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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 접히고, 말리는 삼성 폴더블폰...외신 “획기적인 미래형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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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8, 2021, 18:05:16

‘S폴더블’·‘슬라이더블’·‘UPC’ 등 차세대 기술 SID2021 전시회서 선봬
외신, 폴더블 패널 기술 ‘선두주자’ 평가..8월 폴더블폰 2종 출시 예정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삼성이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퍼스트 무버’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가로 혹은 세로축을 중심으로 접는 방식에서 두 번 접는 디스플레이와 돌돌 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대거 공개했습니다. 

 

IT업계 등에 따르면 美 현지시각 1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총 5일 동안 삼성디스플레이(대표 최주선)와 LG디스플레이(대표 정호영)가 미국에서 열리는 국제 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2021 전시회에 참가합니다. 이날 현지 IT 전문지는 삼성이 새롭게 선보인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에 일제히 주목했습니다. 

 

SID 2021은 관련 기업과 학계가 참여하는 업계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행사입니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온라인으로 치러지고 있습니다. 이날 삼성은 ‘S폴더블’, ‘슬라이더블’,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 (UPC, Under Panel Camera)’ 등 차세대 OLED 기술을 영상으로 공개했습니다. 

 

우선, ‘S폴더블’은 안과 밖으로 두 번 접을 수 있는 멀티 폴더블 제품입니다. 화면을 최대로 펼쳤을 때 크기는 7.2형으로 두 번 접으면 스마트폰처럼, 또 완전히 펼치면 태블릿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7형 폴더블은 4:3 비율로 접었을 때는 태블릿으로, 펼쳤을 때는 모니터 수준의 대화면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휴대성을 높이면서 PC 모니터 대화면을 즐길 수 있는 차별화 된 제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슬라이더블’은 기존 스마트폰의 형태를 유지하되, 가로 방향으로 화면을 확장해 대화면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제품인데요. 평소에는 스마트폰 크기로 간편하게 사용하고, 화면 확장시 멀티 태스킹은 물론 대화면으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UPC’는 기존 전자기기의 베젤에 있던 전면 카메라를 패널 아래에 장착해 베젤을 최소화하고 화면을 극대화하는 풀스크린 기술입니다. 해당 기술로 카메라 모듈이 위치한 패널 부분의 투과율을 높여 카메라 기능을 확보했습니다.

 

IT 전문매체인 엔가젯은 “삼성이 폴더블 폰 분야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며 “삼성이 새로 출시한 ‘S폴더블(두번 접이식)’, ‘슬라이더블(밀어 열고 닫히는 방식)’ 등을 공개하며 미래형 기술을 선보였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매체는 애플이 폴더블 분야에 눈독 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이 기술적으로 앞서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IT매체는 삼성디스플레이는 LCD와 OLED 디스플레이 생산과 판매 전문 기업이라고 소개했는데요. 매체 버지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선보인 ‘폴더블’과 ‘슬라이딩’ 방식은 패널 분야에서 새로운 개념을 보여준 획기적인 기술”이라고 평가하며 “일찍부터 폴더블 사업 분야에 진출한 기업”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매체는 삼성을 필두로 향후 더 많은 폴더블 패널 기업이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오는 8월 폴더블폰 세 번째 버전인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내놓습니다. 이번 갤폴드3는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 기능이 탑재될 예정인데요. 전작의 경우 우측 상단에 카메라 부분이 노치 혹은 홀이 있었는데, 이번 갤럭시Z폴드3는 카메라를 숨길 수 있어 완전한 풀스크린을 구현합니다. 

 

 

갤럭시노트의 상징인 ‘S펜’도 적용될 전망입니다. 삼성전자는 S펜 적용을 위해 폴더블용 초박형 유리의 내구성을 개선하고, 화면 손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하이브리드형 S펜’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갤럭시Z플립 역시 전면 디스플레이가 전작보다 두 배 이상 커졌습니다. 

 

앞서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폴더블폰의 대세화, 대중화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전략입니다. 1분기 컨콜에서 삼성전자는 “Z폴드는 대화면과 엔터테인먼트 경험, 생산성 등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라인으로 만들고, Z플립은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사용성 개선으로 밀레니얼과 여성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IT전문매체 슬래시기어는 “삼성이 주도하는 폴드와 플립 에디션은 만약 폴더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전혀 알 수 없었을 새로운 편의성과 멀티태스킹 경험을 제공한다”면서 “화웨이와 샤오미 같은 일부 폴더블 스마트폰 경쟁사가 있지만, 시장은 여전히 삼성의 폴더블 폰에 더 호의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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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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