국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며 “과기정통부와 협력해 사업자간 협상 과정에서 불공정행위와 법령상 금지행휘 해당 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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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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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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